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관광공사 년간 41억원 펑펑쓰면서 SNS 채널 69개 운영
  • 김해인 기자
  • 등록 2023-10-19 13:42:34

기사수정
  • 인스타그램 18개, 페이스북 14개, 유튜브 13개 트위터 6개 등 운영
  • 연간 41억 원이 넘는 예산 투입하면서 팔로어가 1만명도 안 되는 채널이 24개
  • 이병훈 의원 "효율적인 SNS 관리 위해 비슷한 유형 채널의 통폐합 필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동구남구을)이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관광공사가 69개의 SNS 채널 운영으로만 년간 41억 원의 예산을 쓰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병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주 동구남구을)

한국관광공사가 제출한 SNS채널 운영현황에 따르면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SNS 채널의 수는 69개다. 문 닫을 예정인 채널은 뺀 숫자다.

 

한국관광공사는 인스타그램 채널 18개, 페이스북 채널은 14개, 유튜브 채널은 13개, 트위터 6개, 네이버 블로그 2개, 카카오 채널과 스토리 3개를 운영하고 있었다. 이 밖에도 중국의 웨이보, 러시아의 브칸딱제 등의 채널도 별도로 운영중이다.

 

한국관광공사가 이렇게 많은 SNS채널을 운영하는 이유는 관광공사의 각 부서와 지사들마다 별도의 SNS 채널을 운영하고, 용도별로도 다르게 개설해 운영하기 때문이다.

 

해외디지털마케팅팀의 경우 언어권별로 17개의 SNS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디지털마케팅팀은 6개, 한류관광팀 5개, 관광복지안전센터 4개, 마이스팀 3개, 국민관광마케팅팀 6개를 운영 중이고, 세종지사를 비롯한 지사들도 따로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자료=이병훈 의원실 제공

한국관광공사가 이렇게 운영 중인 SNS채널 중 가장 많은 팔로어를 보유한 채널은 1,153,803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틱톡 중국어 채널이다. 가장 팔로어가 적은 채널은 289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페이스북 일어 채널이다.

 

69개 채널 중 팔로어가 1만명이 되지 않는 채널은 24개였다. 관광복지안전센터는4,740명을 보유한 채널을 운영하면서 년간 8천만원의 예산을 쓰고 있었다. 세종지사와 대전충남지사와 같은 경우는 2천 2백만원의 예산을 쓰고 있지만 팔로어는 20,787명, 5,292명에 불과했다.

 

이병훈 의원은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통합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당장의 홍보 목적으로 근시안적으로 그때 그때의 필요에 따라 개설하니 SNS 채널이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다”면서 ”홍보의 효율성 측면에서 SNS 채널을 통폐합해 하나의 브랜드로 운영할 필요가 있고, 인력과 예산을 재편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평화로권역 관광콘텐츠 개발회의 개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도3호선 평화로에 접해 있는 의정부, 양주, 동두천 3개 시는 경원선 축을 중심으로 한 경기북부의 중심으로 경기도청 북부청사가 위치해 있고 향후 기회발전특.
  2. 대학 재학생부터 선제적 일 경험 ‘서울 청년 예비인턴’ 본격 시작 최근 취업시장에서 직무 관련 경험 및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이러한 취업 트렌드에 발맞춰, 대학(원) 재학 청년들이 취업 전선에 뛰어들기 전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예비인턴’의 첫 참여자를 모집한다.「서울 청년 예비인턴 프로젝트」는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
  3. 서울 강서구, 새로미 가고 록스타 꿈꾸는 반전 매력 `신새롬` 온다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 `새로미`의 후임, `신새롬`의 앞으로의 활약 많이 기대해 주세요."서울 강서구는 3일 새로미에 이은 제2호 강서구 공무원 버추얼 유튜버(이하 버튜버) `신새롬`을 전격 공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새로미는 지난해 2월 강서구가 처음 선보인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로 구 대표 캐릭터인 `새로미`를 의인화했다....
  4. 정부·철강업계, 철 자원 확보·수소환원제철 등 철강산업 탄소중립 위해 총력 대응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철강협회는 3일 서울 포스코 센터에서 ‘제25회 철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 안덕근 장관과 한국철강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장인화 포스코 회장 등 주요 철강사 임원진 및 철강업계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철의 날’은 1973년 6월 9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용광로에서 첫 쇳.
  5. 만민중앙교회 당회장 이수진 목사, 5월 은사집회 인도 만민중앙교회의 이수진 목사가 지난 5월 31일 성공적인 은사 집회를 인도했다.이수진 목사는 5월 31일 밤 11시에 시작된 금요철야 예배에서는 ‘네 믿은대로 될지어다’(마 8:5~13)라는 제목으로 국내외 32개국에서 접수된 사연에 간절한 기도를 올렸다.만민중앙교회는 이번 집회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이스라엘, 러시아, 영국, 인도, 아...
  6. 시흥시, 취약계층 부담 덜어줄 `2024년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받는다 시흥시는 취약계층의 에너지 요금 부담 완화를 위한 `2024년 에너지 바우처`를 올해 12월 31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4일 밝혔다.`에너지 바우처`는 취약계층에 에너지 바우처를 지급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고지서의 이용 금액을 차감 받거나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전...
  7. 관악구, `희망두배 청년통장 및 꿈나래통장` 신규 참가자 모집 관악구가 근로청년과 저소득 가구의 자립을 돕기 위한 자산형성지원사업인 `2024년 희망두배 청년통장 및 꿈나래통장` 신규 참가자를 모집한다.`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일하는 청년들이 2∼3년 간 꾸준히 저축하면 본인 저축액의 2배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 월 15만원을 2년∼3년 간 저축하면 본인저축액의 100%를 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