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스타항공노동자들 “인수보장·고용유지 합의 안되면 투쟁 계속”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7-08 14:24:27

기사수정
  • 애경그룹 본사 앞 7차 결의대회···“이상직 책임회피하고 애경도 뒷짐만”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은 8일 제주항공의 모기업인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7차 총력결의대회'를 열고 인수보장과 고용유지를 촉구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이 애경그룹 본사 앞에서 인수보장과 고용유지를 촉구하는 7차 총력결의대회를 강행했다. 노조 측은 인수보장과 고용유지가 합의되지 않을 경우 투쟁이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급여가 안 나온지 134일째다. 이 와중에 급여명세서는 꼬박꼬박 나오고 있다”며 “이상직 의원은 책임을 회피하고 있고 애경도 뒷짐지고 있다. 인수보장과 고용유지가 합의되지 않으면 우리도 계속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위원장은 “우리는 400여명의 동료들을 이미 내보냈는데 고용승계 없이 임금마저 반납하고 그 다음을 기대하긴 어렵다”며 “또 이상직 의원이 제주항공에 부담하는 금액이 정확히 얼마인지 알아야 구체적인 고통분담 등을 결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자들은 인수보장 및 고용유지를 원하지만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은 운항중단, 기밀유지, 구조조정, 체불임금 등의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최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대표의 통화를 녹음한 녹취파일을 공개했다. 노조는 녹취파일을 근거로 제주항공이 운항중단을 강제했다고 주장했으나 제주항공 측은 ‘조언’이라고 반박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측이 선결조건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파기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직원들의 체불임금에 대해 지난 7일 “이스타 경영진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해결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고용노동부는 이스타항공 사측과 조종사노조를 만나 체불 임금 해결을 위한 의견을 듣고 합의점을 찾기 위해 나설 방침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3.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4.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5.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6.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7.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