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개방···81년 만에 자물쇠 땄다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10-14 12:46:59

기사수정
  • 박남춘 “시민 여러분 안전히 이용하도록 토지정화 이뤄낼 것”

박남춘 인천시장이 14일 인천 부평구 캠프마켓 부지 반환식 행사에 참여해 부대 정문 자물쇠를 열었다.  좌측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안정훈 기자)

인천시 부평구의 미군기지가 81년 만에 개방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4일 캠프마켓 부지 반환식 행사에서 “시민참여위원회와 함께 시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 총력을 기울인 끝에 오늘과 같은 감격스러운 날을 맞이한다”고 자평했다.

 

이날 행사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박재민 국방부 차관이 주한미군으로부터 인수한 부대 정문 열쇠를 전달받아 자물쇠를 열면서 시작했다. 박 시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차준택 부평구청장 등 내빈이 안으로 들어섰고, 풍물악단의 판굿 등의 행사가 이어졌다.

 

박 시장은 “캠프마켓을 되찾기 위해 시민참여위원회와 함께 시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 총력을 기울인 끝에 오늘과 같은 감격스러운 날을 맞이한다”면서 “반환부지를 시민 여러분이 안전히 이용할 수 있도록 국방부, 주한미군과 협력해 토양정화도 완벽히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부평 미군기지는 지난 1939년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군의 무기공장인 조병창으로 사용된 부지다. 해방 이후에는 주한미군이 주둔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한미 합의에 따라 캠프마켓 전체 44만여㎡ 중 21만㎡를 반환받았다. 이날 개방은 반환받은 21만㎡ 중 9만3000여㎡다. 이후 빵 공장 등이 평택 미군기지로 이전되면 토양 정화작업 등을 거친 후 추가 개방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방된 부지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시민에게 개방된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캠프마켓을 활용하기 위해 ▲주민참여 공간 조성 ▲시민 공론화 ▲캠프마켓 아카이브 진행 등을 약속했다.



14일 박남춘 인천시장 등 내빈들이 함께 캠프마켓  부지 문을 열고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d>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옥에서 즐기는 서울의 매력...제2회 `2024 서울한옥위크` 지난 23년간 서울 고유의 역사성과 전통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문화자산인 한옥 정책을 지속해온 서울시가 K-주거문화로 진화와 확장을 거듭하고 있는 ‘서울한옥’의 가치와 매력을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장을 펼친다.서울시는 9.27.(금)~10.6.(일)까지 열흘 간 북촌과 서촌 일대에서 제2회 ‘2024 서울한옥위크’를 개최한다고 ...
  2. LG유플러스, 아이폰16 시리즈 사전예약 고객 개통 시작 LG유플러스는 지난 13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한 아이폰 16 시리즈 사전예약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20일부터 개통을 진행한다.유플러스닷컴 집계 결과 이번 사전예약 기간에 가장 인기 있던 것은 `아이폰16 프로 256GB(55%)`였고, 색상은 `화이트 티타늄(34%)`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앞서 유플러스닷컴에서 이번 아이폰을 사전예약한 고객에게.
  3. KBS 콜센터마저 9시~18시 일당 ‘2만원’...최저임금조차 지키지 않아 공영방송 KBS의 시청자상담실 콜센터조차 교육생에게 하루 8시간(오전9시~오후6시)에 대해 2만원을 지급하며 최저임금조차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더어민주당 김주영(경기 김포갑, 환경노동위원회) 의원은 18일 현재 게시돼있는 A채용공고를 바탕으로 “지난 7월에 ‘콜센터 교육생도 근로자’라는 노동청 판단이 나왔음.
  4. 계양구, 취약계층 아동의 학습환경 개선 위한 `책상드림` 업무협약 체결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13일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성묵), ㈜한국세라프(대표이사 김영훈)와 함께 취약계층 아동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책상드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책상드림` 사업은 열악한 학습환경 속에서 경제적 부담으로 책상 구입이 어려운 취약계층 가정의 초등학생 아동..
  5. 가족과 함께하는 용산어린이정원 클래식 음악회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9월 21일 저녁, 용산 주한미군기지 반환부지를 활용하여 개방한 용산어린이정원 잔디마당에서 `2024 용산어린이정원 가족클래식`을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KBS 교향악단(지휘자 김성진)과 함께 클래식을 접하기 어려운 어린이들도 쉽게 즐기면서 온 가족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연으로, 클래식뿐만 아니라 팝송, OST 등 다.
  6. KT, iPhone 16 공식 출시 행사 개최 KT가 20일 서울 강남 안다즈 호텔에서 iPhone 16 출시기념 개통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KT는 이날 공식 온라인몰인 KT닷컴을 통해 13일부터 iPhone 16을 사전 예약한 고객 중, 이벤트에 응모해 당첨된 고객 200명을 안다즈 호텔에 초청해 행사를 진행했다.행사는 20일 오전 8시부터 1차 출시국 전 세계 최초 개통 카운트다운과 함께 시작됐으며, 참여...
  7.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 개통…국민 편의성 및 사건 처리 효율성 제고 법무부와 검찰청, 경찰청, 해양경찰청이 9월 19일 오전 0시부터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이하 차세대 킥스)를 정식 개통했다. 이번 시스템 개편은 국민들의 형사사건 처리에 대한 편의성을 높이고, 형사사법 절차 전반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법무부에 따르면, 차세대 킥스는 2021년 12월부터 구축이 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