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두관 의원 “병립형 후퇴도, 위성정당도 안된다”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3-11-13 08:50:01

기사수정
  • “병립형 야합은 정치개혁 약속을 어기는 것…연동형 비례제 지켜야”
  • “위성정당 만들지 말아야…대의에 충실해야 나중에 떳떳할 수 있어”

김두관 의원(경남 양산을)이 선거제도 후퇴를 경계하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와 위성정당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두관 의원(경남 양산을)

김두관 의원은 12일 SNS 메시지를 통해, 여야 모두 병립형 비례대표로 돌아가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며, “병립형은 아무도 주지 말고 우리 둘이 다 먹고 계속 적대적 공존을 하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연동형은 정치발전을 위해 제3의 정당들에게도 비례 의석을 나눠줘서 다양한 전문가들이 국회로 들어오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복원하자는 것”이라며 “병립형에 여야가 합의하는 것은 지난 대선에서 주요 후보가 약속한 다당제를 통한 정치개혁 약속을 어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서 당시 김동연 후보와 단일화를 하면서 정치개혁 선언을 했고, 그 핵심이 다당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병립형은 야권이 패스트트랙까지 동원해서 합의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다시 원위치 시키는 것” 이라며 양당 독점 체제로 지금처럼 정쟁이나 계속하자는 정치 포기선언과 같다고 질타했다.

 

김의원은 2020년 위성정당 창당으로 완전히 단절된 제3당들과 연합과 연대를 위해서도 연동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김 의원은 “야권연합에 실패해 0.75%차이로 패배한 대선을 다시 반복할 수는 없다”며 “국민의힘은 원래 그러려니 하고 우리는 최소한의 신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위성정당을 다시 만들겠다는 유혹도 버려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또 위성정당을 만든다면 우리가 어떻게 국민들께 표를 달라고 하며, 앞으로 우리가 하는 공약을 어떻게 국민들께 믿어달라 하겠냐”며 다른 정당에 의석을 배분할 수 있어야 야권이 얻을 수 있는 의석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김두과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은, 선거제도 개선에 합의만 해준다면 내각의 절반을 내주겠다는 폭탄 선언까지 해가며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했다”며 “대의에 충실해야 나중에 떳떳할 수 있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평화로권역 관광콘텐츠 개발회의 개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도3호선 평화로에 접해 있는 의정부, 양주, 동두천 3개 시는 경원선 축을 중심으로 한 경기북부의 중심으로 경기도청 북부청사가 위치해 있고 향후 기회발전특.
  2. LG U+, 숭실대 손잡고 만든 `정보보호학과` 개설식 열어 LG유플러스가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보안 인재양성을 목표로 숭실대학교와 협력해 신설한 `정보보호학과`가 힘찬 출발을 알렸다.올해 첫 신입생을 받은 숭실대 정보보호학과는 LG유플러스와 숭실대가 함께 만든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LG유플러스에서 모든 신입생들에게 2학년까지의 등록금과 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2학년 2학기 수..
  3. 마포구, 레드로드서 호국보훈 축제…호국 영웅에 감사 마포구는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오는 6월 1일 홍대 레드로드 R5∼R6 일대에서 `호국보훈 감사축제`를 개최한다.지난해에 이어 2회를 맞는 호국보훈 감사축제는 `당신과 함께해서 행복합니다`라는 주제로 나라를 위해 헌신한 보훈대상자를 기리고 숭고한 희생에 감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이번 축제는 1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호국보훈 .
  4. 인천시, 여름철 맞아 해수욕장 20개소 수질·백사장 모래 오염도 조사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하절기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이용객의 건강 보호를 위해 해수욕장 수질 및 백사장 모래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중구, 옹진군의 해수욕장 및 다중이용해변 20개소의 해수 수질과 백사장 모래 오염도를 `해수욕장의 환경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라 검사하게 된다.수질검사에서는 정기적으로 음용 ...
  5. 상상이 현실이 되는 바다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 개막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이 주최·주관하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가 ‘상상의 바다, 희망 화성’이란 주제로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화성시 전곡항에서 펼쳐진다.2024-2025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돼 처음 선보이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에서는 다양한 요트, 보트, 유람선을 타고 서해 바다를 즐기는 ...
  6. 인천 서구, 루원시티 현안사항 논의 위한 주민 간담회 개최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29일 루원시티 SK리더스뷰2차 아파트를 방문해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와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루원시티 6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으로 구성된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 관계자 등 지역주민들을 만나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관련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한 ...
  7. 수원시, 6∼8월에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충전한도 상향 수원시가 6월부터 8월까지 석 달간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과 충전 한도를 상향한다. 수원시는 경기도 주관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과 연계해 수원페이를 확대 발행한다.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은 기존 6%에서 7%로, 충전 한도는 기존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확대한다. 6~8월에 50만 원을 수원페이 계좌에 입금하면 인센티브 3만 5...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