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의회 민주당, 제2회 경기민주도정포럼 개최
  • 이영선 기자
  • 등록 2019-07-25 09:47:39

기사수정
  • 도지재생과 도시혁신 논의… 경기민주도정네트워크 활성화 기대

경기도의회 더민주 의원들이 제2회 경기민주도정포럼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서남투데이=강우영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오후 도의회 4층 소회의실에서 제2회 경기민주도정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도내 주요 도시들의 도시재생과 도시혁신을 어떤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지에 초점을 뒀다.


포럼은 발제식 특강과 토론으로 이어졌다. 이날 강사로 나선 박종현 박사는 ‘일본 디벨로퍼의 어제와 오늘 – 일본 민간 디벨로퍼의 도시재생 전략’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강연은 우리보다 앞서 다양한 도시 과제를 극복하며 도시재생에서 성과를 올리고 있는 일본의 ‘민간 디벨로퍼’를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의 전략 및 시사점을 찾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박종현 박사는 “바야흐로 도시의 시대이다”라며 세계도시 간 경쟁이 치열한 국제도시들은 글로벌 기업 및 글로벌 플레이어를 유치하기 위해 보다 매력 있는 도시 공간 창출에 힘쓰고 있다.” 


특히 “지방 도시들은 지역특성을 바탕으로 한 개성력 있는 지역 만들기를 전개 중이고, 저출산․고령화, 인구감소, 소비패턴의 변화, IT기술발전, 글로벌화 등이 가속화 되는 환경 속에서 이용자 중심의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발제식 강연이 끝난 후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서 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달수 위원장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반일감정이 높아지는 요즘 정치․경제적 민족적으로도 한일 관계는 가깝고도 먼 나라일 수밖에 없지만, 일본의 도시혁신 사례를 디딤돌로 삼아 도내 도시들이 혁신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경기민주도정포럼’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의 임원과 활동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경기민주도정네트워크’가 주체가 되어 운영되고 있다.


향후에도 ‘경기민주도정네트워크’는 경기도정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주제를 발굴하고 꾸준히 도정발전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차 정몽구 재단, 복합위기 시대 대응할 국내 최고 전문가 육성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정무성)과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원장 이재승)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시대 속 국제기구 및 INGO 진출을 통해 국제협력을 이끌 차세대 인재 육성 프로그램인 ‘온드림 글로벌 아카데미(OGA)’ 9기 25명을 선발하여 운영을 시작했다.지난 5월 9일,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OGA 8기 25명, OGA 9기 25명을 ..
  2. 다음(Daum),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 개편…유권자 맞춤 정보 강화 포털 다음(Daum)이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를 업데이트하며, 유권자 중심의 정보 제공과 실시간 선거 대응을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카카오의 콘텐츠CIC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은 오는 6월 3일 실시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특집페이지에 유권자 참여 기능과 후보자 정보를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다음을 만...
  3. 서울시, 상암 자율주행 시범지구에 3D 정밀도로지도 구축 시동 서울시는 오는 7월 말까지 마포구 상암동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20km 구간에 3차원 디지털 기반의 ‘서울형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를 시범 구축하고, 이를 민간에 개방하겠다고 13일 밝혔다.정밀도로지도는 서울시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플랫폼 ‘S-Map’을 기반으로 제작되며, 자율주행차의 안전하고 정밀한 운행을 위한 .
  4. 도심 광장에서 즐기는 생활체육…‘운동하는 서울광장’ 15일부터 시작 서울시는 오는 5월 15일부터 6월 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서울광장에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동하는 서울광장’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이 행사는 시민 누구나 도심 속에서 운동을 즐기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시민참여형 체육축제로 자리잡고 있다.올해 프로그램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되...
  5. 베이프·카시오·프리들…크림, 4월 패션 키워드 ‘S.T.A.G.E.’ 발표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이 4월 한 달간의 사용자 행태 분석을 통해 다섯 가지 패션 트렌드를 묶은 키워드 ‘S.T.A.G.E.’를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소비자 검색, 거래, 저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행되는 월간 ‘크알리포트’의 일환으로, 급변하는 Z세대 및 젊은 세대 중심의 소비 흐름을 반영했다.크림이 선정.
  6. LG U+, 국내 최초 콘텐츠 환승 요금제 `프리미엄 환승구독2`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최초 콘텐츠 환승 요금제인 `프리미엄 환승구독`에 혜택을 강화한 `프리미엄 환승구독2(이하 환승구독2)`를 12일 출시했다.`환승구독`은 2023년 LG유플러스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콘텐츠 환승 구독 요금제로, 지상파 3사·종편 4사의 원하는 방송 콘텐츠를 VOD 월정액 상품 하나의 이용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LG유플..
  7. 산업부, 국내 업계와 국내 설비투자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 점검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5월 16일(금) 「제3차 산업정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반도체, 자동차 등 11개 주요 업종협회와 함께 올해 국내 설비투자 진척 현황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을 점검했다.이날 협의회에서 국내 투자현황을 점검한 결과, 지난 「제5차 산업투자전략회의(2.12)」에서 집계된 올해 119조원의 투자계획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