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악참여자치 특급행 탑승시간입니다~’ 내년이 더욱 기대되는 관악구!
  • 김미경 기자
  • 등록 2023-12-14 10:30:01

기사수정
  • 풀뿌리 민주주의의 힘! 관악구 협치와 주민참여예산이 함께 성과공유회 개최
  • 내년도 협치과제와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살펴보는 시간도 가져...

협치로 성장하는 도시 관악구가 주민들과 한 해의 보람을 함께 나누고, 내년에도 ‘풀뿌리 민주주의 관악’을 향해 달려간다.

 

협치와 참여예산 성과공유회 모습

구는 12월 13일, 구청 강당에서 `관악참여자치 특급행, 2023 협치와 참여예산 성과공유회`을 개최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주민들과 사업부서 담당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특급여행’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관악구의 협치, 주민참여예산제의 올해 성과를 공유하고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박준희 구청장을 비롯한 박승한 협치공동의장, 배문호 주민참여예산위원장 등 다양한 내외빈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먼저 구는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협치송, 축하공연 등에 이어 올해 운영한 ‘찾아가는 예산학교’ 158명의 수료자에게 수료증을 수여했다. 찾아가는 예산학교는 공부하고 실천하는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사전 준비로서 수료자들은 2024년 제11기 관악구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지원할 수 있다.

 

이후 본격적으로 ▲주민참여예산제의 운영 방법 ▲올해 사업 발자취 ▲추진 경과 등 주민참여예산제와 협치 성과를 공유했다.

 

▲이엠(EM) 주민보급사업 확대 실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멘토링 콘서트 ▲선우공원 황토길 보수 ▲합실어린이집 앞 도로정비 등 2024년에 실행할 총 25개 11억 4000만 원 규모의 사업을 함께 공유, 확인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구는 올해 민관협치로 실행한 6개의 협치과제 활동을 영상으로 공유하고, 새로 발굴한 2024년 협치과제 4개를 소개했다.

 

내년도 협치과제는 ▲탄소중립 RUN! 친환경실천 주민교육 동별 확대 실시 ▲관악형 어르신 생생 안심 주택 ▲주민UP 녹두거리UP 네트워크 구성 운영 ▲관악 예술로 Re-Design, 스팟갤러리 프로젝트로, 총 2억 450만 원의 규모다.

 

한 주민은 "오늘 이 자리에서 한 해의 성과를 직접 정리해 보니 많은 주민과 행정이 힘을 합쳐 다양한 모습의 성과를 이루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됐다. 내년도 관악구의 협치활동과 주민참여예산이 더욱 기대된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구는 내년에도 관악구의 동네방네, 구석구석을 민관협치 열기로 다시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주민들이 직접 제안하고 만들어가는 ‘협치와 참여예산제’는, 소통과 협치로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실현할 수 있는 구정의 핵심 정책이다”라며 “내년에도 모두가 행복한 관악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국토부, 고령자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 점검… 주거 안정 및 삶의 질 향상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12월 24일 서울 강북구 번동 고령자복지주택을 방문해 주요 시설을 점검하고 주민과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며, 고령자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의 지속적 추진과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서울 강북구 번동에 위치한 번동주공3단지 고령자복지주택을 찾아 치매안심센터, 경로식...
  2. 평택시, AI 혁명 시대 대비 공무원 역량 집중 강화 평택시(시장 정장선)가 지난 23일 인공지능(AI) 시대에 대비하는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AI 혁명의 시대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 김광수 성균관대 인공지능융합원장은 `Game Changer, AI`를 주제로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적 파급력에 대해 심도 있는 강연을 진...
  3. 인천 연수구, 지역경제 및 공중·식품위생 기여 유공자 표창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지난 19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경제와 공중·식품위생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 49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이번 수여식은 지역경제와 다양한 분야의 사회 발전 주역들을 적극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이번에 선정된 유공자는 유형별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13명 ▲청년 네트워크 우수활동 7..
  4. 국힘, 권영세 비대위원장 후보 지명… "국정 안정과 당 화합 이끌 것" 국민의힘은 12월 24일 의원총회에서 권영세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로 지명하고, 국정 안정과 당의 쇄신을 위한 중책을 맡기겠다고 발표했다. 권성동 당 대표 권한대행은 민주당의 탄핵과 특검 강행을 강하게 비판하며, 당의 단결과 보수 진영 수호를 위한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2월 2...
  5. 현대건설, 국내 최초 층간소음 없는 조용한 아파트 선보인다 현대건설이 층간소음 1등급 바닥구조를 상용화하며 층간소음 없는 조용한 아파트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현대건설은 자체 개발한 층간소음 차단기술인 ‘H 사일런트 홈 시스템Ⅱ’를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인 ‘디에이치 대치 에델루이’에 최초로 적용하고, 층간소음 차단 1등급 바닥구조의 공동주택 적용을 점차 확대해 나..
  6. 광명시, `안양천 맨발 뚜벅 길` 새 단장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안양천 제방 산책로를 `맨발 뚜벅 길`로 새로 단장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에 선보인 `안양천 맨발 뚜벅 길`은 기존 안양천 제방길을 활용해 사성교에서 금천교까지 3.3km 구간에 조성됐다. 이와 함께 제방 녹지대에 황토길 50m와 황토볼길 65m도 새로 만들었다.아울러 노후 벤치 50개소를 철거하...
  7.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제4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시군 부문 `대상` 수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배움·소통·참여 온오프라인 학습공간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운영을 통해 지난 23일 경기도 화성시 푸르미르호텔 사파이어홀에서 열린 `제4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시군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제4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은 평생학습 참여와 실천으로 평생학습 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개인, 기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