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채권은행 주도 기업구조조정 방식 자본시장 중심으로 바뀐다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7-26 15:37:22

기사수정
  • 최종구 "기업구조조정의 무게추 자본시장으로 전환" 밝혀

[서남투데이=김남주 기자] 금융당국은 기업구조와 관련, 현행 채권은행이 주도하는 방식에서 자본시장에 맡기는 형태로 변경해 나갈 방침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주최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구조 혁신방향 토론회’에 참석해 “기업 구조조정의 무게추를 채권은행에서 자본시장으로 옮길 수 있도록 정책금융이 시장에 후속 투자를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기업 구조조정의 무게추를 채권은행에서 자본시장으로 옮길 수 있도록 정책금융이 시장에 후속 투자를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사진=금융위원회)

이어 최 위원장은 “자발적이고 성공적인 구조조정은 결국 투자자, 해당 기업, 산업생태계 내 원청·하청업체 간 상호 신뢰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는 연내 애초 목표로 한 1조원 규모 기업구조혁신펀드 조성을 마무리 지으면 민간 참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업구조혁신펀드 조성에 대해 실무책임자인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전날 “민간의 참여를 전제로 해 시기를 못 박을 순 없지만 내부적으로 2~3년 내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상시적 구조조정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7년 12월 출범했다. 모험자본을 구조조정 시장에 공급해 혁신성장을 유도하고 펀드운용으로 생산과 취업 유발효과를 볼 수 있다는 기대에서다.


금융당국은 한국형 기업 구조조정 시장을 열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국내에 익숙한 채권은행 중심 구조조정은 재무구조 개선에만 치우쳐 사업구조 개선은 미흡했다는 반성에서 비롯했다. 


이에 산업별로 전문 운용인력과 전문 경영인 채용시장이 형성된 미국을 참고모델로 제시하며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우선 연합자산관리(유암코)는 트랙 레코드가 부족한 운용사와 공동운용을 통해 구조조정 시장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힘을 쏟기로 했다. 


캠코 역시 경영정상화 사모펀드(PEF) 유한책임사원(LP)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경영정상화에 대한 투자는 리스크가 크고 장기간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캠코는 회생절차가 진행 중이거나 회생절차 졸업 이후 신규자금 조달과 보증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도 직간접 지원을 한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 U+, 숭실대 손잡고 만든 `정보보호학과` 개설식 열어 LG유플러스가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보안 인재양성을 목표로 숭실대학교와 협력해 신설한 `정보보호학과`가 힘찬 출발을 알렸다.올해 첫 신입생을 받은 숭실대 정보보호학과는 LG유플러스와 숭실대가 함께 만든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LG유플러스에서 모든 신입생들에게 2학년까지의 등록금과 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 또 2학년 2학기 수..
  2. 마포구, 레드로드서 호국보훈 축제…호국 영웅에 감사 마포구는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아 오는 6월 1일 홍대 레드로드 R5∼R6 일대에서 `호국보훈 감사축제`를 개최한다.지난해에 이어 2회를 맞는 호국보훈 감사축제는 `당신과 함께해서 행복합니다`라는 주제로 나라를 위해 헌신한 보훈대상자를 기리고 숭고한 희생에 감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이번 축제는 1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호국보훈 .
  3. 상상이 현실이 되는 바다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 개막 화성시와 화성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신아)이 주최·주관하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가 ‘상상의 바다, 희망 화성’이란 주제로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화성시 전곡항에서 펼쳐진다.2024-2025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돼 처음 선보이는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에서는 다양한 요트, 보트, 유람선을 타고 서해 바다를 즐기는 ...
  4. 인천시, 여름철 맞아 해수욕장 20개소 수질·백사장 모래 오염도 조사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하절기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이용객의 건강 보호를 위해 해수욕장 수질 및 백사장 모래의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중구, 옹진군의 해수욕장 및 다중이용해변 20개소의 해수 수질과 백사장 모래 오염도를 `해수욕장의 환경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라 검사하게 된다.수질검사에서는 정기적으로 음용 ...
  5. 수원시, 6∼8월에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충전한도 상향 수원시가 6월부터 8월까지 석 달간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과 충전 한도를 상향한다. 수원시는 경기도 주관 ‘경기 살리기 통큰세일’과 연계해 수원페이를 확대 발행한다. 수원페이 인센티브 지급률은 기존 6%에서 7%로, 충전 한도는 기존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확대한다. 6~8월에 50만 원을 수원페이 계좌에 입금하면 인센티브 3만 5...
  6. 인천 서구, 루원시티 현안사항 논의 위한 주민 간담회 개최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29일 루원시티 SK리더스뷰2차 아파트를 방문해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와 주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루원시티 6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으로 구성된 루원시티 입주민 협의회 관계자 등 지역주민들을 만나 루원시티 도시개발사업 관련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한 ...
  7. 호반의 도시 춘천서 ‘로컬100’과 ‘문화도시 박람회’ 함께 즐긴다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은 31일, ‘로컬100 보러 로컬로’ 다섯 번째 캠페인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를 방문했다. 일 강원도 춘천 모두의 살롱 후평에서 춘천 지역 로컬 크리에이터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유 장관은 지난해 12월 ‘밀양’을 시작으로, 1월 강릉, 2월 수원, 3월 창원·통영 등 매월 전국 각지의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