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커피전문점 가격 실태 조사…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32.4% 비싸
  • 민소영 기자
  • 등록 2024-11-06 10:12:43

기사수정
  • 아메리카노 3,001원…소비자 기대 대비 최대 1,153원 비싸
  • 커피전문점 71.4%, 스마트오더 취소 기능 없어 소비자 불만 초래
  • “용량 단위 혼선 막아야”…온스(oz) 등 비법정단위 표기 문제 제기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결과, 국내 커피전문점의 음료 가격이 소비자 기대 가격보다 최대 32.4%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스마트오더 취소 불가 등으로 인한 소비자 불만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 메뉴별 판매가격 분포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25개 주요 커피전문점의 음료 가격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가 기대하는 적정 가격보다 최대 32.4%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아메리카노의 평균 판매가격은 3,001원으로 소비자 기대 가격(2,635원)보다 13.9% 비쌌으며, 카라멜마끼아또는 4,717원으로 기대 가격(3,564원)을 32.4% 상회했다.

 

소비자 1,000명 중 73.5%가 커피 가격이 비싸다고 응답한 가운데, 일부 매장 간 가격 차이가 최대 3,336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원은 또한 스마트오더 후 주문 변경 및 취소 불가로 인한 불만도 높다고 지적했다. 조사대상 21개 커피전문점 중 71.4%가 스마트오더 취소 기능이 없었고, 14.3%는 취소 불가에 대한 사전 고지 절차가 부족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소비자의 55.2%가 주문 과정에서 불편을 경험했으며, 이중 33.9%가 ‘주문 후 변경·취소 불가’를 불편 요소로 꼽았다.

 

한편, 소비자원은 커피전문점 68%가 비법정단위인 온스(oz)를 용량 표시로 사용하고 있어, 법정단위 사용을 권고했다. 소비자의 20.2%만이 온스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 용량 혼선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네이버웹툰, 숏폼 애니메이션 ‘컷츠’ 공개…9월 1일 정식 출시 네이버웹툰이 숏폼 애니메이션 서비스 ‘컷츠(Cuts)’를 공개하며 웹툰 기반 콘텐츠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네이버웹툰은 25일 “오늘부터 앱(App)을 통해 컷츠를 점진적으로 배포하고, 오는 9월 1일 정식 출시 이후 누구나 애니메이션을 업로드하고 감상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컷츠는 2분 이내의 짧은 애니메이션을 제작·...
  2.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 9월 말 청계천서 첫 운행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운전석과 운전대가 없는 자율주행셔틀을 9월 말부터 청계천에서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 운행은 청계광장부터 광장시장을 지나 다시 청계광장으로 이어지는 4.8㎞ 구간에서 이뤄지며, 시민들은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운행에 투입되는 차량은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11인승 소형버스로, ...
  3. SKT ‘스페셜T’ 참여 고객 20만 명 돌파…장기 고객 혜택 업그레이드 SK텔레콤의 장기 고객 혜택 프로그램 ‘스페셜T’가 누적 참여 고객 20만 명을 돌파했다. SKT는 이를 기념해 장기 고객 대상 맞춤 혜택을 확대하고 신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SKT(대표이사 사장 유영상)는 25일 “지난해 1월 론칭한 스페셜T가 고객 호평 속에 1년 7개월 만에 참여자 20만 명을 넘어섰다”며 “조용필 콘서트 초청, ..
  4. 여행·브이로그 필수품 ‘액션카메라’…제품별 성능 차이 뚜렷 여행과 브이로그 촬영 등에서 활용되는 ‘액션카메라’의 주요 제품 간 성능 차이가 크다는 시험평가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25일 액션카메라 6개 브랜드 제품을 대상으로 화질, 배터리 성능, 방수, 내환경 성능 등 품질과 안전성을 비교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비교정보는 ‘소비자24’ 내 ‘비교공감&...
  5. KT, 국내 최초 AI-RAN 상용 검증…네트워크 혁신 가속 KT(대표이사 김영섭)가 상용 5G 네트워크에서 AI-RAN(Artificial Intelligence Radio Access Network, 인공지능 기반 무선접속망) 기술 검증을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AI-RAN은 기지국과 네트워크 서버의 사이에 오가는 트래픽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차세대 통신망 기술이다.AI-RAN 기술이 적용된 기지국은 전용 AI 엔진..
  6. 서울시, 하수도·쓰레기 관리 강화… 도심 쥐·야생너구리 피해 예방 나선다 서울시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도심 내 쥐 출몰 사례 증가와 야생 너구리 발견에 대응해 하수도 정비, 음식물쓰레기 관리 강화, 도심 녹지 확충 등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감염병 매개 가능성을 차단하고 시민 불안을 줄이기 위해 정기 방역과 홍보 활동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서울시는 집중호우에 따른 하수관 침수, 재...
  7. 대학가 위협하는 ‘마약 던지기’… 서울시, 집중 점검으로 원천 차단 서울시가 개강을 맞아 대학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마약 던지기’ 수법을 차단하기 위한 전면 대응에 나섰다. 시는 26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를 마약 집중 점검 기간으로 정하고, 자치구·경찰·대학과 함께 합동 점검을 벌인다.‘던지기’는 판매자가 마약을 특정 장소에 은닉해 두면 구매자가 이를 찾아가는 방식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