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페이, 시장이 직접 홍보 나선 역곡 시장에서도 반응 ‘냉담’
  • 김선화 기자
  • 등록 2019-04-18 21:35:13

기사수정
  • 10% 인센티브 파격조건 내걸었지만.. 사용처 찾기도 힘들어

부천시는 올해 총 25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 '부천페이'를 발행한다. (자료제공=부천시청)

부천시 지역화폐 ‘부천페이’의 상용화가 아직 갈 길이 먼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가 일반발행 90억 원, 청년배당과 산후조리비로 160억 원을 합해 총 250억 원의 부천페이를 발행해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했다. 하지만 부천페이의 발행으로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였던 소상공인들도 부천페이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 1일, 장덕천 부천시장이 역곡에 위치한 상상시장에서 부천페이를 이용해 직접 결제를 하며 시범사용해 상인들과 시민들에게 부천페이 홍보에 나섰다. 하지만 역곡 상상시장의 상인 대부분은 “실제로 부천페이를 사용하는 고객은 거의 없다”는 반응이다.


평일 오후 역곡 상상시장에는 많은 손님들이 있었지만, 부천페이로 결제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사진=김선화 기자)

시장 내 한 떡집은 “부천페이로 결제가 가능하긴 하지만 실제로 사용했던 고객은 두 명 남짓하며, 가맹업자의 입장에서 과연 어떤 이득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시청에서 안내문을 전달받긴 했지만 바쁜 가게 일을 하면서 신경 쓸 겨를이 없었다”고 말했다.


더러는 제로페이와 헷갈리기도 했다. 시장 내에는 간혹 제로페이 가맹점 스티커를 부착한 업장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제로페이는 알아도 부천페이는 모르겠다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제로페이의 사용법이 불편해서인지 제로페이를 쓰는 고객도 많지 않다는 답도 많았다.


부천시장이 직접 홍보에 나선 역곡시장에서도 부천페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데, 다른 지역은 어떨까? 송내역 부근에 위치한 복합상가 ‘투나’에서는 부천페이의 존재 자체도 알지 못하는 상인이 많았다. 투나 상가 내에는 휴대폰 대리점, 의류점, 카페, 잡화점 등이 있었지만 부천페이에 대해서 생소하다는 답이 대부분이었다.  


송내역 부근의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하려 했지만, 결제가 이뤄지지 않았다. (사진=김선화 기자)

게다가 백화점, 대규모점포,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주점 등을 제외한 연 매출 10억 이하의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졌지만, 실제로 결제가 되는 곳은 찾기 힘들었다. 투나 내 업장과 송내역 부근의 편의점 등 여덟 곳에서 결제를 시도했으나, 한 번도 결제에 성공하지 못했다.


부천시청 측은 “올 해 오픈해 작년에 종합소득세를 내지 않은 업체라면 등록이 되지 않았으며, 이런 경우 따로 시청에 연락한다면 부천페이 결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초기 이벤트로 충전금액의 10%를 인센티브로 받을 수 있다는 파격 조건을 내걸었지만, 이처럼 결제가 까다롭다면 지역경제활성화라는 부천페이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을 지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한편, 산후조리비 신청자들이 오는 20일 부천페이를 통해 산후조리비를 일괄적으로 지원받을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이후 부천페이 이용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견되는 가운데, 지역경제를 부흥시키는 마중물이 되기 위해서는 집중적인 홍보와 함께 가맹점을 늘리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덧붙이는 글

경기지역화폐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05-16
  • 광명시,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평가 3년 연속 최우수 SA등급 받아 05-16
  • 연수구, 민선8기 공약이행률 62%…최우수 등급 획득 05-16
  • 부평구, 매니페스토 2025년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최고 SA` 등급 획득 05-16
  • 계양구, `2025년 학부모 진로지원단 위촉식` 개최 05-16
  • `최고 SA` 등급 획득 05-16
  • 계양구, `2025년 학부모 진로지원단 위촉식` 개최 05-16
  •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베이프·카시오·프리들…크림, 4월 패션 키워드 ‘S.T.A.G.E.’ 발표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이 4월 한 달간의 사용자 행태 분석을 통해 다섯 가지 패션 트렌드를 묶은 키워드 ‘S.T.A.G.E.’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소비자 검색, 거래, 저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행되는 월간 ‘크알리포트’의 일환으로, 급변하는 Z세대 및 젊은 세대 중심의 소비 흐름을 반영했다.크림이 선정.
    2. LG U+, 국내 최초 콘텐츠 환승 요금제 `프리미엄 환승구독2`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 콘텐츠 환승 요금제인 `프리미엄 환승구독`에 혜택을 강화한 `프리미엄 환승구독2(이하 환승구독2)`를 12일 출시했다.`환승구독`은 2023년 LG유플러스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콘텐츠 환승 구독 요금제로, 지상파 3사·종편 4사의 원하는 방송 콘텐츠를 VOD 월정액 상품 하나의 이용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LG유플..
    3. 현대차 정몽구 재단, 복합위기 시대 대응할 국내 최고 전문가 육성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정무성)과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원장 이재승)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시대 속 국제기구 및 INGO 진출을 통해 국제협력을 이끌 차세대 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온드림 글로벌 아카데미(OGA)’ 9기 25명을 선발하여 운영을 시작했다.지난 5월 9일,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OGA 8기 25명, OGA 9기 25명을 ..
    4. 서울시, 상암 자율주행 시범지구에 3D 정밀도로지도 구축 시동 서울시는 오는 7월 말까지 마포구 상암동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20km 구간에 3차원 디지털 기반의 ‘서울형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를 시범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하겠다고 13일 밝혔다.정밀도로지도는 서울시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플랫폼 ‘S-Map’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자율주행차의 안전하고 정밀한 운행을 위한 .
    5. 도심 광장에서 즐기는 생활체육…‘운동하는 서울광장’ 15일부터 시작 서울시는 오는 5월 15일부터 6월 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서울광장에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동하는 서울광장’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이 행사는 시민 누구나 도심 속에서 운동을 즐기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시민참여형 체육축제로 자리잡고 있다.올해 프로그램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되...
    6. 서울관광재단, 말레이시아를 홀리다…2025 쿠알라룸푸르 서울관광설명회 성료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5월 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서울관광설명회 `SEOUL MY SOUL in Kuala Lumpur`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양국의 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해 말레이시아의 주요 여행사와 미디어, 서울 관광기업 등 서울관광설명회 역대 최대 규모 220여 명이 모인 가운데 B2B 트래블마트, 서울관광설명회, ...
    7. 다음(Daum),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 개편…유권자 맞춤 정보 강화 포털 다음(Daum)이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를 업데이트하며, 유권자 중심의 정보 제공과 실시간 선거 대응을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카카오의 콘텐츠CIC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은 오는 6월 3일 실시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특집페이지에 유권자 참여 기능과 후보자 정보를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다음을 만...
    }else{ idx = 0; } roll_exe(); } function roll_exe(){ $("#simpleSkin19_70 .sel").animate({ "top" : (idx * selH) + pos + "px" },1000) } var auto = setInterval(roll_idx,3000); $("#simpleSkin19_70").mouseover(function(){ clearInterval(auto); }).mouseleave(function(){ auto = setInterval(roll_idx,3000); }) $("#simpleSkin19_70 .sel").click(function(){ $(this).attr("href",$("#simpleSkin19_70>dl>dd>ol>li").eq(idx).find(".anc").attr("href")); $("#simpleSkin19_70>dl>dd>ol>li").eq(idx).find(".anc").click(); }) }) })(jQuer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