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인민은행, 위안화 기준환율 '1달러=7위안' 선 넘겨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8-08 15:12:02

기사수정
  • 환율전쟁 여파로 8일 달러당 7.0039위안으로 고시

[서남투데이=김남주 기자]관세전쟁에 성이 안 찬 트럼프 행정부의 환율전쟁 선전포고에 중국 인민폐 위안화 가치가 두 손을 드는 형국이다.


'1달러=7위안' 선을 국가 자존심의 마지노선으로 여기고 대국굴기의 용을 써봤지만 아직 세계 경제패권에 덤비기엔 역부족임을 여실히 드러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8일 달러·위안화 기준환율을 달러당 7.0039위안으로 고시했다. 그동안 인민은행은 7위안 선을 배수지진으로 여기고 안간힘을 썼지만 무위로 돌아간 셈이다.


이로써 지난 2008년 외환위기 이후 11년만에 처음으로 위안화 기준환율이 7달러를 상향 돌파했다. 그만큼 위안화 가치가 추락했음을 반영한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8일 달러·위안화 기준환율을 달러당 7.0039위안으로 고시했다. (사진=중국 인민은행)


중국 인민은행은 이날 달러·위안 기준환율을 7.0039위안으로, 전장대비 0.06% 높였다.

인민은행은 하루 한 차례 기준환율을 고시하는데, 지난달 31일 이후 6거래일 연속 달러·위안 기준환율을 높여 고시했다. 전날 기준환율은 6.9996으로 7위안에 바짝 다가서며 사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날 시장에서는 큰 산이 무너지듯 일시에 환율상승을 고지했다.


미국이 지난 5일(현지시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면서 미·중 간 관세전쟁이 환율전쟁으로 번지고 있는 것이다. 


국내 외환전문가들은 향후 인민은행은 지속해서 위안화 평가절하를 용인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들은 달러당 중국 위안화 환율이 앞으로 더 올라 7.2위안까지 상승할 것으로 이날 전망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가스공사, 당진기지 27만㎘ 저장탱크 지붕 상량 성공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5월 9일 당진LNG생산기지에서 국내 최대 용량인 27만㎘ LNG 저장탱크의 지붕 상량(Roof Air-Raising)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이는 당진 석문국가산업단지에 건설 중인 27만㎘ 저장탱크 4기(1∼4호) 중 1호 탱크에 대한 작업을 시행한 것으로, 가스공사는 오는 8월까지 나머지 2∼4호 탱크의 지붕상량 작업을 마무리할 ...
  2.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2호` 운용사 모집…올해 250억 원 조성 안산시는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2호` 조성을 위한 업무집행조합원(펀드 운용사)을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청년창업펀드`는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지닌 39세 이하 대표이사 또는 39세 이하 임직원 비중이 50% 이상인 관내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지난해 300억 원 규모로 처음 조성됐다.청년창업펀드 2호의 투자·운용을 희망하는 업무집.
  3. 한전, 1분기 1조3000억원 영업이익…경영정상화에 총력 한국전력 1분기 결산 결과, 매출액은 23조2927억원, 영업비용은 21조9934억원으로 영업이익 1조2993억원을 기록했다.이는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7조4769억원 증가한 것으로, 매출액은 요금조정 등으로 1조6987억원 증가했고, 영업비용은 연료비, 전력구입비 감소 등으로 5조7782억원 감소한 데 기인했다.전년 대비 주요 증감 요인을 세부적으로 .
  4. 수출입은행, 수자원공사와 수자원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MOU 체결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은 한국수자원공사(수공)와 9일 `수자원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윤희성 수은 행장은 이날 수은 여의도 본점에서 윤석대 수공 사장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수자원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공동개발 ▲유·무상원..
  5. 서울 강서구,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사업 설명회` 개최 서울 강서구는 오는 21일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구와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설명함으로써 기업의 안정적 경영 기반 마련과 자생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자리다.설명회에서는 ▲국내외 전시회 참가 .
  6.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 위한 연합 발대식` 개최 군포시(시장 하은호)와 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호종)는 지난 5월 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군포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군포시 복지공동체 구축을 위한 연합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민·관, 민·민이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
  7. 관악구, 올 장마철 피해 최소화 위한 `침수재해약자 동행파트너` 본격 운영 관악구가 다가오는 여름철 장마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올해도 `침수재해약자 동행파트너`를 운영해 구민이 안전한 관악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침수재해약자 동행파트너`는 반지하주택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어르신 등 관내 재해약자 321가구의 인적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구성한 주민 협업체다.동행파트너는 침수 예보 단계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