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B화장실’,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수상
  • 김해인 기자
  • 등록 2023-10-16 10:08:59

기사수정
  • 행안부, 10월16일 제25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깨끗하고 안전한 화장실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된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전 대통령상에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의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B화장실’이 선정됐다.

 

대상인 대통령상을 받은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B화장실`

행정안전부는 화장실문화시민연대와 함께 16일 `제25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고 아름다운 화장실로 선정된 27개소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올해 공모전에는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하여 전국 80개소의 화장실이 응모했다.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한 심사단은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통해 최종 27개 화장실을 선정하였으며, 친환경 시설 등 에너지절약 측면과 사회적 약자의 위생‧안전 편의 증진 부분, 범죄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비상벨과 불법촬영 관리체계 등에 비중을 두어 심사했다.

 

국무총리상은 ㈜에이서비스에서 운영하는 안산(인천방향)휴게소 화장실이, 행정안전부장관상은 대구 태암초등학교 화장실 등 15개소가, 특별상은 울산광역시 울주군청 진하해수욕장 솔밭 화장실 등 10개소가 선정됐다.

 

대통령상으로 선정된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B화장실’은 올림픽공원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장소에 위치해 있으며, 세계평화의문 등 올림픽공원의 9경을 천장 DID모니터를 통해 소개하고 있어 ‘88올림픽’의 영광과 감동을 다시 한번 기억할 수 있게 했다.

 

환기시설과 함께 공기정화식물을 갖추어 이용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세심한 배려 또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으로 선정된 ‘안산(인천방향)휴게소 화장실’은 ‘꽃과 빛, 자연이 만나는 곳’이라는 주제로, 외관은 꽃을 형상화하였으며 실내공간은 자연채광을 고려한 천창과 식물을 이용한 인테리어로 빛을 담은 정원이 연상되는 모습으로 이용자에게 자연과 조화되는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초절수형 양변기, 빗물 재활용을 위한 저장시설,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 에너지 절약을 도모하는 친환경 화장실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장관상에는 자원절약형 설비와 지역경찰서와의 연계를 통한 범죄예방 최우수시설 인증 등 안심화장실 조성을 위해 노력한 여주(강릉방향)휴게소 화장실 등 15개 화장실이 선정됐으며, 부산 구명역 화장실 등 10개 화장실은 화장실문화시민연대의 특별상에 선정됐다.

 

지난해에 개최된 제24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에는 주차장과 가깝게 설치되어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내부의 넓은 중앙정원을 마주해 자연채광이 돋보이는 진영복합휴게소(부산방향)화장실이 선정됐다.

 

구만섭 행정안전부 차관보는 “국격에 맞는 아름답고 안전한 화장실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안전관리시설을 확충해 나가겠다”며 “안전한 이용시설 조성과 성숙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구로구, ‘365열린 어린이집’ 운영 시작…안심 돌봄 서비스 제공 구로구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365열린 어린이집’ 사업에 선정돼 11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365열린 어린이집’은 근로환경 다양화와 맞벌이 가정 증가 등 양육자에게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24시간 영유아 돌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국공립 성은어린이집은...
  2. 광명시, 경기도 교통 분야 최우수 시군 선정 광명시(시장 박승원) 교통정책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광명시는 경기도가 시행한 교통 분야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시에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최우수 선정은 2023년 우수 선정에 연이은 쾌거이다.이번 평가는 우수 교통정책을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경기도가 매년 시행하고 있다.도는 시·군 총인구수에 따라 31개 시군.
  3. 안산시 외국인 주민 지원 정책 우수…특교세 6,000만 원 확보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0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지자체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2일 밝혔다.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번 경진대회는 전국 지자체 53개 외국인 주민 지원 사례 가운데 1차 전문가 사전심사와 2차 대국민 온라인 사전심사(ON국민소통)를 거쳐 8개의 사례가 최...
  4. SKT, 글로텔 어워드 8년 연속 수상 SK텔레콤이 전세계 우수 통신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텔 어워드(Glotel Awards) 2024`에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글로텔 어워드 8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도 이뤘다.영국 런던에서 현지 시간으로 지난 21일 개최된 12회 글로텔 어워드는 글로벌 ICT 리서치 기관 `인포마(Informa)`가 주관하며, 통신 서비스, 인프라, ...
  5. 인천시, 지하도상가 시설 개선으로 상권 활성화에 박차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시민과 상인의 이용 편의를 높이고 쾌적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총 42억 원을 투입해 지하도상가 노후 시설 개선을 추진했다고 밝혔다.인천시가 관리하는 지하도상가 시설물은 개보수 이후 약 20년이 넘어 잦은 고장과 불편이 발생해 왔다. 이에 시는 2022년 `인천지하도상가 주요 설비 성능 실태조사` ..
  6. 영등포구, 건강 취약계층에 반려식물 보급 영등포구가 독거 어르신과 노인 부부 등 건강 취약계층의 정서적 안정과 삶의 활력을 돕기 위해 반려식물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영등포구의 65세 이상 인구는 6만 7천여 명으로, 최근 3년간 평균 10.2%가 증가했다. 특히 70세 이상 노년층의 우울증상 유병률이 4.7%에 달하며, 노년층의 우울증과 사회적 고립 문제 등이 지역...
  7. 수출입은행, 팀네이버와 손잡고 `K-ICT` 등 첨단산업 글로벌 진출에 앞장서 한국수출입은행은 네이버 및 네이버클라우드와 `글로벌 진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윤희성 수은 행장은 지난 21일 경기 성남시 `네이버 1784 사옥`에서 채선주 네이버 대외?ESG 정책 대표,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등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이번 업무협약.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