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앙-지방 맞손, 지방소멸 대응 위한 `지역혁신프로젝트` 출범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5-05-30 15:45:00

기사수정
  • 중기부·법무부·행안부·농식품부-31개 기초지자체 업무협약 체결
  • 지역 맞춤형 협업으로 일자리 창출·정주 여건 개선 집중

정부와 31개 기초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지방소멸 문제에 대응하고자 5월 30일 보령에서 `지역혁신프로젝트` 발대식 및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앙과 지방이 함께하는 상생 협력의 첫발을 내디뎠다.

 

김성섭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30일 충남 보령머드테마파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활력 제고를 위한 중앙-지방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법무부(장관 박성재), 행정안전부(장관 직무대행 고기동),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5월 30일 보령머드테마파크컨벤션센터에서 31개 기초자치단체와 함께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지역혁신프로젝트` 발대식을 열고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8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인구감소지역 맞춤형 패키지 지원 방안`의 일환으로, 중기부와 행안부의 기존 협업 구조에 법무부와 농식품부가 새롭게 참여하며 추진됐다. 선정된 기초자치단체는 지역 특색을 반영한 전략을 수립하고, 4개 부처는 기업지원, 외국인력 공급, 인프라 구축 등 정책 수단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지방소멸 대응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발대식에는 김성섭 중기부 차관, 김민재 행안부 차관보, 차용호 법무부 국적·통합정책단장, 박성우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 등이 참석했으며, 지역 부단체장들과 함께 정책 협업의 방향을 논의했다. 중기부는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법무부는 지역 외국인력 수요에 기반한 공급을, 행안부는 균형발전과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을, 농식품부는 농촌협약 기반의 활성화를 각각 추진할 예정이다.

 

업무협약식에 앞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각 부처와 지자체 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보령시 사례를 통해 부처 간 정책 연계의 성공 가능성을 공유했다. 특히, 중기부는 지역혁신프로젝트의 추진 배경과 경과를 설명하며, 향후 정책적 시너지 강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김성섭 중기부 차관은 "지역 중소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경제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으며, 김민재 차관보는 "지속 가능한 일자리 생태계 구축이 지방 활력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차용호 단장은 "우수 외국인 인재의 지역 정착 기회를 넓히겠다"고 했고, 박성우 국장은 "농촌 자원을 활용한 융복합 산업모델 발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