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종섭“北, 22일 쏜 순항미사일 4발…1차 분석 완료 후 좀 더 정밀 판단 중”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3-03-23 13:16:33

기사수정
  •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 “1차 분석 완료…좀 더 정밀 판단 중”
  • "핵탄두 소형화 기술 진전됐으나 아직 탑재는 `불가능` 판단"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한국군이 22일 탐지한 북한의 순항미사일은 4발이라고 밝혔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이 “핵선제 사용을 언급하면서 대남적화를 하겠다고 공언하는 북한의 군홧발은 걱정조차 안하고 오지도 않을 일본 자위대의 군홧발로 선동하는게 대한민국 정치 지도자로서 올바른 태도라고 보느냐”고 이종섭 장관에게 묻자 “아니라고 본다”고 답변했다.

 

이에 신 의원은 “일본 자위대가 대한민국 한반도에 상륙해서 군사적으로 침략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냐”고 물어보자 이 장관은 “없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신 의원은 “있지도 않을 판타지를 걱정을 하면서 실제로 핵까지 앞세운 북한에 대해서는 제대로 비판하고 경계심을 재고 시킨적을 본적이 없다”며 “이것은 정치 지도자와 정치집단에 대해 매우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라고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지적했다.

 

신 의원이 전날 북한이 쏜 순항미사일이 몇 발이냐는 질문에 “4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확하게 탐지를 했냐는 질문에 “탐지 정확하게 했다”며 “1차 분석을 했고 그다음 좀 더 정밀하게 한미가 판단하는 중이다”고 답했다.

 

이에 신 의원은 “최근에 이런 것들을 바로 발표 못하는 것이 탐지 능력이 부족한 공백이 있어 그러냐”며 “한미가 너무 자세하게 노출했을 때 정보 능력 노출이나, 보안상의 노출이 있어서냐”고 물었다. 이 장관은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그것을 국민들에게 상세히 설명해 달라. 혹시 우리 군의 탐지 능력이 제한된다고 오해를 할 수 있다”며 “또 북한이 아주 낮게 날거나, 변칙기동을 하거나, 이런 것들은 놓칠 수 있다”고 당부했다.

 

또한, 북한의 핵탄두 소형화 기술과 전술유도무기 탑재 가능성에 대해 이 장관은 “기술이 상당한 수준으로 진전됐을 것으로 평가한다”면서도 “최근 북한이 얘기하는 전술유도무기 등 몇 가지 무기 체계에는 탑재 가능하다고는 보고 있지 않지만, 가능성에 대해 한미가 분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계양구, 영월군과 제8회 생활체육 친선교류전 개최 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윤환)는 6월 21일과 22일, 자매결연도시인 영월군과 제8회 생활체육 친선교류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계양구-영월군 생활체육 교류전은 자매결연도시 간 교류를 촉진하고 상호 우호 관계 강화를 위해 매년 상호 방문의 형식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로 8회째를 맞았다.지난해에는 영월군에서 교류전을 개최했으..
  2. LG전자, `담대한 낙관주의자, LG전자 사람들` 출간 LG전자가 브랜드북 ‘담대한 낙관주의자, LG전자 사람들’을 출간한다. 고객경험 혁신의 근간인 브랜드 핵심 가치와 세계 곳곳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도전을 이어가는 구성원들의 DNA를 책으로 담았다.브랜드북은 회사 내에서만 알고 있기 아까운 다양한 이야기를 책으로 옮겨 이를 보는 독자들이 LG전자를 보다 제대로 이해.
  3. 현대건설, 시니어 주거 문화 선도 역량 강화 현대건설이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해 시니어 주거 문화를 선도할 경쟁력을 강화한다.현대건설은 24일(월) 서울 종로구 계동에 위치한 현대건설 본사에서 신한라이프케어와 시니어 주거 모델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현대건설 이동훈 개발사업부장과 신한라이프 김순기 전략기획그룹장, 신한라이프케어 우석문 대표...
  4. 평택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확대...6월24일부터 7월19일까지 모집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골목형상점가 3차 모집 공고를 이달 6월 24일부터 7월 19일까지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2023년 12월 29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개정을 통해 골목형상점가 기준을 완화했다. 기존에는 2000㎡ 이내 면적에 소상공인 점포가 30개 이상 밀집한 구역만 지정됐지만, 개정안은 상업.
  5. 이상민 장관, 화성 공장 화재 현장점검...화재진압과 생존자 구조에 총력 당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오늘(24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 화성시 공장 현장을 찾아 화재진압과 수색구조 상황을 살폈다.이상민 장관은 “소방 등 가용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여 화재진압과 생존자 구조에 총력을 다할 것과 구조대원의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해줄 것”을 지시했다.피해자별로 1:1 전담공무원을 배치하여 지원에 ...
  6. 최 부총리,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기아 오토랜드 광명 방문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우리나라의 첨단·전략산업 생태계를 살펴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지난 6월4일 조선산업 현장인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6월21일 전기차산업 현장인 기아 오토랜드(AutoLand) 광명을 방문했다.국제(글로벌) 환경 변화와 기술 발전 등으로 최근 주요 전략산업들이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7. `희생과 헌신에 깊이 감사` 서구, 보훈가족 300명 초청 `보훈 큰 잔치` `일상 속 살아있는 보훈, 모두의 보훈`이라는 주제로 `보훈 큰 잔치`가 서구 보훈단체 회원, 가족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아시아드 웨딩컨벤션에서 열렸다.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20일 `보훈 큰 잔치`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서구는 사전 행사로 참석자 300여 명 전원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꽃을 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