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발표 경제지표 현실 체감경기와 괴리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3-15 17:45:48

기사수정
  • 기재부, ‘최근경제동향 3월호’ 발표…산업활동 관련 지표 개선 모습 보여

올 들어 지난 1월 이후 주요산업 활동 및 경제심리 관련 지표들은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정부 조사와는 달리 국민들이 느끼는 현실 체감경기는 냉랭한 상태여서 정부 인식과 국민 실생활과는 괴리현상이 빚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월 기준 국내 생산의 경우 광공업(전월비0.5%), 서비스업(0.9%), 건설업(2.1%) 등이 모두 증가하면서 전(全)산업생산이 전월에 비해서 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재부는 이날 펴낸 ‘최근경제동향’ 3월호를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국내 경제상황을 발표했다.


기재부는 올해 들어 생산, 투자, 소비 등 주요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다고 낙관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수출 조정이 지속되며 불확실 요인이 걷히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부연했다. 특히 반도체 등 국내 유력 수출품목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기재부는 국내산업의 수출환경에 대해 세계 경제 성장 둔화 우려를 비롯해 반도체 업황과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Brexit) 등 불확실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고용시장에서는 취업자 증가 규모가 확대됐다. 취업자는 서비스업 고용 개선, 정부 일자리사업 영향 등으로 지난달 기준으로 26만3000여 명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고용시장 지표 추이>

국내 취업자수는  지난달 기준으로 26만3000여 명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자료=기획재정부)

81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 온 경상수지도 흑자 폭이 점차 축소됐다. 지난 1월 상품 수출이 56억1000만 달러로 지난해 12월(65만3000만달러)보다 줄었다. 다만 서비스수지는 중국인 관광객 회복세로 여행수지가 개선되면서 적자 폭이 줄었다.


소비 동향의 가늠자인 소매판매는 0.2% 오르며 1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됐다. 차량 연료 등 비내구재 판매가 3.0% 늘어난 덕이다. 정부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되고 있고 소비자심리지수도 4개월째 상승하고 있는 점 등이 향후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내세웠다.


인플레이션과 관련, 물가 상승률 추이는 지난 2월 3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기재부는 물가 수준이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봤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KB금융, MSCI ESG평가서 2년 연속 최상위 등급 ‘AAA’ 획득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6일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이 실시한 ‘2023년 MSCI ESG평가’에서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2년 연속 최상위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하며, 글로벌 ESG경영 선도기업임을 대외적으로 다시 한번 인정 받았다.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 기관인 MSCI는 매년 전 세계 약 8500개 상장기업...
  2. BC카드, 중기부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 위한 ‘동행’ 나서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와 함께 소상공인 매출 증대 지원 목적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BC카드는 중기부가 주관하고 있는 ‘동행축제’ 기간 동안 전국 전통시장에서 영업 중인 소상공인과 30년 이상 꾸준히 가맹점을 꾸려온 ‘백년가게’의 매출 증대...
  3. 신한카드, 2024년 1분기 결제 총 취급액 전년 대비 6.1% 증가한 48조 기록 신한카드의 올해 1분기 결제 취급액이 48조를 넘어서며 연간 200조 달성 가능성을 높였다.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2024년 1분기 결제 취급액이 역대 최대인 48조1153억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수치로 개인/법인의 신용·체크카드 등 일시불/할부를 모두 포함한 국내외 결제의 총 취급액이다. 이와 함께 금융 ...
  4.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 예창패·초창패 기업 지원 ‘선순환’ 만든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김종선)은 2023년 예비·초기창업 패키지 수혜기업들이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 발전기금 300만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서울과기대 창업지원단이 스타트업의 사업화를 지원하고, 수혜 기업은 다시 학교 측에 기여하는 선순환이 이뤄진 것이다. 서울과기대는 2023년 서울권에서 유일하게 예비창업패키지(...
  5. 인천 동구,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나서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오는 5월 7일부터 6월 5일까지 광고주와 건물주의 신청을 받아 노후·위험 간판 무상 철거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를 조성하고 간판 철거에 대한 광고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된다.무상 철거 대상은 폐업 등의 사유로 주인 없이 오랫동안 방치된 간판과 무...
  6.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오아시스(OASIS_Oido Art Space In Siheung)는 지난 2022년에 오이도에서 함상 전..
  7. 윤 대통령 지지율 1%p 오른 24%…2주 연속 취임 후 최저 수준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전주 대비 1%포인트 오른 24%로 나타난 여론조사 결과가 26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2024년 4월 넷째 주(23~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1명에게 윤석열 대통령이 현재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24%가 긍정 평가했고 65%는 부정 평가했으며 그 외는 의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