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디지털로 ‘정체’ 뒤로 한 채 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 전면 개통
  • 장석우 기자
  • 등록 2019-07-30 17:40:38

기사수정
  • 서울시, 보도확장 공사 완료...1일 자정 개통
  • 좌회전 차선 추가, 디지털로 교통정체는 ‘숙제’
  • 애꿎은 구로구청과 구로경찰서만 민원 ‘폭탄’

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 신림→개봉 방향 구로고가 철거 전(좌측), 후 모습. (사진 서울시 제공)

[서남투데이=이종범 기자] 서울시 구로고가 철거 후 디지털로 상습정체가 여전히 심각한 가운데(서남투데이 7월 22일 ‘구로고가 철거 3개월, 차량 정체 ´심각´...디지털로 민원 폭주’ 보도) 옛 고가 주변 보도 확장 공사가 마무리 돼 다음달 1일 전면 개통된다.


서울시는 차로 확장과 인도 폭을 넓혀 생활 교통 환경이 개선됐다는 평가지만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가산디지털단지 방향(디지털로)의 심각한 도로 정체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 있다.


디지털로 이용자와 주변 주민들의 빗발치는 민원 화살이 해당 관리 관청인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이 아닌 구로구청과 구로경찰서로 향하면서 담당자들의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30일 옛 구로고가차도 주변인 남부순환로 디지털단지오거리 보도확장 공사를 완료해 다음달 1일 자정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보행공간 확보를 위해 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 연장 1km 구간 보행로가 폭 3m 이상으로 확장·정비됐다. 가리봉사거리의 횡단보도 1개소도 신설됐다. 


남부순환로(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 차로는 철거 전 왕복 8차로에서 왕복 10차로로 2차로 늘어나고 디지털단지오거리 사당에서 광명방면의 좌회전 차로가 증설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조망권이 회복되고 디지털단지오거리 주변 보행로가 보행자 중심으로 바뀌었다”며 “도시미관이 크게 개선돼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로고가 철거 후 도로는 전면 개통됐지만 디지털단지오거리의 바뀐 교통체계와 디지털단지오거리 사당에서 광명방면의 좌회전 차로 증설로 교통정체는 심각한 상황이다.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은 교통정체 민원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 몇 개월 더 교통의 흐름을 모니터링 한 후 그 데이터를 가지고 교통규제 심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가산디지털단지 방향으로 내려가는 도로가 구로 고가 철거 후 상습 교통 정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편도 3차로 좌회전 차로가 신설되고, 디지털오거리의 신호체계가 변경되면서 실질적 직진은 1개 차로만 이용되고 있다. 직진차로인 2,3차로가 길게 꼬리를 물고 있는 반면 좌회전 차로에는 차량이 많지 않은 모습이다. 2019.7.22 (사진 = 이종범 기자) 

이러한 상황에서 이 도로의 관리감독과는 무관한 구로구와 구로경찰서만 쏟아지는 민원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구로경찰서 관계자는 “디지털단지오거리와 관련해 민원을 100통 넘게 받고 있다”며 “민원인들에게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에서 담당하는 것이라고 설명해도 화난 민원인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푸념했다.


이어 “디지털로오거리의 신호체계와 좌회전 차선은 문제가 있어 보이긴 한다”고 덧붙였다.


구로구청 관계자도 “교통 정체 민원을 수도 없이 받고 있다”며 “서울시에 떠넘기는 것이 아니고 시 도로이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5월 서울지방경찰청의 교통규제 심의를 완료하고 같은해 12월부터 올해 3월 구로고가 철거를 완료한 후 지난 4월 7일 도로를 임시 개통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0여호 매입한다 10:34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2.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3.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4.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5.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6.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7.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