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이, 부처손 등 9종의 원료와 이를 함유한 53개 제품 온라인서 불법 유통
  • 김창식 기자
  • 등록 2020-11-18 09:38:21

기사수정

신이(목련 꽃봉오리), 부처손 등 먹은 후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식용불가 농·임산물이 온라인을 타고 불법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의 판매실태를 점검한 결과, 식품 원료로 사용이 불가능한 9종의 원료와 이를 함유한 53개의 제품이 네이버 쇼핑과 SNS에서 판매되고 있었다고 밝혔다.


9종의 원료는 신이(목련 꽃봉오리), 부처손, 백굴채 등으로 섭취할 경우 복통, 구역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아직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농·임산물이다.


이 가운데 일부 제품이 다이어트·항암효과 등의 효능으로 광고하고 있는데다 온라인 공간에서 판매가 이뤄져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불법유통되고 있는 53개 제품 중 14개 제품이 다이어트와 항암효과 등 질병 예방·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고 있었다.


독성을 가지고 있어 섭취하면 복통, 위장장애, 현기증 등 식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까마중 열매’는 한 블로그에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전립선염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며 광고하고 있었다.


또 9종의 원료가 함유된 식품 53개는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네이버 쇼핑과 SNS(블로그·밴드)에서 판매되고 있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서는 40개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으며 그 중 11개의 제품은 해외직구 제품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53개 제품 중 제조·판매자가 국내에 소재한 42개 제품은 손쉽게 구입할 수 있었다”며 “이 중 2개 제품은 품목보고번호가 기재돼 있어 온라인으로도 조회가 가능해 소비자가 안전한 식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높았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동작구, 주치의가 어르신댁으로 찾아갑니다 ‘효도 복지’ 동작구가 100세 시대를 맞아 관내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맞춤형 의료·돌봄서비스를 통해 효도 복지를 실현하고 있다.먼저 올해 구는 구비 5000만 원을 투입해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관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효도 한방의료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는 65세 이상 거동이 불편한 기초생활수.
  2. 현대자동차, 최초 제작 단편 영화 `밤낚시` 공개 현대자동차가 자동차의 시선으로 담아낸 단편 영화 `밤낚시`를 공개한다고 11일 밝혔다.`밤낚시`는 현대자동차에서 처음으로 제작한 단편 영화로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다룬 휴머니즘 스릴러다.`밤낚시`는 2013년 한국인 최초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11년 만에 메가폰을 잡아 기존에 ..
  3.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 7월부터 4.5% 인상 보건복지부는 2024년 7월 1일부터 국민연금 보험료의 산정 기준인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이 590만 원에서 617만 원으로, 하한액은 37만 원에서 39만 원으로 상향 조정된다고 밝혔다.국민연금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은 법령에 따라 매년 조정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최근 3년간 평균소득(A값) 변동률을 반영하여 기준...
  4. SKT, ‘AI 개인비서’에 美 퍼플렉시티 ‘대화형 검색엔진’ 탑재...서비스 고도화 SKT가 전세계 빅테크들이 주목하고 있는 ‘생성형 AI 검색엔진’ 분야에 투자를 단행하고 강력한 사업협력도 추진한다. 향후 SKT의 ‘AI 개인비서’ 서비스 강화가 기대된다.SK텔레콤이 구글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미국의 생성형 AI 검색엔진 스타트업인 ‘퍼플렉시티’에 1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양사가 생성형 AI 검색엔진...
  5. 이민근 안산시장,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대부도 상권 활성화 마중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과 함께 상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 및 대안을 제시해 경영 건전성 기반의 상인조직 강화로 소상공인 중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6. 연수구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17일 신청사 업무 개시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청학동 행정복지센터가 이달 17일부터 연수구 비류대로 287(청학문화센터 옆)에 위치한 신청사에서 새롭게 업무를 시작한다.지역 주민들의 편익을 증진하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건립된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는 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 4,474.71㎡의 규모로, 지난 2021년 9월 착공해 올해 6월 .
  7. 안성시보건소, 시민 건강 수준 향상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 실시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3일 보건소 회의실에서 시민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를 바탕으로 지역 간 건강 격차를 줄이고 시민의 건강 증진 및 유지를 위해 건강증진사업 담당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열리게 됐다.토론회에서 이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