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항공이 구조조정-셧다운 지시” 녹음파일 공개
  • 서원호 기자
  • 등록 2020-07-06 16:48:13

기사수정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6일제주항공이 셧다운과 구조조정을 지시한 정황이 담긴 문건과 녹취록을 공개했다. (사진=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서남투데이=서원호 기자]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이 구조조정 및 전면 셧다운 등을 지시한 제주항공 측의 문건과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6일 이스타항공에 따르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측은 지난 3월 경영진 간담회와 실무 임직원 간담회를 열고 전면 셧다운과 구조조정 등의 내용을 논의했다.

 

특히 지난 3월 9일 경영진 간담회에선 AK홀딩스 측에서 이석주 당시 제주항공 대표이사와 김재천 제주항공 부사장 등 3명과 이스타항공 측 최종구 대표 이사 등 4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김태윤 제주항공 상무를 단장으로 하는 통합협력단 채널 생성과 구조조정 요구가 있었다.

 

이어진 10일 실무 임직원 간담회에서 제주항공 측은 비용 통제를 이유로 전 노선 운휴를 요청했다.

 

노조는 제주항공 측이 제시한 구조조정 계획안도 공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운항승무직 90명 ▲객실승무직 109명 ▲정비직 17명 ▲일반직 189명 등 405명을 희망퇴직 목표로 제시했고, 보상 비용 52억5000만원이 적혀 있다.

 

노조는 3월 20일 이석주 당시 제주항공 대표와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 간의 통화 녹음파일도 공개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6일제주항공이 셧다운과 구조조정을 지시한 정황이 담긴 문건과 녹취록을 공개했다. (사진=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녹음파일에서 최 대표는 “희망퇴직한 사람들에게는 체불임금을 다 주지만 남아 있는 사람들은 제주항공이 경영할 때 미지급 급여를 줘야 한다”며 “직원들이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딜 클로징을 빨리 끝내면 그거는 저희가 다 할 것”이라며 “딜 클로징 하면 미지급한 것 중에 제일 우선순위는 임금”이라고 답했다.

 

두 사람은 셧다운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다. 최 대표가 “셧다운이라는 게 항공사의 고유한 부분이 사라지는 것”이라며 “국내선이라도 영업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먼저 운을 뗐다.

 

이에 이 대표는 “셧다운을 하고 우리가 희망퇴직이나 이런 프로그램으로 들어가야 하지 않겠냐”며 “그러려면 셧다운이 관으로 가게 되더라도 맞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오는 7일 이스타항고 인수와 관련해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4.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5.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6.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7.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