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태원發 코로나 인천으로 급속 퍼져… 주말 '2차 대유행' 최대고비
  • 이영선 기자
  • 등록 2020-05-15 09:13:12

기사수정
  • 무증상 확진자, 주말 기해 조용한 대규모 감염 우려
  •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개학 더 늦춰야 한다는 입장 전달”

인천에서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가운데 13일 오전 인천시 미추홀구 운동장에 설치된 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확진자가 다녀간 학원 수강생들과 교회 신도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클럽에 다녀온 인천 학원 강사가 동선을 숨기면서 2차 감염에 이어 3차 감염으로 번지고 있다. 방역 당국은 이번 주말이 2차 대유행을 좌우할 중대한 고비라고 진단했다. 학원가로 감염이 확산하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정부에 등교 연기를 건의하기로 했다.

 

14일 인천 102번째 환자인 미추홀구 학원 강사 A(25)씨의 수업을 들은 고3 학생 B(18)군과 그의 어머니(42), 학교 친구 C(18)군 등 3명이 이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B군의 어머니와 C군은 A씨와 직접 접촉하지 않아 방역당국은 3차 감염 사례로 분류했다. 

 

C군은 A씨에게서 과외 교습을 받은 송도 쌍둥이 남매와도 같은 공부방에 다녔던 것으로 파악됐다.

 

A씨가 역학조사에서 자신을 동선을 숨겨 정확한 동선을 파악하는데 4일이나 걸렸다. 그 사이 A씨와 접촉한 학생들이 주말 동안 교회와 학원을 방문하면서 3차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는 이에 14일부터 미추홀구청 운동장에서 워킹스루 방식으로 확진자가 다녀간 교회와 학원, 공부방, 다중이용시설 관련 접촉자를 대상으로 전수 검사를 실시했다. 현재까지는 관련 교회나 다른 학원에서 추가 감염자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그분이 진술을 그때 정확히 해 줬으면 (확진자가 다녀간) 교회에 한 1,000여 명이 되거든요, (교회 교인에 대한 전수검사) 그런 수고는 또 안 해도 되고, 그게 얼마나 큰 사회적 비용의 발생하느냐”고 비판했다. 

 

도성훈 “개학 더 늦춰야 한다는 입장 전달”


박남춘 인천시장(사진 가운데)은 13일 긴급브리핑을 진행해 인천시에서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가 8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조사 중 자신을 무직이라고 밝힌 학원강사에 대해 고발조치할 방침이다. 사진 좌측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사진=인천시 제공)

당장 개학을 앞둔 인천시 교육계도 비상이 걸렸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유치원 및 초·중·고교의 개학을 더 늦춰야 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할 방침이다. 

 

도 교육감은 13일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학원강사로부터 학생, 학부모, 동료 학원강사 등의 감염이 확인됐다"며 "불안이 학부모님이나 시민들한테 증폭이 되고 있다"며 개학 연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개학 연기 여부에 대해 방역 당국 등과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필요해 현재로선 개인 생각임을 분명히 했다. 

 

방역당국은 이번 주말을 이태원발 감염증 확진의 중대 고비로 보고 있다. 이태원 클럽 확진자의 경우 연휴가 끝난 뒤 7일 전후로 증상이 발현돼 전파하기 시작했는데 인천의 102번째 확진자의 2·3차 감염자가 주말을 기해 속출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는 15일 오전 에 출연해 “어떤 확진자가 잘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아주 대규모 발병 일으킬 수 있다”며 “그 부분이 저희의 제일 최악의 시나리오”라며 지역사회 조용한 전파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14일 오후 9시 찾은 이태원 한 골목길에 인적이 끊겨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사진=서진솔 기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2.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3.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4.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5.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경기도가 오는 19일부터 용인시와 의정부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134개 노선 950여 대를 대상으로 버스 탑승 시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비접촉(태그리스) 버스 요금 결제 서비스`는 차량에 설치된 비콘(Beacon)과 이용객 스마트폰 간 블루투스 무선통신으로 승·하차 여부 등을 판별하는 ...
  6.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7.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