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루먼과 문재인은 이렇게 달랐다
  • 공희준
  • 등록 2020-02-26 14:38:29

기사수정
  • 박근혜와 문재인 (2)

트루먼은 어떻게 성공한 대통령이 되었나


트루먼(사진 가운데 양복 입은 인물) 대통령은 당대 미국 사회 최고의 ‘셀럽’이었던 맥아더 원수가 군부에 대한 문민통제의 원칙에 도전하자 그를 단호히 해임하는 결단력을 과시했다.“The buck stops here!”


“내가 다 책임진다”는 의미의 영어 문장이다. 프랭클린 루스벨트의 뒤를 이어 미합중국의 제33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해리 트루먼은 위에 적힌 문구를 백악관 집무실 안에 놓인 자기 책상 위에 임기 내내 붙여놨다고 한다.


해리 트루먼 이후로 미국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이 최종 학력인 대통령이 등장하지 않고 있다. 지력이 아닌 매력으로 승부한 로널드 레이건조차 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했다.


트루먼은 현역 대통령으로 재임하던 시절에는 대중들 사이에 무척이나 인기 없는 대통령이었다. 1948년에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대부분의 언론매체와 여론조사 회사들이 트루먼의 패배를 예측한 게 전혀 이상하지 않았던 까닭이다.


그러므로 트루먼에게 “우리 머니 하고 싶은 대로 해!”라며 무조건 지지해주고 응원해주는 맹목적 추종자들이 존재할 턱이 없었다. 그로 말미암아 트루먼은 그가 내리는 모든 결정에 대해 오롯이 혼자서 책임을 져야만 했다.


일본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 투하, 서유럽을 대상으로 마셜 플랜 수행, 중국의 국공내전에 불개입 선언, 소련을 겨냥한 봉쇄정책 채택. 한국전쟁 참전. 맥아더 원수 전격 해임. 대통령 선거 불출마로 야당인 공화당 소속의 아이젠하워 집권 사실상 용인.


지구촌의 진로와 세계인의 운명을 바꿔놓은 이러한 굵직굵직한 결정들의 주역이자 책임자였던 트루먼은 대통령이 되기 전에는 1차 세계대전 당시에 미군의 일원으로 유럽 전선에 포병장교로 참전한 경우를 빼면 외국에 거의 나가본 적이 없는 무명의 미주리 촌놈이었다.


그런데 대통령이 되기 전에는 화려한 경력도 없었고, 현직 대통령으로 활동할 무렵에는 열광적 지지층도 없었으며, 대통령에서 퇴임한 다음에는 “트루먼 장신을 계승하겠다”며 요란하게 설쳐대는 직계세력도 없었던 이 미주리 태생의 듣보잡 출신 통치자에 관한 미국인들의 평가는 일반인과 전문가를 막론하고 세월이 가면 갈수록 더욱더 호의적이고 긍정적 방향으로 변화해왔다.


이는 트루먼이 추진한 정책이 모두 성공해서가 아니었다. 트루먼이 한 선택이 전부 옳아서도 아니었다. 트루먼이 훌륭한 대통령으로 자리매김한 결정적 이유는 위대한 정치지도자로서 반드시 행동에 옮겨야만 할 두 가지 책무를 그가 매번 정확히, 적시에 실천했기 때문이다. 그 두 가지는 바로 결단과 책임이었다.


한국은 어떻게 선장 없는 배가 되었나


방역팀이 2월 26일 오전, 서울시내 한 전통시장 앞에서 방역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은 필자 촬영)

지도자(Leader)와 실무자(Staff)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덕목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리더는 결단이라는 가시 박힌 십자가를 지고서 책임이라는 무거운 바윗돌을 굴려 올리는 인간이다. 실무자는 위에서 시키는 대로 그냥 성실하고 꾸준하게 일만 하면 충분한 사람이다.


필자는 남한에서 제대로 된 정치적 리더가 좀처럼 나타나지 않는 원인을 단지 정치인들로부터만 찾고 싶지 않다.


정치인, 범위를 특정하면 대통령과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 등의 선출직 공직자들은 본질적으로 일꾼 구실이 아닌 지도자의 짐을 떠맡아야 정상이다. 허나 한국의 평균적 유권자들은 이른바 “일 잘하는 정치인들”만을 선호하고, 정치인은 대중의 이와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편견과 선입관에 비겁하게 영합해 스스로를 결단하고 책임지는 리더가 아닌, 일선에서 자잘한 업무들을 처리하는 중하위급 실무자 정도로 자발적으로 격하시켜왔다.


그 결과 한국은 어떤 나라가 됐는가? 뭔가는 다들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지나고 보면 된 일도 없고, 바뀐 것도 없는 ‘쳇바퀴 공화국’이 되고 말았다. 근시안적인 ‘일꾼 프레임’이야말로 좁게는 정치권을, 넓게는 사회 전 분야에서 결단하고 책임지는 리더를 실종시킨 진짜 원흉인 셈이다.


리더가 사라진 자리는 그럴싸하게 기획, 연출, 포장된 이미지만이 전부인 유명인 또는 인기인들이 채워왔다. 그럴싸하게 기획, 연출, 포장된 이미지로 벼락출세한 저들 유명인 또는 인기인들이 중요한 국가적 문제들과 관련해 결단하고 책임질 리 만무하다. 21세기 한국정치는, 남한사회는 이렇게 선장 없이 표류하는 배가 되어갔다.


케네디 또한 트루먼처럼 결단하고 책임지는 지도자형의 인물이었다. 케네디 신화는 그가 피그만 침공 실패 사태를 명징하게 인정하고 책임진 사례에서, 쿠바 미사일 위기 국면에서 단호하게 결단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탄생했다.


만약에 케네디가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실질적으로 주도한 피그만 침공 작전이 실패하자마자 “안타깝다”는 식의 유체이탈 화법을 선보였다고 가정해보자. 케네디가 쿠바 미사일 위기에서 사령탑 역할을 다른 사람에게 무책임하게 떠넘긴 채 며칠 동안 국민들 앞에서 모습을 감췄다고 상상해보자. 지금쯤 케네디는 대공황을 초래한 후버와 함께 가장 무능하고 형편없는 역대 미국 대통령 1위 자리를 다투고 있을 게 분명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트루먼의 책임감도, 케네디의 결단력도 보여주지 못해왔다. 그를 맹종하는 극렬 지지자들이 서민경제의 총체적 붕괴 현실을 조금은 자극적 표현으로 대통령 면전에서 비판한 한 반찬가게 주인에게 가히 패륜에 가까운 사이버 테러와 인신공격을 잔인무도하게 퍼부은 데 대한 대통령의 반응은 “안타깝다”는 게 다였다. 도대체 뭐가 안타깝다는 뜻인가? 혹시 소위 문빠들이 더 모질고 지독하게 피해자를 겁박하고 물어뜯지 못해서 안타깝다는 말씀인가?


대통령 본인이 책임져야 마땅할 상황이 빚어질 때마다 문 대통령은 전지적 관찰자 시점으로 슬그머니 언죽번죽 돌아가곤 했다. 결단하고 책임지는 과업을 본연의 사명으로 삼는 참다운 리더와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먼 문재인 특유의 능수능란한 처세술이었다. 그는 책임감 있는 국가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게 필요할 때마다 엉뚱하게 개인적 처세술을 구사하며 순간의 어려움을 당장 모면하는 데만 열중해왔다. (③에서 이어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4.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5.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6.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7.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