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거 부적합’ 판정받은 인천 사월마을···초미세먼지 기준치 여전히 ‘나쁨’
  • 이유진 기자
  • 등록 2021-01-12 09:22:22

기사수정
  • 주민 35명 ‘건강 이상’···오는 4월까지 추가 연구해야 연관성 등 확인 가능

인천 서구 사월마을 전경. (사진=이유진 기자)정부의 주민 건강조사에서 ‘주거 부적합’ 판정을 받았던 인천 사월마을 일대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여전히 ‘나쁨’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12일 인천시 서구가 가천대 길병원 연구팀에 맡긴 ‘사월마을 건강영향조사 사후관리 용역’ 중간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24~26일 사월마을 일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하루 평균 대기환경 기준치인 35㎍/㎥를 초과했다.

 

주택은 평균 51㎍/㎥(최대 59.2), 사업장은 55㎍/㎥(최대 63.5)로 측정됐다. 이는 동일한 날짜에 인근 서구 검단 지역 주거지역에서 측정된 초미세먼지 수치 13∼33㎍/㎥ 보다 크게 높은 수준이다.

 

이외에도 길병원 연구팀이 최근 주민 35명에 대해 흉부 CT, 복부초음파, 폐 기능, 골밀도, 심전도, 우울증·자존감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다수의 이상 소견이 확인됐다.

 

단, 길병원 연구팀은 오는 4월까지 추가 연구를 해야 주민들의 실질적인 건강 상태와 주변 환경과의 연관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 2019년 11월 사월마을의 미세먼지 농도와 야간 소음도, 주민 우울·불안증 호소율 등이 높다며 ‘주거지로 적합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를 낸 바 있다. 주거 부적합 판정을 받은 지 1년이 넘게 지났으나 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편, 인천 사월마을은 지난 2019년 6월 기준으로 사월마을에는 주민 122명이 거주하고 있다. 마을 인근에는 제조 업체 122곳, 도·소매 17곳, 폐기물처리업체 16곳 등 165여 개의 공장이 운영되고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2. 인천시, 제조업 분야 소공인에 최대 1억 5천만 원 특례보증 인천광역시는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 분야 성장지원을 위해 ‘2024년도 인천시 소공인 지원 특례보증’을 24일부터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100억 원의 융자규모로 수행기관인 인천신용보증재단과 신용보증 협약을 체결한 은행(신한, 농협, 하나, 국민, 우리, 카카오)에서 대출을 실행한다.지원대상은 고물가 고.
  3.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4.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5.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6.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7.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