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알고보면 더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 총정리
  • 김영찬 기자
  • 등록 2019-05-02 11:32:23

기사수정
  • 판타지 스릴러 거장 델 토로 감독의 한계없는 상상력
  • 역대급 촬영기법, 놀라운 크리쳐들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속 숨겨진 의미를 알면 영화를 더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다.


비주얼리스트이자 판타지 스릴러 거장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수입: ㈜엔케이컨텐츠/배급: ㈜디스테이션)가 5월 2일 개봉한다. 개봉 기념 영화 속 숨겨진 의미와 함께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한다. 


영화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스틸, ㈜엔케이컨텐츠 제공

# 해피 vs. 새드, 오픈 결말에 대한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 의도는?


영화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이하 ‘판의 미로’)는 1944년 스페인 내전 직후, 전쟁보다 더 무서운 현실을 만나게 된 소녀 오필리아가 자신이 지하 왕국의 공주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슬프고도 잔혹한 여정을 그린 판타지 스릴러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나 ‘트와일라잇’ 시리즈처럼 일반적인 판타지 영화는 허구의 세계 자체가 현실인 영화다. 그 속에 등장하는 마법사와 요정, 흡혈귀의 존재는 당연시되며 배경 역시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게 마련이다. 


하지만 ‘판의 미로’는 이런 현실 세계와 판타지 세계가 거울처럼 마주 보고 있어, 과연 주인공 오필리아에게 주어진 미션들과 마주치게 되는 괴물들이 실제인지 그녀의 공상인지조차 헷갈리게 만들며 두 세계를 절묘하게 넘나든다. 이런 이유로 개봉 당시 엔딩의 결과를 두고 관객들 사이에서 이 모든 것이 현실이다, 아니다로 많은 논란거리를 낳았다. 


하지만 델 토로 감독은 ‘그녀가 지상에 남긴 작은 흔적들은 소중한 것을 아는 사람에게만 보인다고 한다’고 영화 속에서 분명히 말하며, 처절할 만큼 무서운 현실 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판타지 요소들을 가져왔을 뿐이라고 밝혔다. 


결국 해피 엔딩과 새드 엔딩이 함께 공존하는 놀라운 결말을 보여주며 그 선택은 관객 각자의 몫으로 남겼다. 


영화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스틸, ㈜엔케이컨텐츠 제공

# 역사와 판타지의 조합, 공포의 본질은 파시즘

 

감독 기예르모 델 토로가 자신의 필모그래피 중 가장 성공적이고 자랑스러운 작품이라고 소개하는 영화 ‘판의 미로’는 1년의 준비 기간과 4개월에 걸친 촬영, 6개월간의 후반 작업을 통해 세상에 나왔다.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스페인에 독재 정권이 들어섰던 시대를 배경으로 파시즘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델 토로 감독은 “파시즘은 궁극적인 공포로, 그 시간을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영혼의 죽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하며 ‘판의 미로’ 속 진짜 괴물은 미로에 숨어있는 생명체들이 아니라 비달 장군(오필리아의 새아버지)이라고 덧붙였다. 


델 토로 감독은 돌이켜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를 좋아하는 탓에 이 영화 역시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다소 코드화된 방식을 사용했고, 그 결과 개봉 당시 엔딩의 의미를 두고 관객들 사이에서 많은 해석이 오갔던 것이다. 


영화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스틸, ㈜엔케이컨텐츠 제공

영화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스틸, ㈜엔케이컨텐츠 제공

#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가져온 모티브, 페일 맨 탄생 비밀


주인공 오필리아에게 지하 왕국으로 돌아갈 수 있는 세 가지 미션을 주는 기묘한 요정 판은 자신을 ‘산이고 숲이자 땅’이라 소개하는데, 이는 고대 그리스 신화 속에서 선과 악 둘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자연 그 자체를 상징하는 목동의 신 판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오늘날 공포와 혼란을 의미하는 패닉(panic)이 바로 이 판에서 유래됐다. 


판의 경우 일러스트레이터 아서 래컴 작가의 어둡고 관능적인 표현으로부터 영감을 받았으며, 판의 하체를 잎과 가지로 뒤덮어 마치 자연의 일부인 것처럼 느낌을 살리고자 했다. 


판과 더불어 초현실적 비주얼의 눈알 괴물로 불리는 페일 맨은 ‘최대한 CG를 사용하지 않고, 사람 같지 않게’라는 감독의 주문대로 이목구비가 있어야 할 자리에 콧구멍만을 둔 채 손바닥을 펴고 그 속에 박힌 눈알을 가져다 대면 공작의 깃털처럼 보이게 하는 디테일까지 더했다. 


이렇게 완성된 역대급 크리쳐 판과 페일 맨은 한번 보면 절대 잊을 수 없는 기괴한 비주얼을 선보이며 관객들의 뇌리에 꽂힌다.


영화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스틸, ㈜엔케이컨텐츠 제공

# 빛과 어둠을 통제하는 역대급 촬영기법, 블록버스터급 세트로 완성된 완벽한 미장센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 특유의 기괴한 상상력을 작품마다 아름다운 영상으로 실현하는 촬영감독 기예르모 나바로 역시 비하인드 스토리에서 빼놓을 수 없다. 그는 ‘판의 미로’를 통해 2007년 아카데미 촬영상을 수상했으며, 그해 전 세계 유수 영화제에서 촬영상 부문을 휩쓸다시피 한 실력파 감독이다. 


특히 인위적이고 특별한 조명이 필요한 ‘숲 씬’들이 많았던 ‘판의 미로’를 위해 세트에 작은 구멍을 뚫어 공간을 만들거나 카메라에 광섬유를 직접 연결해 만든 조명을 배우의 얼굴에 비추는 등 ‘어둠을 통제하면 그림자가 주는 공포감은 극대화된다’는 사실을 위해 새로운 촬영기법들을 개발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각기 다른 총 34개의 정교한 세트 제작에 온갖 노력을 기울였던 미술팀은 자신들의 디자인 스튜디오 내부에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 전용 사무실까지 차려 놓고 감독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세트 작업을 진행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작은 구멍 하나부터 커다란 침실까지 전부 제작을 통해 ‘판의 미로’에 딱 맞는 강렬한 세트를 완성했다. 


그 결과, 지금껏 어떤 판타지 영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역대급 장면들을 관객들에게 선사한다.


‘판의 미로-오필리아와 세 개의 열쇠’ 포스터, ㈜엔케이컨텐츠 제공

반드시 스크린에서 봐야 할 영화로 손꼽히는 영화 ‘판의 미로’는 5월 2일 개봉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3. 오기웅 중기부 차관,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4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설립 32년째를 맞는 한국정책학회는 올해 ‘시대전환을 선도하는 정책연구’를 올해의 대주제로 설정하고, 이번 춘계대회에서는 ‘국민통합과 혁신’이라는 소주제 아래 다양하게 산재하여 있는 정책문..
  4. 구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 ‘포충기,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 완료 구로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지역사회 사업인 포충기와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포충기가 설치된 곳은 궁동생태공원 원형광장 주변으로, 포충기 설치는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5~9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 사업을 추진하는데 ..
  5.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2월 말 거제씨월드에서 공연에 동원된 쇼돌고래 2마리 ‘줄라이’와 ‘노바’가 폐사했다. 해양수산부의 부검 .
  6.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7. 김미경 은평구청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환경부가 주최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으로 누리소통망(SNS)에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독려하는 내용을 담아 올린 후, 후속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