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동성애대책시민연대 “인권조회 철회하라” 시의회 앞 집회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9-21 12:22:19

기사수정
  • 코로나19로 집회 제한하자 90여명만 모여···인권조례 조례안에 반발

부천시 동성애대책시민연대, 부천시기독교총연합회 등 105개 단체에서 모인 시민 90여명은 21일 부천시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철회하라며 부천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사진=안정훈 기자)

부천시 동성애대책시민연대, 부천시기독교총연합회 등 105개 단체가 부천시 인권조례 제정에 반발해 21일 집회를 열었다.

   

이들 단체는 이날 본회의를 진행한 부천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집회에서 “박명혜 시의원이 대표발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12명 시의원이 공동발의한 2020년 인권조례는 작년 부천시민들의 항의에 의해 철회된 성평등조례, 문화다양성조례, 인권조례 등을 짬뽕시킨, 아주 끔찍하고 패악한 조례”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작년 6월부터 9월까지 연속적으로 발의되었던 나쁜 조례들에 부천시민들과 시민단체들이 얼마나 많은 의견서접수와 항의방문, 항의전화, 항의집회 등을 했었는지 우린 기억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년 박 의원은 또다시 부천시민들을 우롱하고 부천시 예산을 낭비하는 조례를 발의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조례안 즉각 철회 ▲즉각 폐기 ▲공개토론회 및 공청회 ▲대표발의자 박명혜 시의원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조례안 ‘인권’ 정의 두고···성소수자 갈등

   

21일 2차 본회의가 열린 부천시의회 앞에서 집회가 열리면서 경찰들이 시의회 입구를 지키고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

기독교 단체가 조례안에 반발하는 이유는 조례안에서 ‘인권’의 정의 때문이다.

   

조례는 인권에 대해 ‘대한민국 헌법 및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 등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라고 규정하고 있다.

   

부천시 동성애대책시민연대, 부천시기독교총연합회 등은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가 동성애자 등 성소수자까지 인권을 보장하는 내용이며, 이번 조례안도 지난해 철회된 문화다양성조례 등과 같은 맥락이라고 지적했다.

   

부천시와 관내 기독교단체의 갈등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부천시의회는 지난해 4월 ‘부천시 문화다양성 보호 및 기본 조례 제정안’을 상정했으나 기독교 단체의 반발에 부닥쳐 철회한 바 있다.

   

당시 조례안은 개인이나 집단의 국적·민족·인종·종교·성 등 문화적 차이로 참여를 제한하거나 금지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독교단체 등은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정책이라고 비판했고, 시의회는 강한 반발에 부닥쳐 자진 철회했다.

   

한편, 부천시의회는 이날 조례안을 수정 의결했으며, 본회의에서 찬성 16명, 반대 10명, 기권 2명이 나와 재석 의원 과반 찬성으로 가결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PC 리나스, 브런치 특화 매장 `용산 아이파크몰점` 개점 프랑스식 정통 샌드위치 전문점 리나스(LINA`S)가 `용산 아이파크몰점`을 개점했다.`용산 아이파크몰점`은 브런치 메뉴를 특화한 매장으로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더센터 4층에 163㎡, 85석 규모로 자리 잡았다.리나스를 상징하는 초록색에 우드와 크림 톤을 더한 `테라스 가든` 콘셉트로 인테리어를 꾸몄다.도심 속 작은 정원에 들어온 듯한 아...
  2. 건강한 노후 생활 지원…양천구, 취약계층 어르신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해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피부 발진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65세 이상 고령층은 젊은 연령층보다 발병률이 8∼10배 높..
  3. LG U+, 국내 최대 ICT 시상식에서 2년 연속 `금상` 수상 LG유플러스가 국내 최대 ICT 시상식인 `ICT 어워드 코리아 2025(ICT AWARD KOREA 2025)`에서 IT기기 & 통신 분야 금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이다.올해로 22회를 맞은 ICT 어워드 코리아는 웹·앱·디지털 플랫폼 등 ICT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최대 시상식이다.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각 분야의 전문.
  4. 건강수명 연장…서울 강서구, `어르신 장수누리터` 운영 서울시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어르신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인 `어르신 장수누리터`를 올해 12월까지 운영한다.`장수누리터`는 어르신들이 의료 전문가와 건강상담을 받고, 유용한 건강 정보를 얻으며 이웃과 교류하는 소통의 장이다. 구는 방화보건지소(금낭화로 162)에서 이 사업을 추진한다.올해 7월 기준 강서구의 65세 이상 인구 비율...
  5. 관악구, 늦여름밤 다시 한번 선물같은 신원시장 축제 선사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무더운 여름밤 주민들의 더위를 식혀줄, 관악구 대표 여름행사 `신원시장 달빛축제` 2차 행사를 개최한다.올해 10주년을 맞은 신원시장 달빛축제는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며, 전통시장 활성화의 중요한 발판이 돼왔다.특히, 올해는 `모두가 함께 즐기는 진짜 공동체 축제`를 .
  6. 유정복 인천시장, 신설구 출범 대비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18억 원 확보"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26년 7월 1일 출범을 목표로 추진 중인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신설구의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통신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신설구 출범 시에는 중단 없는 대민행정서비스 제공과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전산실, 통신실,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통합관제센터 ...
  7. "도시 이야기, 사람 이야기"…GH, 경기도 공공기관 유튜브 새 역사를 썼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굿홈TV`가 구독자 10만 명을 돌파하며 유튜브로부터 실버버튼(Silver Play Button)을 수상했다.29일 기준 구독자 수는 11만 6천 명을 기록, 이는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가운데 최초·최대의 성과다.이번 성과는 단순히 `구독자 10만`을 넘어, 공공기관 유튜브도 도민에게 사랑받는 채널로 자리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