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위 100% 초과되면 재난도 전염병도 안 걸리나”
  • 이영선 기자
  • 등록 2020-03-27 15:26:51

기사수정
  • 인천시 긴급생계비 선별 지급에 시민 ‘반발’

인천시가 26일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한해 긴급 생계비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하자 인천시청 홈페이지 시민청원 게시판에 시민들의 항의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사진=인천시청 시민청원 게시판 캡처)

인천시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한해 ‘긴급 생계비’를 지급한다고 발표하자 시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어제(26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에게 최대 50만원의 ‘긴급재난생계비’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해당되는 30만 가구에 세대당 20~50만원씩 인천 지역화폐로 지급하기로 했다. 

 

인천시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선별 지급을 비판하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시민 김모 씨는 ‘중위 100% 초과되면 재난도 전염병도 안걸리나요?’라는 글에서 “474만원 이상 벌면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없다고 장담할 수 있느냐”며 “이번 복지에 제외된 사람들 대부분이 정직하게 세금을 뼈빠지게 내지만 혜택은 못받는 사람들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많이 버니 많이 내는 것 또한 당연하지요. 하지만 지금은 재난상황 아닙니까”라고 반문한 뒤 “돈 많이 벌면 재난이 피해가느냐. 이번에 이렇게 뿌리고 세금은 또 중위소득 초과자들이 낼 것이다”라며 항의했다.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는 세대원의 세전 소득액 전체가 1인 가구 기준 월평균 175만7천원, 2인 299만1천원, 3인 387만1천원, 4인 474만원9천원 이하인 가구다. 

 

또 다른 시민은 “코로나로 인해 힘들지 않은 사람이 있느냐. 인천시민 모두 똑같이 힘들다”라며 “맞벌이 가구는 아이 양육 때문에 더 힘들다. 그런데 지원금 제외라니”라며 어려운 심정을 토로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서남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전체 시민이 피해를 입은 것은 맞지만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이 상대적으로 피해가 크다고 판단했다”면서 “선별 지급하돼 지원 폭은 최대한 넓게 하자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제도권 상에서는 중위 85%까지 저소득으로 보고 있는데 인천시는 이를 100%까지 높여 지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인천시는 경기도가 재난기본소득으로 전 도민에게 10만원 지급하기로 한 방식이 아닌 서울시와 유사한 선별지급 방식을 택했다. 서울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117만 가구에 30~50만원의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기로 했다. 


빅남춘 인천시장이 26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인천시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시, 도심 품격 높이는 흡연부스 디자인 3종 공개 서울시가 도심 내 흡연 문제와 도시 미관 저해를 해소하기 위해 시민 배려와 공공성을 반영한 ‘서울형 흡연부스 디자인’ 3종을 26일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디자인은 개방형, 부분개방형, 밀폐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성됐으며, 청량리역 광장에서 밀폐형 부스를 시범 운영한 뒤, 5월 중 관련 지침을 배포해 자치구와 민간이 활용할 ...
  2. 산업부-KOTRA, 추경 847억원 편성… 관세 애로기업 2000개 사 추가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와 KOTRA(사장 강경성)는 미국 관세 정책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관세 대응 바우처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오는 5월 20일(화) 오전 10시에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사업 개요와 신청 요건, 제출 서류 등을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지난 5월...
  3. 모두투어, 골프와 여행을 동시에 ‘모두시그니처 유럽 골프 여행’ 신상품 출시 모두투어는 프리미엄 해외 골프 여행 수요를 겨냥해 ‘모두시그니처 유럽 골프 여행’ 신상품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모두시그니처’는 모두투어의 대표 프리미엄 브랜드로, 여행의 본질적인 가치인 ‘경험’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다. 기사·가이드 팁 등의 필수 경비와 현지 인기 옵션을 포함해 여행의 부담을 줄였으며,...
  4. 사회연대은행, 자립준비청년 멤버십 프로그램 확대 운영 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은 전국의 자립준비청년을 대상으로 ‘WE CARE_DREAM’ 청년 멤버십 2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WE CARE_DREAM’ 청년 멤버십은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자립준비청년들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과 자립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50명의 1기 멤버로 시작한 ‘WE CA...
  5.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고우넷과 함께 AINSI 프로젝트로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 ‘오빠두엑셀’ 연수 성료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주관하는 AI 사회공헌 프로젝트 ‘AINSI (AI National Skills Initiative)’가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와 업무 경감을 위한 실무 교육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교육기기 및 교육 솔루션 전문기업 고우넷은 지난 5월 15일과 17일 서울 고우넷 트레이닝센터에서 전국 교원 및 교육공무직을 대상으로 Excel 실무 교...
  6. 오세훈 시장, 5·18민주화운동 45주년 기념행사 참석…“분열 넘어 연대의 길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5월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제45주년 기념 서울행사」에 참석해,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유공자와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오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행사에서 헌화와 분향으로 추모의 뜻을 표한 뒤, 기념사를 통해 “평범한 시민들의 비범한 결단과 ...
  7. 현대엘리베이터, 삼성물산과 ‘모듈러 승강기 고도화’ MOU 체결 현대엘리베이터가 삼성물산과 함께 모듈러 승강기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현대엘리베이터는 16일 삼성물산과 충남 천안 삼성물산 모듈러 승강기 R&D LAB에서 ‘모듈러 승강기 기술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태원 현대엘리베이터 CTO(전무)와 조인수 삼성물산 건설부문 M&E 본부장(상무)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