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악구, 코로나19 대응 맞춤형 여름철 폭염대책 비상대응체계 돌입
  • 이유진 기자
  • 등록 2020-06-18 09:35:42

기사수정
  • 구민회관·체육센터·공원 등 방역수칙 준수 무더위 쉼터 운영

관악구청 앞에 설치된 스마트강감찬 그늘막. (사진=관악구)관악구가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여름철 폭염대책 사업을 추진한다. 

 

관악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폭염이 겹친 올 여름, 코로나19 대응 맞춤형 여름철 폭염대책을 수립하고 비상대응체계에 돌입한다고 18일 밝혔다. 

 

관악구는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를 폭염 종합대책 추진기간으로 정했다. 4개 반 15개 부서로 구성된 폭염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폭염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 여름철, 관악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체육센터, 구민회관 등 거리두기가 가능한 실내와 공원 등 실외를 무더위 쉼터로 지정‧운영한다. 

 

관악구는 오는 24일부터 관악구민종합체육센터와 신림체육센터, 구민회관 강당을 주간 무더위 쉼터로 운영한다. 관리 책임자 지정, 냉방기 관리(필터 등), 이용자 마스크 의무 착용, 개인 간 2m 거리유지 등 방역수칙 준수에 철저를 기할 방침이다. 

 

또한, 관내 공원 29개소를 실외 야간 무더위 쉼터로 운영하며,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책으로 휴관 중인 경로당, 자치회관 등은 향후 감염병 위기단계 하향 조정 시, 단계적 개방해 무더위 쉼터로 활용할 예정이다.

 

신호등, 버스 등을 기다리는 주민들이 무더위를 피해 잠시나마 쉴 수 있도록 쾌적한 쉼터를 제공하는 관악구의 신규 사업도 눈에 띈다. 지난 5월 관악구에서 첫 선보인 ‘강감찬 스마트 그늘막’은 사물인터넷(IOT)과 태양광 기술 기반으로 온도, 바람, 일조량 등 주변 환경에 반응해 자동으로 개폐되는 그늘막이다.

 

관악구는 약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유동인구가 많은 ▲관악구청 앞(3개소) ▲서울대입구역(4개소) ▲신림역(2개소) ▲사당역(1개소)에 ‘강감찬 스마트 그늘막’을 설치했다. 오는 10월까지 운영한다.

 

이외에도 관악구는 전국최초로 버스정류소 승차대에 자동온도 조절이 가능한 스마트 온‧냉풍기 설치‧운영한다. 스마트 온‧냉풍기는 사람이 감지될 경우, 자동 온도센서를 통해 여름철 기온이 28˚C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냉풍기가 작동되고, 겨울철에는 기온 5˚C 이하가 될 경우 난방기가 가동된다. 

 

관악구는 7월 중 유동인구와 버스노선이 많은 지점 5개소를 선정해 스마트 온‧냉풍기 시범 운영을 시작하고, 올해 10월 말까지 10개소로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악구는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와 취약계층의 건강 보호를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안부 활동을 강화한다.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층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해 안전을 확인하는 ‘스마트플러그 안부확인 서비스’를 추진한다. 우리동네 돌봄단, 재난도우미 등 600여 명이 폭염 종합대책 추진기간 동안 저소득가구, 독거어르신 등의 안부를 수시로 전화 확인하는 등 주민의 안전을 세심하게 챙길 계획이다. 

 

관악구는 자가격리자들을 대상으로 주거상태를 파악해, 선풍기, 쿨매트 등 냉방용품을 지급하고, 무허가, 옥탑방 등 에어컨이 없는 주거시설 또는 분리 공간 없이 2명 이상 거주하고 있는 주거 취약계층 자가격리자들의 서울시 격리시설 입소를 도와 보호‧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관악구는 폭염 취약계층에게 ▲선풍기 ▲쿨타월 ▲쿨토시 ▲쿨매트 등 냉방물품 각 1,050개를 배부하고, 거리노숙인 보호대책 마련, 어린이집 폭염 관리, 공사장 근로자 안전관리 등 주민 안전을 위한 다각도의 대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올해는 유례없이 폭염과 코로나19가 더해져 어느 때보다도 힘든 여름이 예상된다”며 “코로나19에 철저히 대응하면서 폭염대책도 빈틈없이 추진해 취약계층을 비롯한 모든 구민의 안전을 지키고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2.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3.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4.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5. 구자룡 선거사무소 개소식 "양천갑에 새로운 바람 불어넣을 것" 국민의힘 제1호 영입인재 구자룡 후보는 23일 제22대 총선 양천구갑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축하 영상을 보내왔고, 이재식 양천구의회 의장, 이훈구 전 양천구청장, 추재엽 전 양천구청장, 유봉길 전 양천구의회의장이 현장 축사..
  6. 오세훈 시장, 개관 10주년 DDP 찾아 시민들과 함께 축하 인사 전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23일 오후, 개관 10주년을 맞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방문해 시민 대상 스페셜투어에 함께 참여 후 축하 포토존 등에서 시민들과 사진을 찍으며 DDP 개관 10주년을 축하했다. 세계적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옛 동대문운동장 자리에 설계해 2014년 3월 21일 문을 연 DDP는 서울을 대표하는 혁신적인 랜드마크로 서울시민뿐만...
  7. 尹 대통령,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철통같은 대비태세 당부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오후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서해수호 55영웅을 추모하고, 북한의 위협에 맞서 철통같은 대비태세 유지를 당부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으로 희생된 55명의 용사를 기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