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일산·운정·검단 주민들, 3기 신도시 반대 집회 개최..."국토부장관 물러나라!"
  • 오현택 기자
  • 등록 2019-05-18 21:49:58

기사수정
  • "1, 2기 신도시 배제한 3기 신도시 강행 반대"
  • "김현미 장관, 이재준 고양시장 사퇴하라"

일산과 운정, 검단 등 1·2기 신도시로 지정됐던 지역 주민들이 '3기 신도시 철회' 집회를 개최했다.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가 18일 오후 7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공원에서 열렸다. (사진=박혜성 기자)

18일 오후 7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공원에서 열린 이번 집회엔 1만여 명(주최측 추산)의 주민들이 참석했다. 남양주 왕숙 지구, 하남 교산 지구 증 3기 신도시 지정 지역 관계자들도 동참했다.


참가자들은 "정부가 1, 2기 신도시를 배제한 채 3기 신도시를 졸속으로 강행하고 있다"며 "3기 신도시 추진에 앞서 1, 2기 신도시를 먼저 챙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사퇴와 3기 신도시 철회를 요구했다.


일산 신도시 주민들은 3기 신도시 3만8,000세대를 포함해 현재 예정된 9만500세대가 고양시 창릉 신도시에 입주하게 되면 일산 지역 아파트 값 하락과 지역 노령화, 외국인 유입 증가, 슬럼화, 치안 악화, 교통 대란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거라며 대책 없는 3기 신도시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운정 신도시 주민들은 3기 신도시가 추진되면 운정 신도시는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거라며 지하철 3호선 운정 신도시 연장 신속 추진, 기업 유치를 통한 자족 기능 강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검단 신도시 주민들 또한 2기 신도시를 아직 마무리하지도 않았으면서 바로 옆에 3기 신도시를 만들어 2기 신도시를 고사시키려 한다며 반대하는 입장이다.


한편, 참가자들은 집회 후 인근에 위치한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지역구 사무실 앞까지 행진하며 사퇴와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했다.


집회 참가자들이 손 팻말과 깃발을 흔들며 3기 신도시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박혜성 기자)

'3기 신도시 OUT'이 적힌 손 팻말을 든 집회 참가자. (사진=박혜성 기자)

고양시 주민들은 고양이 가면을 쓴 채 김현미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박혜성 기자)

참가자들은 '3기 신도시 즉각 철회하라'는 문구가 적힌 대형 현수막을 촛불로 수놓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사진=박혜성 기자)

참가자들은 집회 후 인근에 위치한 김현미 장관의 지역구 사무실까지 행진하며 퇴진을 촉구했다. (사진=박혜성 기자)

참가자들이 김현미 장관 사무실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박혜성 기자)

김현미 장관 지역구 사무실 앞에 도착해 퇴진 구호를 외치는 참가자들. (사진=박혜성 기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 개정 중단...수정안 수용해야" 경제계가 국회 논의 중인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에 대해 노사관계 악영향을 우려하며 경제계 수정안을 수용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6단체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김..
  2. 양천구, `규모 50% 확대` 올해 장학금 총 1억 5천만 원 푼다…170명 선발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역 학생들의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과 학업능력 향상을 위해 `2025년 양천구 장학생` 170명을 선발, 총 1억 5천만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18일 밝혔다.구는 2023년부터 장학기금을 추가 출연하며 매년 장학금 규모와 지원 대상을 넓혀왔다. 올해는 지난해 대비 선발인원은 50명, 장학금 총액은 5천만 원이 늘어..
  3. SH, 장기전세주택 293세대 입주자 모집…강남·송파 등 신규 단지 공급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SH, 사장 황상하)가 제48차 장기전세주택(시프트) 293세대의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에 공급되는 주택은 모두 서울시 재건축·재개발 매입형 신규 단지로, 강남구 ‘청담르엘’, 강동구 ‘더샵 강동 센트럴시티’와 ‘e편한세상 강동 프레스티지원’, 동작구 ‘힐스테이트 장승배기역...
  4. 여의도 ‘서울달’ 개장 1년… 탑승객 5만 명 돌파, 글로벌 관광객 사로잡아 서울 여의도 하늘을 수놓은 ‘서울달’이 개장 1년 만에 누적 탑승객 5만 명을 돌파하며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8월 정식 운영에 들어간 이후 하루 평균 228명, 총 235일 동안 안전 비행을 이어왔다고 21일 밝혔다.‘서울달’은 여의도 상공 130m까지 떠올라 한강과 도심의 주·야경을 감상..
  5. LG U+, ARS 안내 개편해 상담 대기시간 66% 감소 LG유플러스가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해 ARS(자동응답시스템) 메뉴 맞춤 제공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건 고객들은 상담사 연결 요청 후 대기 시간이 최대 66% 줄었다.기존에는 고객이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누구에게나 같은 상담 메뉴가 제공됐다.1번 요금 및 납부 문의, 2번 휴대전화 결제 문의, 3번...
  6. KT, 캐시리워드 이용자 40만명 돌파…미션만으로 통신요금·쇼핑 할인 KT(대표이사 김영섭)가 고객의 알뜰한 통신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서비스 `캐시리워드`의 이용자가 출시 2년 만에 4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캐시리워드는 간단한 미션 수행으로 리워드를 적립하고, 이를 통신 요금 납부나 쇼핑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만 14세 이상 KT 상품 이용 고객(외국인과 법인 고객 제외)이라면 누구나 K...
  7. 과기정통부, 개방형 표준 기반 이동통신 시장 선점 가속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개방형 무선 접속망(오픈랜, Open-RAN)과 인공지능을 융합한 차세대 기지국(AI-RAN) 실증을 본격 확대한다. 기존 해외 대기업이 과점하던 이동통신 기지국 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것으로, 6세대 이동통신(6G) 시대 핵심 인프라 선점에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과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