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두관, 민주당 경선 불참 선언…“김대중‧노무현 정신 저버린 경선 거부”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5-04-14 18:22:54

기사수정
  • “오픈프라이머리 배제는 특정 후보 추대”…경선 룰 반발하며 출마 철회
  • “정치는 국민의 민주 역량을 믿어야…당분간 숙고의 시간 가질 것”
  • “87년 체제는 국민주권 사유화 유혹…개헌 대통령 되어야” 주장도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14일 경선 룰 논란과 관련해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저버린 민주당 경선에는 참여할 수 없다”며 대선 경선 불참을 공식 선언했다. 이는 민주당 당내 경선 방식에 대한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사실상 당 지도부의 ‘오픈프라이머리 배제’ 결정에 대한 정면 비판으로 해석된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자료사진)

김 전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당 선관위는 후보 측과 어떠한 협의나 설명 없이 ‘완전개방형 오픈프라이머리’ 불가 방침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이런 방식은 특정 후보를 추대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했던 이유는, 계엄과 내란의 혼란을 딛고 정치를 복원해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었다”며 “하지만 지금의 민주당 경선은 2002년 노무현 후보가 승리하던 당시보다 오히려 후퇴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역선택을 우려한다며 오픈프라이머리를 배제하는 건 신천지나 전광훈을 핑계 삼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차라리 신천지나 사랑제일교회 명단에 오른 사람의 참정권을 박탈하겠다고 하는 것이 더 솔직한 선택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이번 불참 결정의 배경으로 김대중‧노무현 정신의 실종을 지목하며, “국민을 믿고 유불리를 따지지 않는 것이 노무현 정신이고, 포용과 통합이 김대중 정신”이라며 “정치가 국민의 민주 역량을 믿지 못하면, 어떻게 미래의 희망을 설계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앞서 김 전 의원은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개헌 대통령’을 자처해왔다. 이날도 “제왕적 대통령제를 유지한 채로는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분노의 정치와 국민주권 사유화 유혹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87년 체제를 넘어설 개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선 불참 선언과 함께 그는 “정말 민주당의 미래는 무엇인지,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계승해 국민의 희망을 만드는 정치가 무엇인지 고민하겠다”며 “당분간 국민과 나라를 위해 어떤 정치적 행보를 택해야 할지 조언을 듣고 숙고의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금융위, `24년도 하반기 기술금융 테크평가 및 품질심사평가 결과 발표 금융위원회(위원장 김병환)는 5월 8일(목) 테크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24년 하반기 기술금융 테크평가 결과를 의결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 「기술금융 개선방안(`24.4.)」에 따라 개편된 지표를 최초로 적용하여 진행됐으며, 동시에 개선방안의 현장 안착상황 등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보완 필요사항을 논의했다.하반기 테크평가 결과, 대형리.
  2. 과기정통부 4차 국정 핵심과제 브리핑, SKT 침해사고 대응 강화 및 인공지능 강국 도약 추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유상임 장관은 5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5년도 과기정통부 핵심과제 4월 실적 및 5월 계획을 국민에게 보고하는 브리핑을 실시했다.이번 보고회는 지난 1월 13일 개최된 `주요현안 해법회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4번째로 진행된 국민 보고회이다. 유 장관은 이날 SKT 침해사고 대응 현황과 함께 인공지능 ..
  3. 인천공항공사, 발달장애인 자립 지원 위한 굿윌스토어 `밀알주안점` 개소 인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 7일 밀알복지재단,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인천 미추홀구 주안동에 `굿윌스토어 밀알주안점`을 개소했다고 8일 밝혔다.개소식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비롯해 밀알복지재단 홍정길 이사장,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박용훈 사무처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이날 .
  4. "Start up! & Spring up!" 청년창업사관학교 2025 출정식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9일 경기도 안산시 청년창업사관학교 본교에서 `2025년 청년창업사관학교 창업출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Start up! & Spring up!"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출정식에는 중기부 임정욱 창업벤처혁신실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청년 창업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청년창...
  5.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교육감이 간다` 첨단초 교직원과 간담회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은 8일, 인천첨단초등학교를 방문해 교직원들과 학교 현안에 대한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이번 간담회는 `교육감이 간다` 현장 방문의 일환으로 교육 현장에서 자체 해결이 어려운 문제를 발굴하고 신속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간담회에서 첨단초 교직원들은 학교 규모에 따른 인력 추가 배치, .
  6. `3년 최대 1440만 원` 마포구, 청년내일저축계좌 참여자 모집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5월 21일까지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청년내일저축계좌는 일하는 저소득 청년의 경제적 자립과 안정적인 자산 마련을 돕기 위해 저축액의 최대 3배를 적립해주는 자산형성 지원사업이다.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50~100%에 해당하는 19세부터 34세까지의 일하는 청년이다.매월 10~50만 원을 저축.
  7. 서울시여성가족재단–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양성평등 교육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박정숙)과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김삼화)이 양성평등 및 폭력예방 의식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5월 8일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전문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양성평등 교육 전문강사 양성사업의 교육 협력 ▲폭력예방 콘텐츠의 공동 활용을 통해 서울시민 누구나 양질의 교육 혜택을 누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