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IoT산업 육성으로 4차 산업혁명 선봉 맡는다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9-05-07 10:10:30

기사수정
  • 2019년부터 3년간 국비 54억 투입 국가사업···10대1 경쟁률 뚫었다

부천IoT혁신센터. 사진제공=부천시

부천시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2019년 IoT가전 기반 스마트홈 실증형 기술개발사업’을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기술개발 사업은 IoT(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가전·스마트홈 핵심서비스와 기술 개발을 통해 IoT산업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고자 2019년부터 3년간 국비 54억 원을 투입하는 국가사업이다.


부천시는 전자부품연구원(KETI), 부천산업진흥원, IoT기업 등 7개 기관·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상동 효성센트럴타운아파트 등 3개 단지 2,145세대에 ‘스마트 층간소음 분쟁 예방서비스’ 등 9개 스마트홈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을 제안했다. 그 결과 부천시는 10:1의 경쟁률을 뚫고 해당 기술개발 사업에 선정됐다. 


전자부품연구원이 인프라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고 부천시와 부천산업진흥원은 서비스 실증·확산을 담당한다. 또 부천에 소재한 센서텍 등 IoT기업들이 서비스 기술개발에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IoT산업 육성은 물론 공동주택 스마트홈 서비스 확산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훈 부천시 기업지원과장은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수되면 부천시 전 공동주택, 나아가서 역곡동 3기 신도시 및 오정 군부대 재개발 등에 차원 높은 공동주택 스마트홈 서비스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IoT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부천시를 대한민국 IoT산업의 핵심으로 발전시켜 4차 산업혁명에 주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LG유플러스-경기도사회적경제원, ICT 기반 아동 돌봄 `맞손` LG유플러스는 경기도사회적경제원(원장 유훈)과 `경기도 사회환경 문제해결 및 사회적경제조직 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경기도 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LG유플러스와 경기도 사회적경제조직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혁신적인 사회적경제조직에게 폭넓은 성장기회를 제공하고자 체결됐다.양측은 협약에 따라 ▲...
  2. 조용익 부천시장 “화재 사고 피해자 대책 마련에 총력” 조용익 부천시장이 2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부천 중동 호텔 화재 사고’ 관련 브리핑을 열고, 화재 사고 수습과 피해자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조 시장은 “부천시는 사고 직후 현장에 응급의료소와 통합지원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있다”며 “또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사상자와 유가족에 대한 신속.
  3. 강서구민 위한 프리미엄 교육 `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오는 26일부터 `제11기 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 수강생 1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밝혔다.연세-강서 리더스 아카데미는 연세대학교와 협력해 전문지식과 풍부한 교양을 겸비한 지역 리더를 육성하는 교육과정이다.이번 강좌는 연세대가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런어스(LearnUs)`를 통해 제공되며 ..
  4. SKT-하나금융그룹, `TECH4GOOD해커톤` 대회 성료 SK텔레콤은 하나금융그룹과 공동주최한 대학생 대상 AI기술 기반 `TECH4GOOD 해커톤`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3일 밝혔다.올해로 두번째를 맞는 이번 해커톤 대회는 지난해 양사가 추진한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기도 이천 SKT 인재개발원에서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 간 진행됐다.이번 대회에는 더 나은 삶과 세상을 위한 ▲기.
  5. 남동구, 맨발 산책로 15개소 운영…주민 만족도 높아 인천시 남동구가 운영하는 맨발 산책로가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23일 구에 따르면 현재 남동구에서 운영 중인 맨발 걷기 산책로는 15곳이다. 이 가운데 7곳은 구에서 직접 조성했고, 나머지는 경신산 등 자연적으로 발생한 흙길이다.최근 건강을 챙기며 자연과 하나 되는 맨발 걷기 운동 `어싱(Earthing)`의 인기로 지난해부터 맨발 걷.
  6. 금천구 "시흥행궁 전시관이 주민들을 직접 찾아갑니다"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8월 26일부터 12월 24일까지 관내 동주민센터에서 주민과 통장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시흥행궁 전시관 큐레이터` 프로그램과 `그림으로 읽어주는 시흥행궁 역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구는 시흥행궁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지역의 역사 문화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2년 7월부터 `시흥행궁 전시관(...
  7. 한국공항공사, 공항 내 전기차 화재 대비 소방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는 20일부터 23일까지 나흘간 김포‧김해‧제주 등 전국 8개 공항에서 전기차 화재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공사는 최근 인천 송도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포르투갈 리스본의 국제공항 인근 렌트카 주차장 화재 등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따른 상황에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초동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전기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