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통카드 충전, 이제 신용카드로! 서울지하철, 신형 키오스크 도입
  • 김창식 기자
  • 등록 2025-09-02 15:17:41

기사수정
  • 기존 현금만 가능했던 키오스크, 신용카드·간편결제 기능 탑재
  • 교통약자 편의 기능 강화, 6일부터 25개 주요 역사서 시범 운영

현금으로만 가능했던 서울 지하철 교통카드 충전이 이제 신용카드와 스마트폰 간편결제로 가능해진다. 서울교통공사는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전 역사에 신형 교통카드 키오스크를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키오스크 디자인

서울교통공사는 6일부터 서울 시내 25개 주요 지하철 역사에 신형 교통카드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이는 지난 2009년 현금 결제 전용 키오스크가 도입된 이후 16년 만의 전면 개선이다.

 

시범 운영 역사는 1호선 시청역, 2호선 사당역, 3호선 고속터미널역, 4호선 서울역, 5호선 김포공항역 등 주요 환승 및 거점 역사들이 포함된다.

 

새롭게 도입된 키오스크는 1회권,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신용카드나 간편결제로 충전할 수 있다. 선불카드는 기존처럼 현금으로만 충전할 수 있다.

 

또한, 1회권 환불이나 정기권 환불 등 고객센터를 직접 방문해야만 가능했던 서비스도 키오스크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실물카드 판매 기능도 기존의 1회용 교통카드만 가능했던 것에서 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선불카드 등 총 4종으로 확대됐다.

 

공사는 이번 신형 키오스크 도입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1호선부터 8호선까지 총 273개 역사에 440대를 순차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간편결제 기능 역시 연말까지 도입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축제나 집회 등으로 대규모 인파가 몰릴 경우에 대비해 1회권 신용카드 결제 전용 이동형 키오스크 15대를 추가로 도입한다.

 

특히 신형 키오스크는 교통약자 접근성과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의 무인정보단말기 설치 운영기준(2024년 1월 28일 개정)을 반영하여, 바닥으로부터 사용자 화면과 조작부 높이를 1,220mm 이내로 맞췄다.

 

낮은 화면을 구현하고 점자 키패드와 이어폰 단자도 추가하여 시각·청각 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교통약자가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마해근 서울교통공사 영업본부장은 "이용 시민의 현금 소지 불편과 교통약자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신형 교통카드 키오스크를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시민 눈높이에 맞춘 혁신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부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지방도 302호선 이화∼삼계간 신규 개설 구간,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내 신규 도로 구간 등에 대해 주소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월 5일 자로 총 7개의 신규 도로명을 부여하고 2개의 도로 구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이번 도로명 부여는 지난 8월 1일부터 14일까지 의견수렴 절..
  2. 건강한 노후 생활 지원…양천구,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피부 발진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65세 이상 고령층은 젊은 연령층보다 발병률이 8∼10배 높..
  3. SPC 리나스, 브런치 특화 매장 `용산 아이파크몰점` 개점 프랑스식 정통 샌드위치 전문점 리나스(LINA`S)가 `용산 아이파크몰점`을 개점했다.`용산 아이파크몰점`은 브런치 메뉴를 특화한 매장으로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더센터 4층에 163㎡, 85석 규모로 자리 잡았다.리나스를 상징하는 초록색에 우드와 크림 톤을 더한 `테라스 가든` 콘셉트로 인테리어를 꾸몄다.도심 속 작은 정원에 들어온 듯한 아...
  4. LG U+, 국내 최대 ICT 시상식에서 2년 연속 `금상` 수상 LG유플러스가 국내 최대 ICT 시상식인 `ICT 어워드 코리아 2025(ICT AWARD KOREA 2025)`에서 IT기기 & 통신 분야 금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이다.올해로 22회를 맞은 ICT 어워드 코리아는 웹·앱·디지털 플랫폼 등 ICT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대 시상식이다.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각 분야의 전문.
  5. 관악구, 늦여름밤 다시 한번 선물같은 신원시장 축제 선사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무더운 여름밤 주민들의 더위를 식혀줄, 관악구 대표 여름행사 `신원시장 달빛축제` 2차 행사를 개최한다.올해 10주년을 맞은 신원시장 달빛축제는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며, 전통시장 활성화의 중요한 발판이 돼왔다.특히, 올해는 `모두가 함께 즐기는 진짜 공동체 축제`를 .
  6. 건강수명 연장…서울 강서구, `어르신 장수누리터` 운영 서울시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어르신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인 `어르신 장수누리터`를 올해 12월까지 운영한다.`장수누리터`는 어르신들이 의료 전문가와 건강상담을 받고, 유용한 건강 정보를 얻으며 이웃과 교류하는 소통의 장이다. 구는 방화보건지소(금낭화로 162)에서 이 사업을 추진한다.올해 7월 기준 강서구의 65세 이상 인구 비율...
  7. 유정복 인천시장, 신설구 출범 대비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8억 원 확보"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26년 7월 1일 출범을 목표로 추진 중인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신설구의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통신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신설구 출범 시에는 중단 없는 대민행정서비스 제공과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전산실, 통신실,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통합관제센터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