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큰손’ 전유물 파생상품, ‘개미’에게도 열린다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5-31 11:03:19

기사수정
  • 최종구 금융위원장, ‘혁신성장과 실물경제 지원 위한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 발표

[서남투데이=김남주 기자] 증권시장에서 선물, 선도, 옵션 등 파생상품은 사실상 ‘큰손’이나 외국인투자자, 혹은 기관투자자들의 전유물이었다.


‘개미’들은 ‘고위험 고수익’의 파생상품 시장 진입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개미투자자들의 파생상품 시장 진입을 막았던 각종 규제가 완화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30일 부산 남구에 소재한 한국거래소를 방문해 이런 내용을 담은 ‘혁신성장과 실물경제 지원을 위한 파생상품시장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개미투자자들의 파생상품 시장 진입을 막았던 각종 규제가 완화된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위원회)


파생상품시장은 2011년 시행된 파생시장 건전화 조치 이후 투기적 거래가 줄고 헤지목적의 장기거래가 증가하는 등 건전해지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진입장벽이 높아 개인투자자는 해외 파생상품시장으로 대거 빠져나가고 외국인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됐다. 지난해 파생상품시장 거래 비중을 보면 외국인이 50.4%나 차지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개인투자자의 기본예탁금을 대폭 줄이고, 사전교육과 모의거래 시간도 큰 폭으로 단축키로 했다. 현재 개인 일반투자자가 파생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최소 2000~5000만원의 기본예탁금이 필요하다. 개인 전문투자자는 최소 500만원 이상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올 3분기부터는 전문투자자의 경우 기본예탁금이 없어지고, 일반투자자는 증권사가 개인의 신용·결제이행능력을 고려해 1000만원 이상에서 결정한다. 


사전교육 30시간, 모의거래 50시간을 이수해야 했던 것도 사전교육 1시간, 모의거래 3시간 의무로 짧아진다. 증권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자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또한 ‘코스피200 위클리옵션’이 도입된다. 현재 코스피200 옵션은 매월 결제가 이뤄진다. 주 단위로 결제가 이뤄지는 위클리 옵션이 일반적인 미국 유럽 일본 등과 상반된다. 옵션 만기가 한 달에 1번 돌아올 경우 시장 변동에 민첩하게 대응하거나 위험 관리가 어렵다. 


그러나 주 단위로 결제를 하는 위클리 옵션을 도입하면 위험관리 수단이 정교해지고, 옵션 만기일 분산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에 기본예탁금 완화 조치나 위클리 옵션 도입 등으로 국내 시장이 발전했으니 개인투자자가 해외에서 많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 강서구, `겨울방학 청소년 체육교실 참가자` 모집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겨울방학을 맞아 `2025년 겨울방학 청소년 체육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체육 교실은 방학을 맞은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비용 부담 없이 체력을 기르고 건전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구의 인기 프로그램이다.프로그램은 내년 1월 9일부터 1월 31일까지 총 4주간 마곡레포츠센터 등 6개 체육시설에서 .
  2. 오세훈 시장, "서울은 여전히 매력적 투자처…지금이 투자 적기" 오세훈 서울시장은 12월 13일 외국계 금융·투자사 및 외투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서울이 안전하고 매력적인 투자처임을 강조했다. 글로벌 자본 유치를 위한 구체적 정책을 공유하며, 서울의 성장 가능성과 회복탄력성을 알리는 자리가 됐다.오세훈 서울시장은 13일 서울시청에서 외국계 금융·투자사 및 외투기업 대표들과...
  3. 최상목 부총리, 글로벌 신용평가사와 면담…“한국 신용등급 안정적”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글로벌 신용평가사 고위 관계자들과 화상 면담을 통해 최근 정치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한국 경제 시스템의 강인함과 신뢰도를 재확인했다.최상목 부총리는 12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로베르토 싸이폰-아레발로(S&P), 마리 디론(무디스), 제임스 롱스돈(피치) 등 글로벌 신용평가사 국가신용...
  4. LG U+,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4개 부문 수상 LG유플러스는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에서 통합퍼포먼스 부문 대상을 포함해 총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은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 규모 디지털 광고 시상식이다.먼저 LG유플러스는 아이폰 사전예약 디지털 캠페인으로 통합퍼포먼스 부문에서 ..
  5. 기재부, 경제 하방위험 경고…"가계·기업 심리 위축 우려" 기획재정부가 13일 발표한 ‘2024년 12월 최근경제동향(그린북)’에서 우리 경제에 대해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하방위험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이는 한 달 전보다 경제 전망이 어두워졌음을 보여준다.기획재정부는 13일 발간한 ‘2024년 12월 최근경제동향(그린북)’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안정세.
  6. 안산시, 일반수도사업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2년 연속 쾌거 안산시(시장 이민근) 상하수도사업소는 최근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2024년 일반수도사업 운영 및 관리 실태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이번 평가는 지방·광역 상수도 사업자 168개소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평가는 ▲Ⅰ그룹 특별·광역시 ▲Ⅱ그룹 20만 이상 급수인구 지자체 ▲Ⅲ그룹 20만 미만 급수..
  7.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올해 우수자원봉사자 인정과 예우의 장을 열어 경기도자원봉사센터(이사장 윤봉남)는 12월 11일(수) 오후 12시부터 4시까지 안산시문화예술의전당 해돋이극장에서 열린 ‘2024년 경기도자원봉사자대회’가 우수봉사자와 시민 등 9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그대가 있어 아름답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경기도 자원봉사자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