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 연준, 오는 2023년 말까지 기준금리 두 번 이상 인상 시사
  • 김창식 기자
  • 등록 2021-06-18 09:40:48

기사수정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오는 2023년 말까지 기준금리를 두 번 이상 인상할 것을 시사했다. 


연준은 16일(현지 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후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0.00~0.25%)에서 동결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장의 관심은 이날 금리 결정보다 연준이 향후 금리 전망을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쏠렸다. 코로나19 백신 공급으로 경제활동이 재개되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금리 정상화 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연준은 이날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표에서 2023년까지 두 차례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했다. 


18명의 위원 중 13명은 2023년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고, 그 중 대부분인 11명이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점쳤다. 위원 7명은 당장 내년에 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연준은 3개월 전 회의 때는 18명 중 불과 7명만 2023년에 금리가 오를 것으로 전망했고, 2022년에 오를 것으로 예상한 위원은 4명에 그쳤다.


연준이 오랫동안 유지해 온 경기부양 기조를 접고 통화정책 정상화가 머지않았음을 강하게 시사한 것은 작년 팬데믹 발발 이후 1년 이상 끌어온 제로금리 시대도 무한정 지속될 수 없음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준은 이날 FOMC 이후 별도로 발표한 자료에서 성장률과 물가 등 경제지표 전망치를 대거 높여 잡았다.


가장 관심이 컸던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올 3월의 2.4%에서 3.4%로 1.0%포인트나 상향 조정했다. 또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도 종전의 6.5%에서 7.0%로 높였다. 


파월 의장은 “경제 재가동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게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백신 접종의 진전은 정상적인 경제 상황으로 복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SKT, ‘AI 개인비서’에 美 퍼플렉시티 ‘대화형 검색엔진’ 탑재...서비스 고도화 SKT가 전세계 빅테크들이 주목하고 있는 ‘생성형 AI 검색엔진’ 분야에 투자를 단행하고 강력한 사업협력도 추진한다. 향후 SKT의 ‘AI 개인비서’ 서비스 강화가 기대된다.SK텔레콤이 구글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 미국의 생성형 AI 검색엔진 스타트업인 ‘퍼플렉시티’에 1천만 달러를 투자하고, 양사가 생성형 AI 검색엔진...
  2. 연수구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17일 신청사 업무 개시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청학동 행정복지센터가 이달 17일부터 연수구 비류대로 287(청학문화센터 옆)에 위치한 신청사에서 새롭게 업무를 시작한다.지역 주민들의 편익을 증진하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건립된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는 지하1층∼지상3층 연면적 4,474.71㎡의 규모로, 지난 2021년 9월 착공해 올해 6월 .
  3. 이민근 안산시장,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대부도 상권 활성화 마중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과 함께 상권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 및 대안을 제시해 경영 건전성 기반의 상인조직 강화로 소상공인 중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4. 안성시보건소, 시민 건강 수준 향상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 실시 안성시보건소는 지난 13일 보건소 회의실에서 시민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지역사회건강조사 통계를 바탕으로 지역 간 건강 격차를 줄이고 시민의 건강 증진 및 유지를 위해 건강증진사업 담당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열리게 됐다.토론회에서 이원...
  5. 인천 동구, 장애인복지 실태조사 최종보고회 개최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3일 동구청 갈매기홀에서 2024년 장애인복지 실태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보고회는 구청장, 관계 공무원, 구의원, 장애인복지 관련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여자들은 동구 장애인복지 실태조사 최종결과 및 정책 제안 내용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이번 조.
  6. 마포구, 서울시 25개 자치구 행복 지수 1위 2023년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서베이 조사 결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25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행복 지수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도 마포구의 행복 지수가 중위권인 10위였던 것과 비교해 1년 만에 이룬 변화여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서울서베이 행복 지수는 건강, 재정, 대인관계, 가정생활, 사회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것으로, 23.
  7. 인천 남동구 청년도전지원사업, 고립 청년 사회복귀 성과 거둬 인천시 남동구가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청년도전지원사업이 고립 청년의 사회복귀를 유도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구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6개월간의 취업 및 사회복귀를 위한 프로그램과 이후 3개월 동안의 사후관리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구는 은둔·고립 및 구직 단념 청년 등을 대상으로 ▲각종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