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흥월미농악, 제12회 경기도청소년민속예술제 대상 수상
  • 오현택 기자
  • 등록 2018-09-20 16:31:02

기사수정


▲ 시흥월미농악, 제12회 경기도청소년민속예술제 대상 수상


‘시흥월미농악’이 제12회 경기도청소년민속예술제에서 대상과 지도상을 수상했다.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에 걸쳐 동두천시민회관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경기도청소년민속예술제는 경기도문화원연합회가 주최하고 동두천문화원이 주관했다. 

경기도 내 26개 시군의 청소년들로 구성된 팀들이 농악, 민속극, 민속놀이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민속예술로 참가해 민속문화와 예술의 보존, 전승을 위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지난 13일 14번째로 경연에 참가한 시흥문화원 시흥월미농악청소년연합팀은 현재 월미농악 전승교육이 진행되는 배곧초등학교, 논곡중학교, 능곡중학교, 정왕중학교, 청소년연희단 또바기로 구성됐다.

탄탄한 구성과 더불어 초·중학교의 다양한 연령의 조화와 예술성이 돋보여 관객과 심사위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시흥월미농악은 시흥시 물왕동 월미마을 등에서 행해지던 농악이다. 마을에 행사가 있거나 농사를 지을 때 주로 두레풍물로 행해졌다. 

1990대 이후 시흥월미농악보존회을 꾸려 전승 해오고 있다. 

시흥월미농악의 소고동작이나 무동 춤사위는 농사풀이 모습을 재현하고, 특히 상쇠의 가락과 놀음이 현란하고 경쾌하며 법구잽이들의 상모놀림이 어느 지역보다 단정하고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대상을 수상한 시흥월미농악청소년연합팀은 내년 전국대회인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 경기도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전국 광역시도 1개 대표들이 나와 경연을 펼치며, 상격은 대통령상이다.

출전을 주관한 정원철 원장은 “유난히 뜨거웠던 여름, 열심히 연습하고 준비한 시흥월미농악보존회와 학생들, 현재 전승수업이 이루어지는 해당 학교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경연에서 제 기량을 펼쳐 시흥월미농악의 진수를 보여 대상을 수상을 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에 참가하는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에 소기의 성과를 위해 시흥월미농악보존회와 함께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옥에서 즐기는 서울의 매력...제2회 `2024 서울한옥위크` 지난 23년간 서울 고유의 역사성과 전통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문화자산인 한옥 정책을 지속해온 서울시가 K-주거문화로 진화와 확장을 거듭하고 있는 ‘서울한옥’의 가치와 매력을 세계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장을 펼친다.서울시는 9.27.(금)~10.6.(일)까지 열흘 간 북촌과 서촌 일대에서 제2회 ‘2024 서울한옥위크’를 개최한다고 ...
  2. LG유플러스, 아이폰16 시리즈 사전예약 고객 개통 시작 LG유플러스는 지난 13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한 아이폰 16 시리즈 사전예약 신청 고객을 대상으로 20일부터 개통을 진행한다.유플러스닷컴 집계 결과 이번 사전예약 기간에 가장 인기 있던 것은 `아이폰16 프로 256GB(55%)`였고, 색상은 `화이트 티타늄(34%)`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앞서 유플러스닷컴에서 이번 아이폰을 사전예약한 고객에게.
  3. KBS 콜센터마저 9시~18시 일당 ‘2만원’...최저임금조차 지키지 않아 공영방송 KBS의 시청자상담실 콜센터조차 교육생에게 하루 8시간(오전9시~오후6시)에 대해 2만원을 지급하며 최저임금조차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더어민주당 김주영(경기 김포갑, 환경노동위원회) 의원은 18일 현재 게시돼있는 A채용공고를 바탕으로 “지난 7월에 ‘콜센터 교육생도 근로자’라는 노동청 판단이 나왔음.
  4. 계양구, 취약계층 아동의 학습환경 개선 위한 `책상드림` 업무협약 체결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지난 13일 계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윤성묵), ㈜한국세라프(대표이사 김영훈)와 함께 취약계층 아동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한 `책상드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책상드림` 사업은 열악한 학습환경 속에서 경제적 부담으로 책상 구입이 어려운 취약계층 가정의 초등학생 아동..
  5. 가족과 함께하는 용산어린이정원 클래식 음악회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9월 21일 저녁, 용산 주한미군기지 반환부지를 활용하여 개방한 용산어린이정원 잔디마당에서 `2024 용산어린이정원 가족클래식`을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KBS 교향악단(지휘자 김성진)과 함께 클래식을 접하기 어려운 어린이들도 쉽게 즐기면서 온 가족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연으로, 클래식뿐만 아니라 팝송, OST 등 다.
  6.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 개통…국민 편의성 및 사건 처리 효율성 제고 법무부와 검찰청, 경찰청, 해양경찰청이 9월 19일 오전 0시부터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이하 차세대 킥스)를 정식 개통했다. 이번 시스템 개편은 국민들의 형사사건 처리에 대한 편의성을 높이고, 형사사법 절차 전반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법무부에 따르면, 차세대 킥스는 2021년 12월부터 구축이 시...
  7. KT, iPhone 16 공식 출시 행사 개최 KT가 20일 서울 강남 안다즈 호텔에서 iPhone 16 출시기념 개통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KT는 이날 공식 온라인몰인 KT닷컴을 통해 13일부터 iPhone 16을 사전 예약한 고객 중, 이벤트에 응모해 당첨된 고객 200명을 안다즈 호텔에 초청해 행사를 진행했다.행사는 20일 오전 8시부터 1차 출시국 전 세계 최초 개통 카운트다운과 함께 시작됐으며, 참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