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체코슬로바키아 100주년···체코 100년 만화역사 부천서 보자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9-05-02 16:09:47

기사수정
  • '그 시기, 각기 다른 곳에서' 체코 만화 체험전 한국만화박물관서 개최

체코슬로바키아 건국(1918년) 100주년을 맞아 체코의 만화에 반영된 역사와 만화사를 재조명하는 전시가 오는 4일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한국만화박물관은 4일부터 8월 4일까지 3개월간 제2기획전시실에서 체코만화의 100년 역사전 ‘그 시기, 각기 다른 곳에서’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체코만화의 100년 역사를 60여점의 작품과 70여권의 만화책 등 다양한 작품을 통해 소개하고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큰 사랑을 받는 체코의 대표 어린이만화인 <네 잎 클로버>를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된다.


이번 전시는 지난해 9월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소개된 일부 작품에서 더욱 확장된 내용으로 독자와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전시는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역사를 살펴보는 ‘그 시기, 각기 다른 곳에서’와 <네 잎 클로버> 캐릭터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체코’ 2개 전시영역으로 구성된다. 


전시 1부는 ‘그 시기, 각기 다른 곳에서’라는 주제로 체코슬로바키아 건국설화 및 전설에서부터 서구문화, 우주여행 등 모험과 탐험에 대한 동경까지 체코의 만화 역사를 총 30개 패널(60점의 작품)로 보여주며 70여권의 만화책이 함께 전시된다. 전시장에서는 유명 체코 작곡가 드보르작 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전시작품은 체코슬로바키아의 100년 넘게 이어진 체코 만화사와 건국부터 공산 정권, 민주정부 수립, 민족 분리의 역사까지 지난 100년 동안 민족성 강화를 위한 영웅담 이야기, 이념 갈등과 체제선전을 위한 정치 도구의 역할, 암울한 일상을 탈피하기 위한 도피처 기능, 냉혹한 현실에 대한 생생한 기록 등을 보여준다. 


전시에서는 체코의 대표 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만화가인 ‘요세프 라다’가 1922년에 제작한 <프란티크 보비세크와 염소 보베시의 장난>, 하늘을 나는 능력을 잃었다가 되찾는 매 켈빈에 관한 독립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미쿨라시 포트프로츠키’의 그래픽 노블 <야생동물–켈빈>, ‘루치에 로모바’의 1969년 소련의 침공에 항의해 분신자살한 두 번째 인물 <얀 자이츠>에 관한 만화 등 다양한 작품을 소개한다. 


전시 2부는 ‘체험, 체코’라는 주제로 체코의 대표 어린이 만화 <네 잎 클로버>가 소개된다. <네 잎 클로버>는 지난 40년 동안 체코 어린이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 만화로, 전시에서는 만화 소개와 함께 캐릭터를 활용한 말풍선 채우기, 캐릭터 표정 만들기 등 아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코너와 체코의 대표 문화인 마리오네트의 카슈파레크 인형 만들기 체험이 전시기간 중 총 5회에 걸쳐 진행된다. 


전시와 연계한 프로그램으로는 체코 대표 작가가 직접 진행하는 워크숍과 <네 잎 클로버의 대모험> 애니 상영회가 있다. 체코 만화를 보다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는 토크 형식의 어린이 대상 워크숍이 4차에 걸쳐 진행되어 체감형 전시 감상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6월 22일에는 국내 첫선을 보이는 애니메이션 <네 잎 클로버의 대모험(2019년 체코 개봉)>이 한국만화박물관 만화영화상영관에서 무료로 상영될 예정이다. 


포스터. 사진제공=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 박물관운영팀장은 주한체코문화원과 공동주최하는 이번 전시를 통해 “체코 만화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함께 체코만화의 대중과의 교감, 정치, 사회, 문화적 역할을 제고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한국만화박물관 입장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 및 부대행사와 관련한 사항은 전시 오픈 이후 한국만화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유플러스-경기도사회적경제원, ICT 기반 아동 돌봄 `맞손` LG유플러스는 경기도사회적경제원(원장 유훈)과 `경기도 사회환경 문제해결 및 사회적경제조직 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경기도 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LG유플러스와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혁신적인 사회적경제조직에게 폭넓은 성장기회를 제공하고자 체결됐다.양측은 협약에 따라 ▲...
  2. 강서구민 위한 프리미엄 교육 `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오는 26일부터 `제11기 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 수강생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밝혔다.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는 연세대학교와 협력해 전문지식과 풍부한 교양을 겸비한 지역 리더를 육성하는 교육과정이다.이번 강좌는 연세대가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런어스(LearnUs)`를 통해 제공되며 ..
  3. 조용익 부천시장 “화재 사고 피해자 대책 마련에 총력” 조용익 부천시장이 2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부천 중동 호텔 화재 사고’ 관련 브리핑을 열고, 화재 사고 수습과 피해자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조 시장은 “부천시는 사고 직후 현장에 응급의료소와 통합지원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있다”며 “또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사상자와 유가족에 대한 신속.
  4. SKT-하나금융그룹, `TECH4GOOD해커톤` 대회 성료 SK텔레콤은 하나금융그룹과 공동주최한 대학생 대상 AI기술 기반 `TECH4GOOD 해커톤`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3일 밝혔다.올해로 두번째를 맞는 이번 해커톤 대회는 지난해 양사가 추진한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기도 이천 SKT 인재개발원에서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 간 진행됐다.이번 대회에는 더 나은 삶과 세상을 위한 ▲기.
  5. 남동구, 맨발 산책로 15개소 운영…주민 만족도 높아 인천시 남동구가 운영하는 맨발 산책로가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23일 구에 따르면 현재 남동구에서 운영 중인 맨발 걷기 산책로는 15곳이다. 이 가운데 7곳은 구에서 직접 조성했고, 나머지는 경신산 등 자연적으로 발생한 흙길이다.최근 건강을 챙기며 자연과 하나 되는 맨발 걷기 운동 `어싱(Earthing)`의 인기로 지난해부터 맨발 걷.
  6. 금천구 "시흥행궁 전시관이 주민들을 직접 찾아갑니다"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8월 26일부터 12월 24일까지 관내 동주민센터에서 주민과 통장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시흥행궁 전시관 큐레이터` 프로그램과 `그림으로 읽어주는 시흥행궁 역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구는 시흥행궁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지역의 역사 문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2년 7월부터 `시흥행궁 전시관(...
  7. 한국공항공사, 공항 내 전기차 화재 대비 소방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는 20일부터 23일까지 나흘간 김포‧김해‧제주 등 전국 8개 공항에서 전기차 화재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공사는 최근 인천 송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포르투갈 리스본의 국제공항 인근 렌트카 주차장 화재 등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따른 상황에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초동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전기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