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평 미군기지 캠프마켓 개방···81년 만에 자물쇠 땄다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10-14 12:46:59

기사수정
  • 박남춘 “시민 여러분 안전히 이용하도록 토지정화 이뤄낼 것”

박남춘 인천시장이 14일 인천 부평구 캠프마켓 부지 반환식 행사에 참여해 부대 정문 자물쇠를 열었다.  좌측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안정훈 기자)

인천시 부평구의 미군기지가 81년 만에 개방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4일 캠프마켓 부지 반환식 행사에서 “시민참여위원회와 함께 시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 총력을 기울인 끝에 오늘과 같은 감격스러운 날을 맞이한다”고 자평했다.

 

이날 행사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박재민 국방부 차관이 주한미군으로부터 인수한 부대 정문 열쇠를 전달받아 자물쇠를 열면서 시작했다. 박 시장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차준택 부평구청장 등 내빈이 안으로 들어섰고, 풍물악단의 판굿 등의 행사가 이어졌다.

 

박 시장은 “캠프마켓을 되찾기 위해 시민참여위원회와 함께 시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 총력을 기울인 끝에 오늘과 같은 감격스러운 날을 맞이한다”면서 “반환부지를 시민 여러분이 안전히 이용할 수 있도록 국방부, 주한미군과 협력해 토양정화도 완벽히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부평 미군기지는 지난 1939년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군의 무기공장인 조병창으로 사용된 부지다. 해방 이후에는 주한미군이 주둔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한미 합의에 따라 캠프마켓 전체 44만여㎡ 중 21만㎡를 반환받았다. 이날 개방은 반환받은 21만㎡ 중 9만3000여㎡다. 이후 빵 공장 등이 평택 미군기지로 이전되면 토양 정화작업 등을 거친 후 추가 개방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방된 부지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시민에게 개방된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캠프마켓을 활용하기 위해 ▲주민참여 공간 조성 ▲시민 공론화 ▲캠프마켓 아카이브 진행 등을 약속했다.



14일 박남춘 인천시장 등 내빈들이 함께 캠프마켓  부지 문을 열고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평화로권역 관광콘텐츠 개발회의 개 경기도는 4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북부 대개발 관련 관광콘텐츠 개발을 주재로 평화로권역 개발회의를 열고 경원선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도3호선 평화로에 접해 있는 의정부, 양주, 동두천 3개 시는 경원선 축을 중심으로 한 경기북부의 중심으로 경기도청 북부청사가 위치해 있고 향후 기회발전특.
  2. 서울 강서구, 새로미 가고 록스타 꿈꾸는 반전 매력 `신새롬` 온다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 `새로미`의 후임, `신새롬`의 앞으로의 활약 많이 기대해 주세요."서울 강서구는 3일 새로미에 이은 제2호 강서구 공무원 버추얼 유튜버(이하 버튜버) `신새롬`을 전격 공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새로미는 지난해 2월 강서구가 처음 선보인 전국 최초 공무원 버튜버로 구 대표 캐릭터인 `새로미`를 의인화했다....
  3. 이공계 청년, 미국에서 첨단산업 배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작년 4월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여 양국 정상 간 합의한 한미 이공계 청년 특별교류 이니셔티브를 추진 하기 위해, 국내 이공계 장학생 224명을 첫 선발하고, 지난 3일 1기 장학생 발대식을 개최했다.한미 이공계 청년 특별교류 이니셔티브는 2023년부터 양국이 3,000만 달러를 투자하여 2,023명의 양국 학생 간 교류를 지원하...
  4. 관악구, `희망두배 청년통장 및 꿈나래통장` 신규 참가자 모집 관악구가 근로청년과 저소득 가구의 자립을 돕기 위한 자산형성지원사업인 `2024년 희망두배 청년통장 및 꿈나래통장` 신규 참가자를 모집한다.`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일하는 청년들이 2∼3년 간 꾸준히 저축하면 본인 저축액의 2배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 월 15만원을 2년∼3년 간 저축하면 본인저축액의 100%를 서..
  5. 한국부동산원, 정비사업 활성화 위해 ‘찾아가는 정비사업 설명회’ 실시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주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하여 오는 6월부터 소단위 정비사업 교육인 ‘찾아가는 정비사업 설명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소규모 주민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지역 현안과 연계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여 주민 체감도를 높이고 잠재적 정비사업 수요를 발굴...
  6. 만민중앙교회 당회장 이수진 목사, 5월 은사집회 인도 만민중앙교회의 이수진 목사가 지난 5월 31일 성공적인 은사 집회를 인도했다.이수진 목사는 5월 31일 밤 11시에 시작된 금요철야 예배에서는 ‘네 믿은대로 될지어다’(마 8:5~13)라는 제목으로 국내외 32개국에서 접수된 사연에 간절한 기도를 올렸다.만민중앙교회는 이번 집회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이스라엘, 러시아, 영국, 인도, 아...
  7. 대학 재학생부터 선제적 일 경험 ‘서울 청년 예비인턴’ 본격 시작 최근 취업시장에서 직무 관련 경험 및 역량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이러한 취업 트렌드에 발맞춰, 대학(원) 재학 청년들이 취업 전선에 뛰어들기 전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년 예비인턴’의 첫 참여자를 모집한다.「서울 청년 예비인턴 프로젝트」는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