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고가 철거 3개월, 차량 정체 ´심각´...디지털로 민원 폭주
  • 장석우 기자
  • 등록 2019-07-22 17:35:47

기사수정
  • 3차로에 신설된 좌회전 차로 ‘텅텅’...실질적 직진은 2차로 ‘1개’
  • 해당 관청은 교통 흐름 ‘모니터링 중’ 되풀이...도로 이용자만 ‘분통’

서울시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가산디지털단지 방향으로 내려가는 도로가 구로 고가 철거 후 상습 교통 정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편도 3차로 좌회전 차로가 신설되고, 디지털오거리의 신호체계가 변경되면서 실질적 직진은 1개 차로만 이용되고 있다. 직진차로인 2,3차로가 길게 꼬리를 물고 있는 반면 좌회전 차로에는 차량이 많지 않은 모습이다. 2019.7.22 (사진 = 이종범 기자) 

[서남투데이=이종범 기자] 서울시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가산디지털단지 방향의 도로가 교통 정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구로 고가가 철거되면서 편도 3차로인 이 도로에 좌회전 차로가 신설됐고, 교통 신호체계도 변경되면서 야기된 상습 정체는 민원 폭탄으로 이어지고 있다.


관리 당국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인지하고 있지만 “교통 흐름 모니터링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하며 뽀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어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만 분통을 터트리고 있는 실정이다. 


22일 서울시와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서울시는 교통정체 해소와 주변 경관을 위해 구로 고가를 철거하고 지난 4월 7일 전면 개통했다. 현재는 남부순환로 양방향의 보도확장 및 교통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남부순환로는 양방향 직진 8개 차로, 좌회전·유턴차로, 우회전 전용차로 등 총 11개 차로를 설치하고, 구로디지털단지에서 디지털단지 방향으로는 디지털단지오거리에서 좌회전 신호가 신설됐다.


문제는 이 좌회전 차로로 인해 편도 3차로인 도로의 정체가 심각해졌다는 데 있다. 


구로 고가 철거 이전에 이 도로는 1·2차로가 직진 차로였고, 3차로는 직진과 우회전을 할 수 있었다.


이 때문에 현재 바뀐 교통 체계로는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가산로데오거리 방향의 직진 차량을 소화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고가 철거 후 구로디지털단지에서 디지털단지오거리 방향으로 내려가는 약 120m의 좌회전 차로는 차량이 거의 다니지 않는다. 


게다가 직진과 우회전 차로인 3차로는 바뀐 교통체계로 인해 디지털단지오거리에서 원활한 차량 소통이 이뤄지지 못하면서 뒤따르던 직진 차량도 함께 정체되고 있다.


결국 구로디지털단지에서 디지털단지오거리 방향 편도 3차로에서 실질적으로 직진이 가능한 차로는 2차로 하나뿐인 셈이다.


구로디지털단지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강모씨(46)는 “평상시에도 이 도로는 상습적으로 정체되지만 출퇴근 시간이면 주차장을 방불케 한다”며 “최근에는 걸어서 8분 거리를 25분이나 걸린 적도 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서울시와 서울경찰청은 쏟아지는 이 도로의 교통 불편 민원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처리계획 규제 심의 결과에 따라 시공을 했고, 교통 흐름을 모니터링하는 것 외에 별다른 방법이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서울시에서 교통 흐름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모니터링 후 이용자와 주민 모두에게 좋은 방향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좌회전 차로 이용차량이 많지는 않아도 교통 흐름이 발생하고 있는 한 차로를 없애면 또 다른 민원이 발생할 것이고, 좌회전과 직진을 함께 주는 방법도 주도로인 남부순환도로가 막혀 효과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초에 설계할 때 사거리 체계로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었는데 주민들 의견에 따라 오거리체계로 진행한 것”이라며 “공사 완료 후 교통 흐름을 분석해 최선의 개선 방향을 찾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2.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3.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4.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5.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6. ‘아이 출산·양육비, 1억 원 직접 지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저출산 위기 극복 방안으로 파격적인 지원 필요성에 관하여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설문조사는 온라인 국민 소통 창구인 `국민생각함`에서 지난 17일부터 시작하였으며 26일까지 진행 예정이다. 설문에는 ▴최근 사기업의 지원 사례와 같이 1억 원의 출산·양육지원금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 출산에 동기부여가 되는지 ..
  7. 경기도, 도시재생사업 `부천 춘의 R&D종합센터` 5월 준공 경기도는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의 거점시설인 `R&D종합센터`가 5월 준공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부천 춘의 도시재생사업은 ▲R&D종합센터 조성 ▲지상 뫼비우스 광장 조성 ▲MESSE거리 조성 ▲IoT 혁신센터 조성 등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따라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이번에 준공하는 `R&D혁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