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등포구, 27일 오전 11시 일일 농부 체험, 양평유수지에서 모내기 체험행사 개최
  • 성창한 기자
  • 등록 2019-05-23 15:58:02

기사수정

영등포구가 오는 27일 양평유수지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모내기 체험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영등포구는 지역 내 어린이들이 도심 속에서 전통적인 농촌 생활을 체험하며 쌀의 소중함을 알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지난 해 어린이들이 양평유수지에서 모내기 체험을 하고 있다모내기 체험은 오전 11시 양평유수지에서 개최된다. 구는 벼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지난 4월 1188㎡ 규모의 논에 논갈이, 물 대기 작업과 땅을 평평하게 고르는 써레질 작업까지 마쳤다.
모내기 체험 행사에는 초등학생 20여 명, 지역 주민, 유수지 관리 근로자, 관계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여한다. 모내기는 못줄을 띄우고 넘기며 줄지어 모를 심는 전통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작업 전 모심기 요령을 들은 뒤 장화를 신고 논에 들어가 못줄에 맞춰 모를 심는다. 참여자의 안전과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구 관계자들이 작업을 돕는다.

모내기 후에는 가을에 곡식이 무르익을 때까지 잡초 뽑기, 해충 구제 등을 통해 논을 지속 관리한다. 가을철에는 주민들이 함께 벼 베기 행사에 참여하며, 수확한 벼는 탈곡해 새 모이 등으로 활용한다.

어린이들은 이번 모내기 행사와 가을철 벼 베기 행사를 통해, 식탁 위에 쌀밥이 오르기까지의 땀과 수고를 직접 경험하고 식량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홍수 예방의 기능을 하고 있는 양평유수지는 지난 2007년 생태 복원 사업을 통해 데크 산책로, 생태연못, 습지 등을 조성해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태공원으로 탈바꿈했다.

올해 중에는 유수지 내 족구장, 배드민턴장, 농구장 등이 있는 생태체육공간을 조성해 구민들의 건강을 책임진다.

또한 8월 말까지 양평유수지 지하에 CSOs 저류조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오염된 빗물을 정화시킨 뒤 안양천에 방류하게 돼 수질이 개선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어린이들이 도심에서 모내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어린이들이 쌀의 소중함뿐 아니라 우리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청년들의 주거 안정 위한 `마포청년하우스` 입주자 모집...4월 8일까지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4월 8일까지 `마포청년하우스` 입주자를 모집한다.2024년 통계청 사회조사에 따르면 결혼을 주저하는 이유로 `결혼자금 부족`을 가장 많이 꼽았다. 결혼자금 중에서도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거 비용은 결혼의 가장 큰 벽이 되고 있다.이뿐만 아니라 높은 주거 비용은 청년들의 수많은 기회..
  2. GTX-A 개통 1년…누적 770만 명 이용, 수도권 핵심 교통축 부상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개통 1년 만에 누적 이용객 770만 명을 넘어서며 수도권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국토교통부는 1일, 수서∼동탄 구간 개통 1주년과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 3개월 성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3월 30일 수서∼동탄 구간을 시작으로 순차 개통된 GTX-A 노선은 지..
  3. 3월 수출 582.8억 달러…IT 전 품목 8개월 만에 ‘플러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2025년 3월 수출입 동향을 발표하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한 582.8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수입은 533.0억 달러로 2.3% 늘었고, 무역수지는 49.8억 달러 흑자로 집계됐다.3월 수출은 역대 3월 실적 중 2위를 기록하며 두 달 연속 플러스 흐름을 이어갔다. 조업일수를 반영한 일평균 수출은 26.5억 달러로 5.5% 증..
  4. 2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 21조 원 돌파, 모바일 쇼핑 강세 지속 2025년 2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21조 616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3.5% 증가했으며, 특히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6조 1308억 원으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76.6%를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5년 2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2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1조 616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5%(7,151억 ...
  5. 봄철 산행 증가 대비 ‘산림 내 불법행위 집중단속’ 실시 산림청은 봄철 산행 인구 증가와 임산물 생산 시기를 맞아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산림 내 불법행위 집중단속’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산불 예방과 산림 훼손 방지를 위해 전국 산림을 대상으로 진행된다.이번 집중단속의 주요 대상은 산림에서의 흡연 및 화기·인화물질 소지 행위, 허가 없는 입목 벌채·.
  6. 인천시, 청렴실천 공동 선언…"반부패·청렴문화 확산"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4일 오전 인천시의회 의장 접견실에서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의회, 인천광역시교육청 등 3개 기관장이 모여 `인천 3대 기관 청렴실천 공동선언식`을 개최하고, 반부패 및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이번 선언식에는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정해권 인천광역시의회의장, 도성훈 인천광역...
  7. 수원시, 반려식물 관리법 알려주는 `찾아가는 새빛 정원상담실` 운영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정원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찾아가는 새빛 정원상담실`을 10월까지 운영한다.찾아가는 새빛 정원상담실은 관내 공동주택, 학교, 기관 등에 찾아가 키우는 식물의 분갈이, 가지치기 등을 직접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화분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반려 식물의 효과, 올바른 식물 관리법 등을 알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