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발표 경제지표 현실 체감경기와 괴리
  • 김창식 기자
  • 등록 2019-03-15 17:45:48

기사수정
  • 기재부, ‘최근경제동향 3월호’ 발표…산업활동 관련 지표 개선 모습 보여

올 들어 지난 1월 이후 주요산업 활동 및 경제심리 관련 지표들은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정부 조사와는 달리 국민들이 느끼는 현실 체감경기는 냉랭한 상태여서 정부 인식과 국민 실생활과는 괴리현상이 빚어지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1월 기준 국내 생산의 경우 광공업(전월비0.5%), 서비스업(0.9%), 건설업(2.1%) 등이 모두 증가하면서 전(全)산업생산이 전월에 비해서 0.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재부는 이날 펴낸 ‘최근경제동향’ 3월호를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국내 경제상황을 발표했다.


기재부는 올해 들어 생산, 투자, 소비 등 주요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다고 낙관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수출 조정이 지속되며 불확실 요인이 걷히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부연했다. 특히 반도체 등 국내 유력 수출품목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기재부는 국내산업의 수출환경에 대해 세계 경제 성장 둔화 우려를 비롯해 반도체 업황과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Brexit) 등 불확실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고용시장에서는 취업자 증가 규모가 확대됐다. 취업자는 서비스업 고용 개선, 정부 일자리사업 영향 등으로 지난달 기준으로 26만3000여 명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고용시장 지표 추이>

국내 취업자수는  지난달 기준으로 26만3000여 명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자료=기획재정부)

81개월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 온 경상수지도 흑자 폭이 점차 축소됐다. 지난 1월 상품 수출이 56억1000만 달러로 지난해 12월(65만3000만달러)보다 줄었다. 다만 서비스수지는 중국인 관광객 회복세로 여행수지가 개선되면서 적자 폭이 줄었다.


소비 동향의 가늠자인 소매판매는 0.2% 오르며 1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됐다. 차량 연료 등 비내구재 판매가 3.0% 늘어난 덕이다. 정부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되고 있고 소비자심리지수도 4개월째 상승하고 있는 점 등이 향후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내세웠다.


인플레이션과 관련, 물가 상승률 추이는 지난 2월 30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기재부는 물가 수준이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봤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폐식용유, 스마트수거함에 넣고 포인트 적립해요!” 폐식용유는 바이오디젤 등 바이오연료의 원재료로 재탄생해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수거량보다 폐기량이 더 많은 실정이다. 관악구가 폐식용유의 회수와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그동안 구는 폐식용유를 대형 아파트 단지나 주민센터에 비치된 드럼통..
  2. 가스공사 "획기적인 경영혁신으로 국민 기업으로 거듭날 것"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 경영진은 이번 정부 경영평가 결과의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께 더 나은 성과로 보답하기 위해 `경영성과 제고 TF`를 즉각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가스공사는 이번 미흡한 경영평가 결과에 대해 ▲지속된 가스요금 동결에 따른 미수금 증가, ▲취약계층 요금 인하,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른 과거 가스요금 정산 등...
  3. 구로구, 청년공간 청년이룸에서 취업 준비 다 이룸! 구로구가 청년공간 청년이룸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한다. 청년공간 청년이룸은 청년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구직 관련 교육과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일자리 토털 플랫폼으로 △청년 취업 역량강화 △상담 △일자리 발굴 △취업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는 7월 프로그램으로 청년 취업역량 ..
  4. 尹대통령 지지율 2주 연속 26%…국민의힘 32%·민주 28%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지난주와 동일한 수준이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2024년 6월 셋째 주(18~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에게 윤석열 대통령이 현재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26%가 긍정 평가했고 64%는 부정 평가했으며 그 외는 의견.
  5. 영등포구, 2024년 도로점용료 정기분 부과…소상공인 등 25% 감면 혜택 영등포구가 물가 상승 등 경기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도로점용료 25% 감면 정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로점용료는 주로 상가 등 영업소의 진·출입로 설치의 목적 등으로 행정 재산인 도로를 점용하고 있는 경우 부과한다. 감면 대상은 소상공인 등 민간 사업자 및 개인이며, 일시 도...
  6. 인천 해수욕장, 이달 22일부터 순차적 개장 인천광역시는 오는 6월 22일부터 해수욕장 11개소, 해변 18개소 등 총 29개소가 순차적으로 개장된다고 밝혔다.올해 인천의 해수욕장은 6월 22일부터 개장해 9월 8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 6월 22일 중구 왕산·을왕리·하나개 해수욕장을 시작으로 ▲ 7월 5일부터 옹진군 장경리, 십리포 해수욕장 등이 순차적으로 개장된다.천혜의 자.
  7. 인천 서구, 석남이음숲 테마있는 야간 경관조명 설치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17일 석남이음숲 산책로에 공간별 테마가 있는 `야간조명 설치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석남2동 지역 명소를 알리고 가꾸며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으로, 2023년 하반기 국비(특교세) 11억원을 확보·설계부터 시공까지 주민이 직접 참여해 진행됐다.녹지 산책로를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