기사 메일전송
지역화폐 비판 보고서에···이재명 “얼빠진 연구기관”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9-16 09:02:38

기사수정
  • 경기연구원 “국책연구기관이 국정운영 혼선 야기하다니”

지난 2019년 4월 연예인 김민교와 함께 수원 남문시장을 방문해 경기지역화폐를 홍보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김대희 기자)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지난 15일 특정 지역에서만 쓸 수 있는 ‘지역화폐’가 다양한 손실 및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연구 보고서를 발간한 것에 대해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경기도가 직접 비판하고 나섰다.

 

국무총리실 산하의 국책연구기관인 조세연은 ‘지역화폐의 도입이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 보고서를 통해 지역화폐가 경제적 효과를 상쇄하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9000억원에 이르는 지역화폐에 대한 정부보조금 중 소비자 후생으로 이전되지 않는 순손실은 460억 규모다. 아울러 지역화폐 발행시 액면가의 2%에 이르는 인쇄비, 금융 수수료를 들며 올해 1800억원 규모의 부대비용이 발생해 순손실이 총 2260억원에 달한다고 비판했다.

 

그 외에도 지역화폐를 싸게 팔아 현금화하는 현금깡과 이에 대한 단속 비용, 일부 업종의 물가 인상 효과 등 맹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얼빠진 연구기관” 즉각 반박

 

이 보고서가 나온 이후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근거없이 정부정책 때리는 얼빠진 국책연구기관”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지사는 지역화폐에 대해 “현금 아닌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복지지출은 복지혜택에 더해 소상공인 매출증대와 생산유발이라는 다중효과를 내고 거주지역내 사용을 강제해 소비집중 완화로 지방경제에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역화폐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가며 계속 확대시행중이고, 금번 정부재난지원금도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돼 그 효과가 배가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정부가 채택해 추진중인 중요정책에 대해 이재명의 정책이라는 이유로 근거없이 비방하는 것이 과연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온당한 태도인지 묻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16일에는 ▲문재인 정부 핵심공약이자 현 정부 핵심주요정책인 지역화폐정책을 전면 부인한 점 ▲연구내용은 문재인 정부가 지역화폐를 시행하기 전인 2010~2018년 사이 지역화폐에 대한 것으로 시행시기가 동떨어진 점 ▲2년 전까지의 연구결과를 지금 시점에 내놓은 점 ▲온 국민이 효용을 체감하는데 아무 소용 없는 예산낭비라 폄훼한 점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등 다른 국책연구기관과 상반된 결과를 내놓은 점 등을 들어 “얼빠졌다”는 주장을 이어나갔다.

 

경기연구원 “부실하고 과장된 연구보고서”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지난 15일 지역화폐를 비판하는 연구결과를 낸 것에 대해 경기연구원은 하루 뒤인 16일 반박 입장문을 냈다.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이 지사가 반박 의견을 낸 데 이어 경기연구원은 16일 반박 입장문을 통해 조세연을 비판했다.

 

경기연구원 유영성 기본소득연구단장과 김병조 선임연구위원은 “(조세연의 보고서는) 그동안 지역화폐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부정을 넘어 문재인 정부의 지역화폐 공약사항인 ‘300만 소상공인, 600만 자영업자의 역량을 강화, 신규도입 복지수당과 공무원복지포인트의 30%를 온누리 상품권과 고향사랑상품권(골목상권 전용화폐)으로 지급해 골목상권 활성화에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뒤집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유 단장은 이 지사와 마찬가지로 조세연의 보고서가 2010~2018년 전국사업체 전수조사자료를 이용한 점을 지적했다. 그는 “해당 시기는 상대적으로 지역화폐 발행액도 미미했으며, 인식도 저조했고 본격적인 정책으로 진행되지도 않았던 시기”라고 비판했다.

 

김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의 경우 지역화폐 발행의 40.63%를 차지하는 정책발행을 2019년부터 시작했는데 이 시기에 대한 자료가 없다”며 “일반적인 사실관계를 왜곡할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해 무리한 결론을 도출하는 과오를 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연구원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조사결과를 들어 조세연을 반박했다. 경기연구원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2019년 12월 발표한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전국발행의 경제적 효과 자료에 따르면 2017년 3066억원, 2018년 3714억원 규모였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은 2019년 2조2573억원으로 6배 이상 증가했다”고 꼬집었다.

 

한편, 조세재정연구원은 지난 15일 지역화폐에 대해 “지역화폐 발행이 시장 기능을 왜곡시킨다는 측면에서 지역화폐를 통한 간접지원이 아닌 지역 내 사업체에 대한 직접지원이 더 바람직할 수 있다”며 다른 방향의 지원 필요성을 강구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4.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5.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6.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7.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