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작구, 청각·언어 장애인 비율 관내 2순위···수어통역서비스 사업 추진
  • 이유진 기자
  • 등록 2021-01-15 09:30:24

기사수정
  •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수어통역센터 운영···전문수어통역사 4명 상근
  • 24시간 365일 상시 이용 가능한 ‘찾아가는 수어통역서비스’도 함께 지원

동작구 수어통역센터의 청각장애인 직업교육 중 ‘바리스타 체험교실’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동작구)동작구가 관내 거주 청각·언어 장애인을 대상으로 ‘수어통역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관내 청각·언어 장애인 비율은 등록장애인 대비 17%(2순위)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동작구는 동작구 수어통역센터 운영을 통해 청각·언어 장애인의 편의를 돕고 있다. 

 

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4명의 수어전문통역사와 직원이 상근, ▲수어통역을 통한 청각장애인 직업교육 ▲수어 상담서비스 ▲동작구민 수어교육 ▲각종 구 행사 통역 등을 지원한다.

 

또한 청각·언어 장애인이 의사소통의 불편함 없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수어통역서비스’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찾아가는 수어통역서비스’는 동작구 수어통역센터 업무시간이 아닌 평일 9시 이전 및 18시 이후, 주말·공휴일에도 운영함으로써 24시간 365일 상시 이용이 가능하다. 

 

사전에 센터로 방문하거나 문자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전문 수어통역사 연계 비용은 전액 동작구에서 부담한다. 

 

특히 동작구는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따라 청각·언어장애인의 원활한 코로나 검사를 지원하고자 동작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수어영상전화기’를 오는 22일(금)까지 설치할 계획이다.

 

청각·언어장애인이 선별진료소에 방문하면, 전문수어통역사와 영상통화를 연결해 검사절차와 질문내용 등을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일상생활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문자·영상통화를 통해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통신 중계 서비스 ‘손말이음센터’도 상시 운영한다.

 

이선희 어르신장애인과장은 “서비스 이용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치매안심센터 시청 앞으로 이전, 개소식 열어 군포시는 지난 12일 전문적인 치매관리와 돌봄을 위한 군포시치매안심센터를 확장 이전하고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하은호 군포시장과 이길호 군포시의회의장, 시·도의원, 관련단체 기관장, 치매환자·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치매통합관리의 컨트롤타워로 성공적인 운영을 다짐했다.2018년 당동 새마을금고 3층을 빌...
  2. ‘이달의 기능한국인’에 포스텍 이수영 대표 선정 광통신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포스텍 이수영 대표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됐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기술인의 자긍심 고취와 숙련기술인이 인정받는 사회 형성을 위해 ‘이달의 기능한국인’을 선정하고 있으며, 이수영 대표는 정보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 광통신 ...
  3. 인천시교육청, 제44회 장애인의날 맞이 `출근길 공감 음악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제44회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애인 예술가 연주단체 국민엔젤스앙상블과 함께하는 `출근길 공감 음악회` 행사를 15일 개최했다.장애인의 날(4월 20일)은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됐다. 인천시교육청은 15일 음악회를 시작으로 20일까지 장애공감.
  4.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 청년 임직원에 주택임대보증금 무이자 지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제1·2판교테크노밸리내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 임직원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3천만 원까지 주택 임대보증금을 무이자로 지원한다.경기도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4년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을 한다며 지원자 모집을 시작했다.이 사업은 판교테크노밸리에..
  5. 시흥시, 단독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 오는 17일 개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주최하는 `역대 최대 2024년 K-시흥 채용박람회`가 오는 1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해선 신천역 앞에 있는 대야삼2 어린이공원(비둘기공원1길 6)에서 열린다.이번 채용박람회는 시흥시가 최초로 단독으로 주최하는 대규모 행사로, 총 68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 중 52개 기업이 현장 면접을 진행하고, 16개 기업이 서류접..
  6. 한국마사회, 컬러레이스 오는 5월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서 개최 2024 컬러레이스가 오는 5월 25일(토)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열린다. `컬러레이스`는 참가자들이 흰색 티셔츠를 착용하고 레드·옐로우·그린·블루 등 4개의 준비된 컬러 존에서 다양한 컬러 파우더(옥수수 전분)를 온 몸에 맞아가며 이어 나가는 이색 마라톤이다.단순한 기록경쟁에서 벗어나 디제잉 및 댄스 공연을 즐기며 참.
  7. 미래 창업가 발굴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개최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과 함께 ‘2024년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 대회는 청소년 창업가정신 함양 및 청소년 우수 창업동아리 발굴을 위해 마련된 청소년 축제의 장이다. 본 대회는 2015년부터 시작된 이래로 우수 창업동아리 273개 팀을 발굴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