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북한 ICBM 발사에 긴급 NSC 개최…“강력한 국제 대응 주문”
  • 성창한 기자
  • 등록 2024-10-31 18:43:54

기사수정
  •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도발에 빈틈없는 대비태세 지시 한미일 안보 협력 강화 및 독자 대북 제재 추진 북한 인권 문제 국제사회에 적극 알려 대응 계획

정부는 10월 31일 오전,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발사 직후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하여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 행태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을 천명했다.

 

국가안보실은이 신원식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도발 소식을 국가안보실로부터 즉시 보고받고,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의 무력 도발에 강력히 대응하면서 기습적 도발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할 것을 지시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최근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전쟁에 전투 병력을 파병한 데 이어 이번 ICBM 발사로 다시 한 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했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행태가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위원들은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견고히 유지하면서, 추가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하고, 한미일 안보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결정했다.

 

아울러 NSC 상임위원들은 이번 도발에 대한 조치로 신규 대북 독자 제재를 추진하며, 북한의 지속적인 유엔 결의 위반 행위에 대한 보다 강력하고 실효적인 대북 제재가 시행될 수 있도록 우방국 및 유엔과 긴밀히 협력할 방침을 밝혔다.

 

한편, NSC는 북한 정권이 주민의 민생을 외면한 채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청년들의 전쟁 파병에 재원을 탕진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곧 제네바에서 열릴 유엔인권이사회의 보편적 정례인권검토(UPR) 심의를 계기로 북한 인권 실상을 국제사회에 적극 알리고, 8.15 통일 독트린에 따라 북한 주민의 자유와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긴급 NSC 상임위원회에는 신원식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김영호 통일부 장관, 조태용 국가정보원장 등 다수의 주요 안보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체육산업개발-KB국민은행, ESG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한국체육산업개발(대표이사 신치용)과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지난 18일 ESG경영 실천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공익적 가치 확산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이번 협약식에는 신치용 한국체육산업개발 대표이사와 김경남 KB국민은행 ESG상생 본부장을 비롯한 양 기관 임직원이 참석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행복 증진을 목표..
  2. 마포구, 연말연시 레드로드 인파 운집에 대한 안전관리 실시 서울특별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2024년 연말연시를 맞아 12월 24일부터 31일까지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함께 `레드로드 다중운집행사 안전관리`를 실시한다.구는 2023년 연말 홍대관광특구 시간대별 밀집 인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올해 5만에서 9만 명의 인파가 레드로드로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다중인파 운집 대비 전담반`을 구성했다...
  3. KT, 연말 맞아 지니 TV 고객 감사 이벤트 `풍성` KT(대표이사 김영섭)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연휴와 연말을 맞아 지니 TV 고객들을 위한 풍성한 이벤트와 혜택을 마련했다고 20일 밝혔다.KT는 2024년 인기 콘텐츠를 엄선해 특집관을 마련하고 콘텐츠를 즐긴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연다. 또 연휴를 맞아 `몰아보기`를 할 수 있도록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에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
  4. ‘챗GPT 국내 일자리 10% 채운다’ 슈퍼코딩, AI 100% 취업 연계 교육프로그램 론칭 국내 개발자 채용 시장에서 챗GPT 인공지능(AI) 인재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2024년 3분기 기준 개발직군 채용 공고 중 AI 역량을 요구하는 비중은 43.6%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AI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7770만 원으로, 비AI 개발자 평균 연봉인 7389만 원을 상회하고 있다. 이는 AI 기술에 대한 기업들의 높은 수요를 반영하며, AI 역량..
  5. 양천구, 이용률 저조한 작은 도서관 `북카페`로 새단장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이용률이 저조하던 목3동 주민센터 내 작은 도서관을 독서, 문화, 소통이 함께 어우러지는 주민 복합문화공간 `목3 북카페`로 새단장하고, 이달 23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목3동 주민센터 2층에 위치한 `목3 북카페`는 하루 평균 방문 인원이 열 명이 안 될 정도로 이용률이 저조했던 기존 도서관을 주민 중심...
  6. 금천구, 여성친화도시 2회 연속 지정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2019년에 이어 2회 연속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여성친화도시는 지역 정책과 발전과정에 성별 균형을 이루고, 여성의 역량 강화, 돌봄 및 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용하는 도시를 말한다. 여성친화도시는 5년마다 여성가족부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2회 연속 지정은 ...
  7. 경기도, 여주시 걸은천 지방하천 정비사업 준공…수해방지 효과 기대 경기도는 지난 19일 여주시 강천면 걸은리 일원에서 추진해 온 걸은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을 마무리했다.지방하천 정비사업은 홍수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제방을 보강하고 물길을 개선하는 재해 방지 사업이다.도는 걸은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에 총사업비 85억 원을 투입, 지난 2022년 4월 착공해 하천 연장 0.9㎞ 하천구간과 교량 6..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