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걸 지금 동선이라고...” 구로구 부실한 확진자 동선 공개에 비판 여론
  • 이영선 기자
  • 등록 2020-03-30 22:01:18

기사수정
  • “잠복기 최장 14인데 3일 치 공개” 주민 우롱하냐 질타

구로구가 30일 오후 가리봉동에 거주하는 만민중앙교회 직원인 53세 남성이 32번째 확진자로 판명됐다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그러면서 구로구청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에 확진자 동선을 공개했다. (사진=구로구청 홈페이지 캡처)

30일 만민중앙교회 관련 확진자가 최소 26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구로구의 확진자 동선 공개가 부실해 주민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구로구청은 이날 오후 가리봉동에 거주하는 53세 남성이 32번째 확진자로 판명됐다고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그러면서 구로구청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에 확진자 동선을 공개했다. 

 

구로구청에 따르면 만민중앙교회 직원인 이 남성은 3월 28일 외부 활동은 없었으며 29일 오후 2시 30분 구로구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뒤 택시로 귀가했다. 그는 다음날인 오늘(30일) 양성판정을 받고 격리병원으로 이송됐다. 

 

주민들은 확진자 동선이라고 하기에는 기간이 짧고 구체적이지 않아 부실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구로구가 공개한 확진자의 이동경로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라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진자 역학조사 결과를 안내하는 구로구청 홈페이지와 블로그 게시판에는 구로구의 부실한 확진자 정보공개를 비판하는 글이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닉네임 ‘마루에오’는 “적어도 2주 동안의 동선은 알려줘야지 이게 뭐냐. 이틀 동안 만에 확진된 것이냐”고 비꼬았다. 닉네임 ‘다람쥐’는 “코로나가 이틀 만에 걸리는 병이냐. 진짜 세금 받아먹는 공무원들이 일을 거지처럼 한다”고 비판했다. 


구로구의 부실한 확진자 동선 공개에 지역주민들의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구로구 블로그 확진자 동선 게시판 댓글 현황. 

구로구가 공개한 또다른 확진자들의 이동경로 역시 대부분 이와 비슷했다. 구로구의 이같은 부실한 정보공개는 타 지자체와 비교하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천 부평구의 경우 확진자의 이동경로가 시간대별로 구체적으로 공개돼 있다. 부청구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9508번째 확진자의 경우 확진판정을 받은 28일 일주일 전부터 확진자의 동선이 공개돼 있다.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57세 이 여성은 22일 오후 공항에 입국한 뒤 구로구 가족의 집에 들렀다가 이후 마트를 방문한 뒤 가족을 만났고 선별진료소 검체 체취까지의 이동경로가 시간대별로 구분돼 있다. 부평에 거주하는 9456번째 확진자 역시 이동경로가 시간대별로 정리돼 있으며 제과점과 편의점 등을 방문한 내용까지 구체적으로 공개돼 있다.

 

구로구 한 주민은 “의미있는 동선만 공개하겠다 해놓고 집에만 있던 걸 의미 있는 동선이랍시고 올리다니”라며 탄식했다. 그는 “적어도 일주일간의 동선은 공개해야 한다”며 “구로구만 그런 게 아니라 다른 지역구도 질본 지침에 따라 공개하는데 왜 구로구만 이렇게 부실하냐”며 질타했다. 

 

부평구청이 공개한 9457번째 확진자의 이동경로. (사진=부평구청 홈페이지 캡처)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마장동 382번지 일대, 구릉지형 따라 262세대 친환경 주거단지로 탈바꿈 서울시가 2025년 4월 28일 개최된 제3차 도시계획위원회 신속통합기획 정비사업 등 수권분과위원회에서 성동구 마장동 382번지 일대 ‘마장동 382번지 일대 주택재개발사업’의 정비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 지정(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대상지는 한양대학교 북측 구릉지형에 위치하며, 건축물 노후도가 97%에 달하는 등 주...
  2. 경기도, 초등 4학년 12만 명 대상 치과주치의 사업 시작 경기도는 5월 2일부터 도내 초등학교 4학년생 약 12만 명을 대상으로 지정 치과에서 무료 구강검진과 교육, 예방진료를 제공하는 ‘2025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시작했다.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영구치 배열이 완성되어 구강건강 관리에 효과적인 초등학교 4학년생을 대상으로, 경기도가 매년 시행하는 아동 구강관리 정.
  3. 과천시, 행안부 재정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 선정…전국 시 단위 그룹 1위 차지 과천시, 행안부 재정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 선정…전국 시 단위 그룹 1위 차지과천시가 2025년 1분기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재정 집행 평가에서 전국 시 단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선제적·적극적 재정지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선도하며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하는 과천시의 의지가 담긴 결과이다.과천시는 지난해 ...
  4. 인천 연수구, 재난 대응 교육과 민·관 합동 양수기 가동 훈련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여름철 집중호우 등 자연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지역 내 15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재난 대응 교육과 민·관 합동 양수기 가동 훈련을 진행했다.이번 활동은 동별 자생 단체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민·관 협력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여름..
  5. “서울이 통째로 테마파크” 황금연휴엔 ‘서울자유이용권’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이번 연휴 동안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DDP 등 도심 주요 명소를 비롯해 뚝섬한강공원, 서울대공원, 서울어린이대공원 등 전역에서 이색 행사와 공연이 연일 이어진다. 특히 ...
  6.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1일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를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공동주택 금연구역(금연아파트)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입주자 대표 또는 공동주택 관리자가 세대주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받아 신청하면 4곳의 공용구역(복도, ...
  7. LG U+, e스포츠 행사서 안심 와이파이 경쟁력 선보인다 LG유플러스가 e스포츠 팬들이 모이는 `2025 젠지 홈스탠드` 행사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e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1020세대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대비 4배 이상 빠른 와이파이7 공유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LG유플러스는 오는 3일과 4일 수원시 영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