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로구, 개봉역 스마트도서관 개관
  • 성창한 기자
  • 등록 2019-12-19 12:33:00

기사수정
  • 천왕역, 신도림역에 이어 3호관 마련… 연중무휴 지하철역 운영시간 중 개방
  • 무인시스템으로 손쉽게 대출·반납… ‘지혜의 등대’ 회원증 소지자 이용 가능

구로구가 18일 개봉역 스마트도서관을 개관했다.


구로구는 “평소 도서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들이 쉽게 책을 빌려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하철역 스마트도서관 조성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지난 7월 천왕역, 9월 신도림역에 이어 개봉역에 3호관을 열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스마트도서관’은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자판기 형태의 무인자동화기기다. 최대 600권 안팎의 장서가 비치된다.

 구로구, 개봉역 스마트도서관 개관

개봉역 스마트도서관은 유동인구가 많은 개봉역사 맞이방에 마련됐으며 지하철역 운영시간에 개방된다.


구로구 통합도서관 ‘지혜의 등대’ 회원증을 소지한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민카드앱을 통해 회원증을 등록해두면 실물 회원증 없이 휴대전화만으로도 대출이 가능하다.

 

기기 화면의 대출 버튼을 누른 뒤 도서검색, 회원증인식 절차를 거쳐 책을 수령할 수 있다. 반납은 반납 버튼을 누르고 책을 인식시킨 뒤 투입구에 넣으면 된다.


스마트도서관에서는 즉시 대출과 반납이 가능하며 원하는 책이 없는 경우 ‘지혜의 등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관내 구립도서관에 있는 책도 예약할 수 있다.


1인당 2권 이내로 대출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14일이다. 1회에 한해 7일 연장할 수 있다. 스마트도서관에서 빌린 도서는 해당기기에서만 반납 가능하다.


18일 개관식에는 이성 구청장과 지역주민 100여명이 참석했다. 축하인사, 제막식, 스마트도서관 이용 안내, 도서대출 시연 등이 진행됐다.


구로구 관계자는 “스마트도서관을 통해 바쁜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는 독서의 기회를 마련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과 책이 가까운 책읽는 구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중 경제장관회의 개최, 회의 재개로 양국 간 협력의지 재확인 기획재정부와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 발개위)는 5월16일(목) 18:00(베이징 17:00), `제18차 한중 경제장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ttee)는 중국의 거시・실물 경제를 총괄하는 수석부처이다. 2022년 8월 이후 약 2년 만에 개최된 18차 회의에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정산제(..
  2. 은계호수공원 힙한 아티스트 총출동, ‘시흥 힙한 페스티벌’ 개최 시흥시가 오는 5월 25일 오후 5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은계호수공원에서 ‘2024 시흥 힙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2024 시흥 힙한 페스티벌’은 힙합이라는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해 시흥을 전국적인 문화명소로 특화하고, 스마트한 문화도시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기획된 축제다. 국내 유명 힙합 뮤지션들의 공연뿐만 아니...
  3. 현대차 정몽구 재단,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임팩트 스타트업 캠프 개최 현대차 정몽구 재단(재단)은 지난 16일(목) 경기 롤링힐스 호텔에서 ‘임팩트 스타트업 캠프’ 행사를 개최했다. ‘임팩트 스타트업 캠프’는 재단이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사업으로 선발한 12기 스타트업 20팀 대표와 임팩트 스타트업 육성·투자 전문가(김영덕 혁신의숲 고문, 양경준 크립톤 대표, 김정태 엠...
  4. 尹 대통령,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와 양국의 각별한 인연에 대해 환담 나눠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훈 마넷 캄보디아 총리와의 정상회담 말미에 상대국에 대한 각별한 인연에 대해서도 환담을 나눴다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훈 마넷 총리는 작년 8월 총리 취임 전에도 다양한 계기로 한국을 여러 차례 방문했다고 하면서, 특히 2008년부터는 3년 연속 대테러특수부대 사령관 자격..
  5. 이재준 수원시장, “탄소중립 실천한 기업 국가가 인증하는 ‘ESG 기후공헌 인증제’만들자 ” 이재준 수원시장이 “탄소중립을 실천한 기업을 국가가 인증하는 ‘ESG 기후공헌 인증제’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16일 광명시 라까사호텔에서 열린 ‘기후위기대응·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기업이 탄소중립에 참여해야 그 지역에 탄소 감축이 이뤄...
  6. 고용률ㆍ경제활동참가율 4월 기준 역대 최고 올해 4월 15세 이상 고용률(63.0%, +0.3%p)ㆍ15~64세 고용률(69.6%, +0.6%p)ㆍ경제활동참가율(65.0%, +0.6%p) 모두 4월 기준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견조한 고용흐름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획재정부와 노동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취업자수(+26.1만명)가 전년동월대비 20만명대 증가를 회복했고, 업종별로는 제조업 고용이 17개월만에 두 자릿수 .
  7. 안산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업무협약… 디지털 혁신 생태계 조성 안산시가 민간기업과 협력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시대의 핵심으로 꼽히는 디지털 전환 생태계 조성을 선도해 나간다. 안산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한양대학교 에리카, 경기테크노파크와 카카오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한 첨단기업 육성과 공공부문 디지털 혁신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이 같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