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15 격전지 안산 단원을] '굴러 온 돌' 김남국, '박힌 돌' 박순자 빼낼까?
  • 오현택 기자
  • 등록 2020-04-12 22:36:08

기사수정
  • 젊음의 김남국·경륜의 박순자, '창과 방패'의 대결

안산 단원을은 미래통합당 박순자 후보가 18대·20대 국회의원을 지낸 곳이다. 3선 국회의원, 한나라당 최고위원, 최초의 여성 국토교통위원장 등 화려한 이력을 가진 박 후보의 대항마로 더불어민주당에선 '젊은 신인' 김남국 후보가 나섰다.


박순자 후보는 오랜 기간 닦아온 지역 기반과 풍부한 정치 경험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박순자 후보는 40년 가량 이 지역에 살아온 '토박이'라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안산 현안을 꿰뚫고 있어 지역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적임자라는 것이다.


특히, 스스로를 '안산을 위해 국회의원 하려는 후보', '40년 동안 안산에 살아서 안산을 잘 아는 후보', '위기 때마다 안산을 위해 온 몸을 던진 후보'라고 소개하면서, 김남국 후보를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 안산에 내려온 후보', '공천 받고 나서 안산에 이사 온 후보', '조국 전 장관 수호를 위해 온 몸을 던진 후보'라고 비판했다.


주요 공약으로는 ▲신안산선 조기 완공 추진 ▲GTX-C노선 초지역 연결 추진 ▲4호선 안산 구간 지하화 추진 ▲화랑유원지 내 봉안시설 폐기 추진 ▲반월시화산단 첨단스마트산단으로 조성 ▲동별 랜드마크급 특성화 시설 조성 ▲대형 종합병원 유치 ▲미세먼지 걱정 없는 실내체육관 건립 ▲소상공인·자영업자 위한 실질적 지원책 마련 ▲여성·아이 안전한 나라 만들기 등이 있다.


박 후보는 그동안 쌓아온 경력을 토대로 중단없는 안산 발전을 이뤄내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남국 후보는 젊음과 깨끗함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안산을 역동적이고 활력 넘치는 젊음의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변호사 출신인 김남국 후보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이 '조국 사태' 당시의 검찰·언론 모습을 기록하겠다며 추진 중인 '조국 백서'의 필진으로 참여해 이름을 알린 인물이다.


박 후보에 비해 정치 경력은 다소 부족한 편이지만, 37세의 젊은 나이와 깨끗함, 소통에 능한 점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주요 공약으로는 ▲GTX-C 유치 추진 ▲2024년 신안산선 원활한 개통 추진 ▲대부도 글로벌 명품 관광벨트 추진 ▲안산의 랜드마크 문화광장 활성화 확대 ▲2024년 KTX 초지역 정차 추진 ▲고잔동 2, 3, 4구역 주민참여형 재건축 시행 ▲주민이 떠나지 않는 중앙동 재건축 교육 및 지원 ▲대부광산 퇴적암층 문화예술공연장 개발 추진 등이 있다.


김 후보는 "김남국이 드리는 깨끗한 약속으로 안산에 제2의 도약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우리공화당 정우혁 후보는 "긍정의 힘으로 안산을 꿈의 도시로 바꾸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사진=오현택 기자)

이 밖에도, 우리공화당 정우혁 후보가 안산 단원을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졌다.


20대 청년인 정 후보는 비영리단체 '긍정의 힘' 섬김이, 사단법인 안산시민회 청년위원장 등으로 활동 중인 인권활동가다.


주요 공약으로는 ▲청소년·청년 위주의 '화랑청년 사회공헌팀' 구성 ▲어르신들을 위한 '7080 실버화랑팀' 구성 ▲여성·장애우를 위한 '단원사임당 사회공헌팀' 구성 ▲수도권 최고의 '상상팡팡 단원힐링아트시티 플랫폼' 구축 ▲대부도 '상상팡팡 상록뉴딜무비플랫폼' 구축 ▲자영업자·소상공인 위한 '4차 산업 트랜스폼 어트랙션' 구축 ▲부곡동 하늘공원에 '세월호 메모리얼 파크' 조성 ▲시화호 송전탑 지중화 ▲시화호태양광발전사업 백지화 ▲반월공단 '드론-하이퍼인터넥티브 시티' 등이 있다.


정 후보는 "긍정의 힘으로 안산을 꿈의 도시로 바꾸겠다"면서 "20대 바람을 몰고 안산을 정의롭고 행복한 사회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국가혁명배당금당 이윤배 후보는 지역 공약 대신 33정책을 통해 지역과 나라를 모두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사진=오현택 기자)

'국가혁명배당금당'에선 이윤배 후보가 출마했다.


이 후보는 지역 공약을 따로 준비하지 않은 대신, 허경영 총재가 만든 '33정책'을 통해 잘 사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애초에 33정책은 지역 개발할 예산을 아껴 주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하겠다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 후보뿐 아니라 전국의 모든 국가혁명배당금당 후보들은 지역 공약 없이 33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이 후보는 "안산시엔 공원이나 체육관 등 시설이 이미 충분히 많아 더 짓지 않아도 된다"면서 "지역보다 국민 전체가 잘 사는 게 더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33정책은 공중파 뉴스에서도 주목하는 검증된 정책"이라며 "33정책이 실현되면 나라와 지역 모두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론조사에서는 김남국 후보가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BN과 매일경제가 여론조사기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달 23~26일 안산 단원을 지역 만 18세 이상 남녀 529명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3%p) 결과에 따르면 김남국 후보는 40.7%, 박순자 후보는 36.3%로 나타났다. 정우혁 후보는 1.9%였으며, 기타 후보 4.7%, 지지 후보 없음 10.8%, 잘 모름 5.5%였다.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9~30일 안산 단원을 지역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p)에서는 김 후보 49.0%, 박 후보 35.8%로 격차가 더 벌어졌다. 이어 정 후보가 1.1%, 이 후보는 0.7%로 나타났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2.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3.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4.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5.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6.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7.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