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지예③, “진보 기득권과 보수 기득권은 동반몰락중”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1-04-05 20:04:53

기사수정
  • 21대 총선의 위성정당 소동이 서울시장 출마를 결심하도록 이끌어
2020년 4월의 제21대 총선은 승리한 더불어민주당의 몰락을 촉발하고, 패배한 국민의힘의 부활을 도리어 이끌어낸 이상한 국회의원 선거로 역사에 기록될 가능성이 점점 더 짙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총선 승리 1년 만에 대국민 읍소에 나서야만 하는 궁지로 내몰린 데에는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으로 급조된 더불어시민당 소속 비례대표 국회의원들이 국민들에게 드러낸 부도덕하고 몰상식한 행각들이 적잖은 역할을 해왔다. 신지예 무소속 서울시장 후보로부터 위성정당 파동이 한국정치에 어째서 두고두고 커다란 오욕으로 남을지에 관해 들어보았다.

이제는 제7공화국이 출범해야 할 때


신지예 후보는 젊은 밀레니엄 세대가 새로운 공화국의 주역이 될 것임을 예견했다. (사진 김한주 기자)

신지예 : 밀레니엄 세대는 과거의 경험과 관행에 사로잡혀 있지를 않습니다. 따라서 다양하고 파격적인 정치적 실험을 상상하고 시도하고 실현하는 주체로 자리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의 우리나라 정치는 진보 기득권 세력과 보수 기득권 세력의 동반몰락이 진행되고 있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붕괴한 보수를 뒤이어 현재는 진보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저는 진보진영에 친화적인 사람입니다. 속절없이 추락하는 진보를 제가 강 건너 불구경하듯이 수수방관만 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저는 진보정치의 재건을 위해서는 기성 진보정치가 왜 실패했는지를 냉정하게 돌이켜봐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좀 더 장기적 전망을 갖고 있습니다.

 

공희준 : 어떤 장기적 전망인가요?

 

신지예 : 저는 이제는 7공화국의 문을 열어야 한다고 확신합니다. 진보정치가 7공화국 체제의 탄생과 운영을 주도하려면 새로운 시대정신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포착해야만 합니다. 저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을 수 있는 헌정체제가 등장하지 않으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상대의 실책에서 비롯된 반사이익에만 운 좋게 기대어 정권을 주고받는 악순환이 계속 되풀이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저는 솔직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선거가 너무나 힘든 일이란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저 같은 무소속 후보에게는 선거는 지나치게 많은 돈이 들어가는 일이기도 했습니다.

 

위성정당 사태는 사사오입 개헌에 버금갈 흑역사


신지예 서울시장 후보는 보궐선거 출마 결정이 쉽지 않았음을 솔직히 털어놓았다. (사진 김한주 기자)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는 수많은 약속을 공약 형태로 발표하게 됩니다. 그런 약속들이 결국에는 말빚이 되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했던 약속은 꼭 지켜야 하고, 진 말빚은 반드시 갚아야만 하는데 그게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이왕 선거에 나갈 바에는 새롭게 판을 짜서 출마해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많을 분들을 만났습니다. 저의 원래 목표는 시민연합후보 자격으로 선거전에 임하는 것이었습니다. 시민연합후보를 탄생시키려는 목적으로 시민후보추진위원회가 실제로 꾸려지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금태섭 전 의원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단일화로 진로를 결정하고, 정의당은 당대표가 성폭력 사건에 연루되어 낙마하면서 당이 큰 혼란상태에 빠졌습니다. 저는 구도가 교통정리되기만을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다는 판단 아래 마침내 출마를 결단하게 됐습니다.

 

저에게 특히나 타격이 컸던 일은 정의당이 사실상 마비된 사태였습니다. 정의당을 제외한 다른 진보정당들은 대부분 작년 총선 당시의 위성정당 창당 소동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처지였습니다.

 

작년 봄의 21대 총선 국면에서의 위성정당 창당 소동은 자유당 시절의 사사오입 개헌에 버금갈 한국정치의 흑역사로 길이길이 남을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사건이었습니다. 저는 이제라도 이 사건을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만 한다고 봅니다. 진보정당을 자처하는 당들이 비민주적이고 불투명한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공천을 불사하면서까지 스스로를 더불어민주당의 2중대로, 3중대로 자발적으로 격하시킨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④회에서 계속됨)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2.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3. 부승찬 용인시병 후보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 열려 부승찬 용인시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는 23일 ‘시민과 함께’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부 후보는 “나라를 망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 앞장서고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라며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과 함께 힘을 합쳐 수지가 발전하고 동네 곳곳에 온기가 스.
  4. 尹 대통령,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하고 유가족 만나 위로 윤석열 대통령은 3월 22일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
  5. 구자룡 선거사무소 개소식 "양천갑에 새로운 바람 불어넣을 것" 국민의힘 제1호 영입인재 구자룡 후보는 23일 제22대 총선 양천구갑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축하 영상을 보내왔고, 이재식 양천구의회 의장, 이훈구 전 양천구청장, 추재엽 전 양천구청장, 유봉길 전 양천구의회의장이 현장 축사..
  6. 오세훈 시장, 개관 10주년 DDP 찾아 시민들과 함께 축하 인사 전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23일 오후, 개관 10주년을 맞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방문해 시민 대상 스페셜투어에 함께 참여 후 축하 포토존 등에서 시민들과 사진을 찍으며 DDP 개관 10주년을 축하했다. 세계적 건축가 자하 하디드가 옛 동대문운동장 자리에 설계해 2014년 3월 21일 문을 연 DDP는 서울을 대표하는 혁신적인 랜드마크로 서울시민뿐만...
  7. 尹 대통령,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 참석...철통같은 대비태세 당부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오후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열린 제9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서해수호 55영웅을 추모하고, 북한의 위협에 맞서 철통같은 대비태세 유지를 당부했다. 서해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전’으로 희생된 55명의 용사를 기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