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확산 9개월, 서남권의 풍경] 한 골목 네 ‘임대’···황량한 상동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11-03 17:42:24

기사수정
  • 2020년 들어 폐업한 상동 음식점 66곳···“지금은 나아졌지만, 내년까지 이럴 듯”
지난 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시작한 지 9개월이 지났다. 앞서 서남투데이는 코로나19 확산 초기 감염병 확산으로 인한 서남권의 실태를 보도한 바 있다. 9개월이 지난 지금, 다시 찾은 서남권 일대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본다.

부천 시민들 사이에서 상동역 세이브존 뒷편은 '상동 먹자골목'으로 불린다. (사진=안정훈 기자)

부천시 직장인들의 1호 회식장소로 꼽히는 상동 먹자골목에서 한 골목에서만 4개의 ‘임대’ 안내문이 붙었다. 코로나19에 지친 사람들이 하나둘 상동을 떠나기 시작했다는 방증이다.

   

상동역 세이브존 뒷편에서부터 계남공원까지의 골목은 부천시민들에게 ‘상동 먹자골목’으로 불린다. 상동이 부천시 대표 번화가가 된 이후로 늘 호황이었던 먹자골목이었으나 지금은 많은 가게가 빠져나가고 있다.

   

특히 세이브존 뒷골목의 경우 200m의 짧은 거리에 ‘임대’ 안내문이 붙은 음식점이 4개나 됐다. 국밥집, 고기집, 포차 등이 간판을 내렸다.

   

여전히 영업을 하고 있는 곳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상동에서 토스트가게를 운영하는 A씨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하향 조정되면서 현재는 조금 나아졌지만 전년도보다 훨씬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우리 업종(토스트가게)은 특성상 행사에 단체 배달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최근 행사들이 죄다 취소되다 보니 단체 주문이 하나도 없었다”면서 “지금은 나아졌지만 내년까지 이럴 것(적자가 이어질 것) 같다”고 했다.

   

손님들은 여전히 사람 왕래가 많은 번화가를 다니는 건 꺼린다는 입장이다. 3일 먹자골목의 카페에서 공부하던 김씨(29)는 “최근까지 외식은 배달음식만 먹고 나가서 먹지 않았다. 그것 때문에 약속까지 다 취소했을 정도”라며 “조만간 시험을 쳐야 하는데 코로나19라도 걸리면 시험도 못 치게 된다. 간혹 카페는 나오지만 아직 외식은 잘 안한다”고 했다.

   

터미널 내 매점도 ‘임대’···반년 전 그 가게 어디로

   

부천 상동역 내부의 한 매점. 가게 옆 기둥에는 '임대문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안정훈 기자)부천 뉴코아 아울렛과 붙어있는 부천소풍터미널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대중교통을 통한 감염 우려도 커졌고, 이용객이 줄어들었다. 이용객이 줄면서 운수업체도 배차를 줄였다.

 

평택시 안중읍을 가기 위해 터미널에서 기다리던 김씨(30)는 “안중을 가는 사람은 없어 항상 예매를 하지 않고 터미널에 왔는데, 늘 (안중행 시외버스를) 타던 시간대에 터미널에 왔더니 버스가 없어 놀랐던 적이 있다”며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지하철을 타고 영등포로 가 기차를 탄 적이 있다. 몇 달 전 일이긴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체감됐다”고 했다.

   

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던 승객들을 위해 토스트 등을 팔던 매점에도 ‘임대’ 안내문이 붙었다. 이 매점은 지난 2월 서남투데이가 서남권 터미널을 취재할 때만 해도 영업하던 곳이다.

   

당시 점주는 “터미널 자체에 사람이 많이 줄어든 게 눈에 보인다”며 “손님도 바닥이고, 매출이 심하게 많이 줄어들었다”고 한 바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 지방행정 인허가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폐업한 부천시 음식점은 총 470곳이다. 이중 상동에서 폐업한 음식점은 총 64곳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3. 오기웅 중기부 차관,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4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설립 32년째를 맞는 한국정책학회는 올해 ‘시대전환을 선도하는 정책연구’를 올해의 대주제로 설정하고, 이번 춘계대회에서는 ‘국민통합과 혁신’이라는 소주제 아래 다양하게 산재하여 있는 정책문..
  4. 구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 ‘포충기,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 완료 구로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지역사회 사업인 포충기와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포충기가 설치된 곳은 궁동생태공원 원형광장 주변으로, 포충기 설치는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5~9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 사업을 추진하는데 ..
  5.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2월 말 거제씨월드에서 공연에 동원된 쇼돌고래 2마리 ‘줄라이’와 ‘노바’가 폐사했다. 해양수산부의 부검 .
  6. 김미경 은평구청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환경부가 주최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으로 누리소통망(SNS)에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독려하는 내용을 담아 올린 후, 후속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7.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