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측 이래 가장 더운 6월···“올 여름, 기록적 무더위 올 것”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7-03 11:52:56

기사수정
  • 6월 전국 최고기온 28도···평균기온도 22.8도로 2013년보다 0.2도 높아

기상청은 지난 6월 평균기온이 기상관측 이래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사진은 6월 인천 왕산 해수욕장의 풍경.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때 이른 폭염이 찾아온 6월 평균기온이 기상관측 이래 가장 높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기상청이 3일 발표한 ‘6월 기상특성’에 따르면 지난 6월 전국 최고기온은 28도 평균기온은 22.8도로 1973년 기상관측 이후 가장 높았다. 평년대비 1.5도, 평균기온 1.6도 높은 수치다. 전국 폭염일수도 2.0일로 가장 많았고, 최저기온도 18.4도로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지금까지 6월 전국 평균기온은 2013년이 22.6도로 가장 높았고, 2005년 22.4도, 2016년 22.3도, 2010년 22.3도 순으로 뒤를 이었다.

 

기상청은 이번 6월 무더위에 대해 “6월 초부터 상승과 하층에 더운 공기가 자리잡은 가운데 서쪽에서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됐고 강한 일사까지 더해지면서 전국에 더위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여름에 기록적인 무더위가 찾아올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기상청은 올 여름철 기온은 평년(23.6도)보다 0.,5~1.5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장마철이 끝나는 7월 말부터 8월 중순을 무더위 절정으로 예상했다.

 

8월엔 덥고 습한 공기의 영향으로 낮에는 일사로 인한 기온 상승, 밤에도 기온이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가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이 예상한 올여름 예상 폭염일수는 20~25일, 열대야일 수는 12~17일로 평년보다 두 배 이상 많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3. 오기웅 중기부 차관,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4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설립 32년째를 맞는 한국정책학회는 올해 ‘시대전환을 선도하는 정책연구’를 올해의 대주제로 설정하고, 이번 춘계대회에서는 ‘국민통합과 혁신’이라는 소주제 아래 다양하게 산재하여 있는 정책문..
  4. 구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 ‘포충기,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 완료 구로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지역사회 사업인 포충기와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포충기가 설치된 곳은 궁동생태공원 원형광장 주변으로, 포충기 설치는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5~9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 사업을 추진하는데 ..
  5.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2월 말 거제씨월드에서 공연에 동원된 쇼돌고래 2마리 ‘줄라이’와 ‘노바’가 폐사했다. 해양수산부의 부검 .
  6.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7. 김미경 은평구청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환경부가 주최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으로 누리소통망(SNS)에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독려하는 내용을 담아 올린 후, 후속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