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2018 안전문화대상’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8-11-30 11:57:24

기사수정
  • 서울시가 주관한 ‘안전한 도시만들기 평가’서도 수상구로 뽑히며 안전분야 2관왕 올라

구로구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8년 안전문화대상’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과 특별교부세 1억5,000만원을 받는다.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2018 안전문화대상’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cctv 확충)


안전문화대상은 안전문화 확산과 성과공유를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민간기업, 개인을 대상으로 열리는 우수사례 경진대회다. 

구로구는 민·관·학 거버넌스 구성, 안전 구로 TF팀 운영 등을 통한 ‘안전한 학교 만들기 사업’이 큰 주목을 받았다. 구는 구로형 아마존 조성, 학교안전지원단 활동 강화, 어린이 순회 안전교육, 학생안전지역 조성, 교내 CCTV 경찰 연계 통합관제 등 학교 안팎의 안전사각지대 발굴과 개선을 위해 힘을 쏟아왔다. 

또한 전국 최초로 교육안전 지원조례와 어린이나라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아동과 청소년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한 선도적인 역할도 수행했다. 

시상식은 3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다. 

한편 구로구는 서울시가 주관한 ‘2018 안전한 도시 만들기 평가’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수상구로 선정돼 안전분야 2관왕에 올랐다. 

이번 평가는 재난대응체계 강화 안전점검 및 안전관리 내실화 재난안전 거버넌스 활성화 우수사례 등 4개 항목 15개 세부지표에 걸쳐 진행됐다. 

구로구는 모든 항목에 걸쳐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특히 지역안전지수 향상 부문과 주민 대상 찾아가는 안전교육, ‘내손에’ 안전 수첩 제작·배포, 어린이 놀이시설 스마트시스템 구축 등이 호평을 받았다.

구는 이외에도 안전·재난 컨트롤타워 역할 담당부서 신설, 통합안전센터 구축, 관내 CCTV 대폭 확충,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 IoT 기술 활용 어린이집 안심통학 서비스, 공중화장실 안심벨 설치, 24시간 스마트 안심망 시스템 ‘안심이 앱’ 등 안전한 구로만들기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구로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각종 안전사고 예방과 재난상황 대응을 위해 유관기관, 지역사회가 함께 힘을 모은 결과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빈틈없는 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백원국 국토2차관,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13일부터 본격 가동” 백원국 국토교통부 2차관은 5월 7일(화) 오후 4시 30분,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대회의실(부산 강서구)에서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위원회 6차 회의를 주재하였다.설립위원회는 작년 11월 1차 회의를 시작으로 5차례 회의를 통해 건설공단의 조직 체계와 정원, 보수 및 임직원 채용 등 중요한 사항을 결정해왔다. 이번 6차 회의는 설립위원회.
  2.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실험실에서 AI 서비스 미리 경험한다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우리WON뱅킹 ‘AI 챗봇’에서 새로운 AI 서비스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실험실’을 도입한다. ‘실험실’은 AI 서비스를 정식 도입하기 전에 사용자가 먼저 경험하고 검증하는 환경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고도화된 AI 서비스를 개발하고 급변하는 기술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다. 우리은행은 ...
  3. 동작 미래 이끌 노량진 60층 랜드마크 청사진 마련한다 동작구가 노량진역 일대에 최고 60층 높이 랜드마크를 조성하는 도시 발전의 청사진을 마련하고자 ‘노량진역 일대 지역 활성화 용역’을 이달부터 올해 연말까지 추진한다.노량진 일대는 향후 10년 이내에 노량진뉴타운 완성을 통해 새롭게 탈바꿈되며, 수협 및 수도자재부지 개발, 국가철도 지하화 추진 등 획기적인 공간변화를 앞..
  4. 간협, 총선 및 재·보선 간호사 당선자 축하연 개최 지난 4월 10일 치러진 22대 총선 및 재·보선을 통해 당선의 영예를 안은 간호사들을 축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대한간호협회(회장 탁영란)는 7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 에메랄드룸에서 ‘2024년 총선 및 재·보선 간호계 당선자 축하연’을 개최했다.이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이수진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과 ..
  5. 조용익 부천시장, 1일 ‘송내2동장’으로 활약…현장 목소리에 집중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난 3일 소사구 송내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1일 송내2동장’으로 근무하며 주민과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는 특별한 하루를 보냈다. 이날 송내2동장으로 변신한 조 시장은 청사를 방문한 민원인을 반기며 주민편의 원스톱서비스 등 민원 업무를 안내하고 지역 어르신의 주민등록증 사진을 직접 촬영했다. 이어 송내...
  6. 계약시 관리비 세부내역 표기하도록 상가건물임대차표준계약서 양식 개선 법무부와 국토교통부는 상가 관리비 투명화와 임차인의 알 권리 제고를 위해 상가건물임대차표준계약서 양식을 개선했다고 밝혔다.개선된 표준계약서 양식에 따르면 상가건물 임대차계약을 체결할 때 월 10만 원 이상 정액관리비의 주요 비목별 부과 내역을 세분화하여 표시하여야 하며, 정액이 아닌 경우는 관리비 항목과 산정방식을 명..
  7. 삼성 에어컨, 성수기 맞아 고객 편의성 위한 역량 강화 삼성전자·삼성전자판매·삼성전자로지텍·삼성전자서비스가 여름 에어컨 성수기를 맞아 판매·배송·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고객 편의성을 위한 역량 강화에 나섰다.삼성스토어에서는 시스템(천정형)∙홈멀티(스탠드형/벽걸이형)∙창문형 에어컨 등 다양한 유형의 무풍에어컨을 설명할 수 있는 전문 매니저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