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상] 쿠팡 노동자들 “쿠팡의 미흡한 대처로 건강·생계 위협”
  • 허지우 기자
  • 등록 2020-06-18 17:12:29

기사수정
  • “물류센터 발 집단 감염에도 사과ㆍ대책 없어”

쿠팡발 코로나19 피해노동자 모임 관계자들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쿠팡노동자 코로나19 피해상황 증언과 재발방지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허지우 기자)

쿠팡발 코로나19 확진자가 현재까지 150여 명을 넘어서고, 감염 피해자의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지만 쿠팡 사측이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노동자들이 쿠팡에 집단 산재 신청을 시작으로 집단소송까지 예고하고 나섰다.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쿠팡노동자 코로나19 피해상황 증언과 재발방지대책 촉구’ 기자회견에서 쿠팡발 코로나19 피해노동자 모임은 “쿠팡은 사과나 재발 방지대책은 전혀 수립하지 않은 채 오로지 기업 이미지 훼손만 걱정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범석 쿠팡 대표의 진정한 사과 및 재발 방지책 수립 △코로나19 피해 계약직 노동자 계약연장 △일용직 노동자 전원의 근무보장 △피해 노동자에 대한 보상대책 즉각 수립 등을 요구했다. 또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노동자들의 쿠팡에 대한 집단 산재 신청 및 법적 대응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도 말했다. 


쿠팡은 지난달 24일 오전 코로나 확진자 발생을 인지하고서도 오후에 노동자 수백명을 정상 출근시켜 코로나 방역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당일 출근했던 계약직 노동자 전아무개(45)씨는 가족 전원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했다. 


이다솜 공공운수노조법률원 노무사는 “쿠팡의 미흡한 대응으로 노동자들은 생계와 건강 부문에서 이중의 위협을 받고 있다. 사용자 안전 의무를 다하지 않은만큼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류호정 정의당 국회의원은 쿠팡 물류센터 전체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다. 류 의원은 “국감 증인 0순위는 쿠팡 김범석 대표다. 고용노동부는 물류센터를 비롯해 쿠팡맨과 쿠팡 이츠에 대한 근로감독에도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피해자 모임은 코로나19로 피해입은 노동자들의 쿠팡에 대해 집단 산재를 신청하고 나아가 집단 소송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에서도 맥도날드의 미흡한 코로나19 대응을 문제 삼아 직원들이 집단소송을 진행중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평화로권역 관광콘텐츠 개발회의 개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도3호선 평화로에 접해 있는 의정부, 양주, 동두천 3개 시는 경원선 축을 중심으로 한 경기북부의 중심으로 경기도청 북부청사가 위치해 있고 향후 기회발전특.
  2. 대학 재학생부터 선제적 일 경험 ‘서울 청년 예비인턴’ 본격 시작 최근 취업시장에서 직무 관련 경험 및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이러한 취업 트렌드에 발맞춰, 대학(원) 재학 청년들이 취업 전선에 뛰어들기 전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예비인턴’의 첫 참여자를 모집한다.「서울 청년 예비인턴 프로젝트」는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
  3. 서울 강서구, 새로미 가고 록스타 꿈꾸는 반전 매력 `신새롬` 온다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 `새로미`의 후임, `신새롬`의 앞으로의 활약 많이 기대해 주세요."서울 강서구는 3일 새로미에 이은 제2호 강서구 공무원 버추얼 유튜버(이하 버튜버) `신새롬`을 전격 공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새로미는 지난해 2월 강서구가 처음 선보인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로 구 대표 캐릭터인 `새로미`를 의인화했다....
  4. 정부·철강업계, 철 자원 확보·수소환원제철 등 철강산업 탄소중립 위해 총력 대응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철강협회는 3일 서울 포스코 센터에서 ‘제25회 철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부 안덕근 장관과 한국철강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는 장인화 포스코 회장 등 주요 철강사 임원진 및 철강업계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철의 날’은 1973년 6월 9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용광로에서 첫 쇳.
  5. 만민중앙교회 당회장 이수진 목사, 5월 은사집회 인도 만민중앙교회의 이수진 목사가 지난 5월 31일 성공적인 은사 집회를 인도했다.이수진 목사는 5월 31일 밤 11시에 시작된 금요철야 예배에서는 ‘네 믿은대로 될지어다’(마 8:5~13)라는 제목으로 국내외 32개국에서 접수된 사연에 간절한 기도를 올렸다.만민중앙교회는 이번 집회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이스라엘, 러시아, 영국, 인도, 아...
  6. 시흥시, 취약계층 부담 덜어줄 `2024년 에너지 바우처` 신청 받는다 시흥시는 취약계층의 에너지 요금 부담 완화를 위한 `2024년 에너지 바우처`를 올해 12월 31일까지 신청을 받는다고 4일 밝혔다.`에너지 바우처`는 취약계층에 에너지 바우처를 지급해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고지서의 이용 금액을 차감 받거나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전...
  7. 관악구, `희망두배 청년통장 및 꿈나래통장` 신규 참가자 모집 관악구가 근로청년과 저소득 가구의 자립을 돕기 위한 자산형성지원사업인 `2024년 희망두배 청년통장 및 꿈나래통장` 신규 참가자를 모집한다.`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일하는 청년들이 2∼3년 간 꾸준히 저축하면 본인 저축액의 2배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 월 15만원을 2년∼3년 간 저축하면 본인저축액의 100%를 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