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검정고무신’ 故 이우영 작가 사건 대책위원회 기자회견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3-03-27 16:17:28

기사수정
  • 27일 국회 소통관서 ‘검정고무신 故 이우영 작가 사건 대책위원회 기자회견’
  • “인연은 인연이 아니라 악연이 되어서 형의 영혼까지 갈아먹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검정고무신 故 이우영 작가 사건 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고인의 동생 이우진 작가는 “가족을 잃은 것은 저뿐만이 아니라 자식을 가슴에 묻고 애간장이 녹아내리는 부모님과 남편을 대신해서 이 짐을 짊어져야 하는 형수, 기영이 삼 남매처럼 잘 성장하고 있던 삼 남매 조카들에게 아빠를 잃은 아픔을 제가 물어보고 확인하기조차 힘들다”고 밝혔다.

 

고인의 동생 이우진 작가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검정고무신 故 이우영 작가 사건 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어 “어린 시절 저희 형제는 만화에 빠져서 만화를 사랑했다. 부모님이 일을 나가고 골방에 앉아서 해가 가는 줄도 모르고 만화를 그렸다”며 “이렇게 성장한 저희는 검정고무신의 캐릭터를 낳았고 검정고무신 캐릭터의 아빠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일 저희 손을 따라서 수십 장의 종이 속에서 살아서 움직이던 기영이와 가족들은 형제에게 응원과 격려를 해주는 것 같았다”라며 “기영이 기철이 우리 가족을 더 성장시키고 싶은 마음에 만났던 2007년의 인연은 인연이 아니라 악연이 되어서 형의 영혼까지 갈아먹고 오늘 이 자리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형의 부고를 숨긴 채 부모님을 모시고 형에게 가던 그 억겁 같던 시간에 불안한 마음을 이겨보시려고 기도를 하시던 어머니의 목소리가 생생하다”며 “그 시간 역시 죽어도 잊지 못할 시간이 되었다”고 전했다.

 

눈물을 닦고 힘들게 입을 떤 그는 “제 옆에 붙어있던 형은 여기에 없다. 만화 이야기로 밤을 세우던 형의 목소리도 들을 수 없다”라며 “형이 마지막으로 걸었던 받지 못한 부재중 전화에선 무슨 말을 하고 싶었을까”라고 말했다.

 

이어 “혼자서 싸우다가 아주 멀리 떠난 형에게 책임감 없다. 심약하다. 말하기 전에 형이 전하고 싶었을 이야기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귀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부평구,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추석 맞이 부평구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 운영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전통시장 이용을 장려하는 `전통시장 가는 날` 행사를 운영했다.이번 행사는 전통시장 이용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위축된 소비 심리와 물가 상승 등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마련됐다.구청 직원 60여 명이 행사에 참여했으...
  2. 군포 당동청소년문화의집, 2024 가을 체육대회 `질주의 서막` 성황리 개최 군포시청소년재단 당동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 7일 송죽다목적체육관에서 군포 고교 학생회 연합 2024 가을 체육대회 `질주의 서막`이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날 체육대회는 군포시 일반 6개교 ∇군포고, 군포중앙고, 용호고, 수리고, 산본고, 흥진고 학생자치회 소속 190여명의 청소년이 참가했다. 개회식에는 군포시청소년재단 김덕희 대표.
  3. 평택시, 제2회 평택시민회 포럼 개최 평택시민회(회장 원유철)는 지난 12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평택-대한민국 안보와 경제의 심장`을 주제로 제2회 평택시민회 포럼을 개최했다.이날 포럼 1부에서는 정장선 평택시장이 평택 시정설명을 했고, 2부에서는 김승겸 육군대장과 원유철 회장이 각각 `한미연합사의 기능과 역할` 및 `유라시아 큰 길`을 주제로 안보&mid...
  4. 인천 계양구, 오는 23일 `제3회 계양 빛 축제` 개막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오는 23일 `제3회 계양 빛 축제`의 점등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23일 점등식은 동양노인문화센터의 식전공연으로 시작해 점등 행사, 구립소년소녀합창단과 지역예술인의 축하공연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올해 제3회를 맞은 `계양 빛 축제`는 인천시 주관 `지역특화 관광축..
  5. 과천시, 지식정보타운 단독주택 공사장 특별점검 실시 과천시는 9월 한달간 지식정보타운 단독주택 지역 공사현장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이번 특별점검은 최근 지식정보타운 단독주택 지역에 신축공사 현장이 증가하면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비산먼지로 인한 주민 불편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다. 시는 관계공무원과 시민환경감시원 등으로 4인 1조의 6개 점검반을 ..
  6. 10월 문화의 달, 부천시립도서관에서 만나는 특별한 순간 부천시립도서관은 가을바람이 불어오는 10월 문화의 달을 맞아 시민들의 마음을 가득 채워줄 다채로운 행사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과학일까? 마술일까? ▲나만의 여행 에세이 쓰기 ▲AI! 나도 디지털 예술가 ▲북퍼퓸 클래스 인생책을 향으로 담다 ▲일상기록, Vlog 영상제작 ▲손뜨개 교실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
  7. 인천 동구, `2024 화수부두 축제` 개최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21일 화수부두 일원(화수동 311 일대)에서 `2024 화수부두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축제는 서해안 풍어제를 시작으로 ▲주민자치 프로그램 ▲직장인 밴드 공연 ▲지역 예술인 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축제 기념식 후 특집 공개방송에서는 `김혜연, 나태주, 김나희, 강원` 등의 아티스트가 출연해 화수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