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항동 홈타운 주민들, 광명-서울 고속도 반대 ‘호소문’ 문재인 대통령에 전달
  • 오종호 기자
  • 등록 2018-07-18 14:17:16

기사수정
  • “국토부, 국민 안전과 생명권 존중 없이 민간 사업자 수익 챙겨주기에 급급”


▲ 구로구 항동 수목원현대홈타운 주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한 호소문.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하는 서울시 구로구 항동의 수목원현대홈타운 거주 주민이 해당 공사의 문제점을 지적한 호소문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수목원현대홈타운 주민들은 지하 30m 이하 깊이로 해당 고속도로 터널이 아파트 지하를 관통하는 공사계획에 대해 안전성과 재산권 침해 등의 이유로 지난 3월부터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건설 반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민들이 17일 대통령비서실에 전달한 문서에는 ▲불투명한 노선 변경 ▲구분지상권 강제설정 ▲주민동의 없는 도로표기 변경과 건축제한 ▲민간시행사가 주도한 환경영향평가와 지반조사의 객관성·타당성 문제 등을 나열하고 있다.


이들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도 국회의원 시절 도로건설을 반대하고, 해당지역 지자체도 만대하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권에 대한 존중 없이 기본권의 침해가 명확한 이 시점에도 민간 사업자의 수익을 챙겨주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공법에 대해서는 지하수의 흐름변화에 따른 지반 액상화와 침하, 씽크홀 발생 등을 우려했으며, 터널공사 시 아파트 기초말뚝과의 충돌, 발파충격으로 인한 건물붕괴 등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현대홈타운 입주자대표회의 대표이자 비상대책위를 이끌고 있는 이희면 대표는 “단지 재산권 침해에 대한 문제 만이 아니라 안전의 문제”라면서 “언론을 통한 이슈제기와 여론화 정치권에 대한 문재제기 등을 계속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한편 수목원현대홈타운 주민들이 문 대통령에게 호소문을 전달하게 된 계기는 지난 5일 개최된 ‘신혼부부 및 청년 주거대책’ 발표 행사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건설과 관련된 민원을 호소하려다 경호원에게 거칠게 제지당한 여성 입주민 최 모씨의 요청사항을 대통령 경호처가 대통령에게 전달하기로 함에 따라 가능케 됐다.(관련기사)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 U+, 숭실대 손잡고 만든 `정보보호학과` 개설식 열어 LG유플러스가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보안 인재양성을 목표로 숭실대학교와 협력해 신설한 `정보보호학과`가 힘찬 출발을 알렸다.올해 첫 신입생을 받은 숭실대 정보보호학과는 LG유플러스와 숭실대가 함께 만든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LG유플러스에서 모든 신입생들에게 2학년까지의 등록금과 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2학년 2학기 수..
  2. 마포구, 레드로드서 호국보훈 축제…호국 영웅에 감사 마포구는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오는 6월 1일 홍대 레드로드 R5∼R6 일대에서 `호국보훈 감사축제`를 개최한다.지난해에 이어 2회를 맞는 호국보훈 감사축제는 `당신과 함께해서 행복합니다`라는 주제로 나라를 위해 헌신한 보훈대상자를 기리고 숭고한 희생에 감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이번 축제는 1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호국보훈 .
  3. 인천시, 여름철 맞아 해수욕장 20개소 수질·백사장 모래 오염도 조사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하절기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이용객의 건강 보호를 위해 해수욕장 수질 및 백사장 모래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중구, 옹진군의 해수욕장 및 다중이용해변 20개소의 해수 수질과 백사장 모래 오염도를 `해수욕장의 환경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라 검사하게 된다.수질검사에서는 정기적으로 음용 ...
  4. 상상이 현실이 되는 바다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 개막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이 주최·주관하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가 ‘상상의 바다, 희망 화성’이란 주제로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화성시 전곡항에서 펼쳐진다.2024-2025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돼 처음 선보이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에서는 다양한 요트, 보트, 유람선을 타고 서해 바다를 즐기는 ...
  5. 인천 서구, 루원시티 현안사항 논의 위한 주민 간담회 개최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29일 루원시티 SK리더스뷰2차 아파트를 방문해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와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루원시티 6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으로 구성된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 관계자 등 지역주민들을 만나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관련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한 ...
  6. 수원시, 6∼8월에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충전한도 상향 수원시가 6월부터 8월까지 석 달간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과 충전 한도를 상향한다. 수원시는 경기도 주관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과 연계해 수원페이를 확대 발행한다.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은 기존 6%에서 7%로, 충전 한도는 기존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확대한다. 6~8월에 50만 원을 수원페이 계좌에 입금하면 인센티브 3만 5...
  7. 호반의 도시 춘천서 ‘로컬100’과 ‘문화도시 박람회’ 함께 즐긴다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은 31일, ‘로컬100 보러 로컬로’ 다섯 번째 캠페인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를 방문했다. 일 강원도 춘천 모두의 살롱 후평에서 춘천 지역 로컬 크리에이터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유 장관은 지난해 12월 ‘밀양’을 시작으로, 1월 강릉, 2월 수원, 3월 창원·통영 등 매월 전국 각지의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