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증가되고 있고, 현대산업이 점차 세분화, 전문화되면서 뷰티 분야에서도 메디컬 분야 관련 전문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유한대학교) 피부메이크업전공은 개인의 미적가치를 높이는 토탈뷰티와 개인의 상태를 학문적으로 뒷받침하는 의학적 지식을 융합하여, 성형, 피부, 메디컬케어 분야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피부메이크업전공은 실용적이고 차별화된 의료뷰티 분야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메디컬 분야에서 시행하는 전문화·고급화된 관리 및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 및 상담하는 메디컬뷰티와 메이크업 퍼스널뷰티 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유한대학교 피부메이크업전공의 차별점으로는 뷰티업계의 트렌드를 이끄는 공인된 인플루언서 교수진 섭외로 다양한 관련 활동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과 스킨케어와 메이크업에 관한 전공 교육과 화장품 및 조향 수업을 공통 교육과정으로 적용하여 뷰티 분야의 전문성 수요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는 점, 재학 중 우수 산업체에서 인턴십을 통해 경력 개발 및 취업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취득할 수 있는 국가 자격증으로는 미용사 면허증 / 미용사(피부, 메이크업) / 맞춤형 화장품 조제 관리사 / 간호조무사(별도 과정 필요) 등이 있으며, 민간 자격증으로는 병원코디네이터 / 두피관리사 등이 있다.
졸업 후에는 피부미용 관련 의료기관, 성형외과, 피부과, 에스테틱기관의 피부, 체형, 메디컬케어 관련 분야 / 미용교육 실기교사, 화장품교육강사 등 뷰티교육 분야 / 병·의원 오픈 컨설팅 분야 / 호텔 스파 및 피부, 메이크업 숍 창업 분야 등 다양한 의료뷰티분야에서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다.
유한대학교 피부메이크업전공 손효정 학과장은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다수의 직업이 소멸의 위기를 맞게 되었지만, 의료뷰티서비스 분야는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분야이다”며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직업인으로서 타인과 나를 아름답게 변화시키고 싶다면 현장실습 및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실시 등으로 실무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 유한대학교 피부메이크업전공에서 성장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앙대학교병원에서 근무하는 피부메이크업전공 조O연 졸업생은 “학과 수업을 통해서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였고 산학협력 업체에서 인턴 경험을 쌓을 수 있어 졸업과 동시에 두산그룹에서 운영하는 중앙대학교 병원에 채용될 수 있었다”며 “학과의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교수님들의 상세하고 전문적인 지도를 따라간다면 원하는 곳에 충분히 취업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